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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재아의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메타정의의 특성
Aspects of Meta-affect in Problem-Solving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59 - 74  

도주원 (서울방현초등학교) ,  백석윤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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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이론적 연구에 의하면 메타정의적 능력은 학생의 정의적 요소로 하여금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만들어 성공적인 문제해결로 귀결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과성에 대한 실제적인 파악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타정의적 요소가 문제해결 활동에 작용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보이는 특성을 알 수 있도록 수학 영재아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메타정의를 문제해결의 성공 여부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수학 영재아를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협업적 문제해결 상황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하여 메타정의의 유형과 빈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 영재아의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난 메타정의 유형은 문제의 정답률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선, 문제해결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메타정의는 문제해결의 맥락과 관련된 인지적 요소가 먼저 나타나는 메타정의 유형들이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평가 및 태도 유형의 메타적 기능으로 활발하게 작용하였다. 특히 수학 영재아의 성공적인 문제해결의 경우 메타정의는 평가 유형의 메타적 기능으로 매우 활발하게 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수학 영재아의 문제해결 과정에 작용하는 메타정의의 특성은 수학 영재아의 수학 문제해결 상황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법 구안에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previous studies, it shows that the metacognitive ability that makes the positive element of the problem solver positively affects the problem-solving process of mathematics. In order to accurately grasp causalit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the meta-affe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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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메타정의의 연쇄 유형에 포함된 정의적 요소와 관련하여 또 다른 메타적 기능으로 작용하는 태도의 메타적 기능은 정의적 요소를 반드시 포함하는 메타정의의 특성이 반영된 메타적 기능으로, 신념 유형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태도’ 유형으로 구분하여 범주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주원(2018), 도주원과 백석윤(2018)에서 규정한 메타정의의 개념, 유형, 메타적 기능 유형에 기반하여 수학 영재아의 인지적, 정의적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메타정의의 개념, 유형, 메타적 기능 유형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문제해결 과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메타정의적 능력 또한 수학적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의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수학 영재아들의 메타정의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분명한 메타정의의 장점적 특성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영재아들의 소집단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메타정의의 특성을 문제해결의 성공 여부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입학할 때 동일 조건하에서 선발 과정을 거친 서울 소재의 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초등학교 수학 영재아 20명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의 성공 여부에 따라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메타정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은 4학년 1명, 5학년 9명, 6학년 10으로 동일 환경 내에서 학업을 수행하여 학년 구분에 의미가 없으므로 임의로 2인 1조의 소집단 10개를 편성하여 협업적으로 수학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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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적 사고 활동이란?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작용하는 메타인지적 사고 활동은 문제해결자 자신이 수행한 일차적 인지 활동 자체나 그 인지 활동의 결과에 대하여 수행하게 되는 이차적 인지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백석윤, 2016), 메타인지의 ‘메타’는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수행하게 되는 선형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반면에 메타정의는 정의적 요소가 문제해결 과정에 작용하는 방식의 속성상 인지적, 정의적 요소들의 연쇄 안에서 양방향으로 작용 가능하다.
메타정의는 수학 문제해결에서 어떠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가? 수학 문제해결에서 나타나는 메타정의에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므로(DeBellis & Goldin, 2006; Goldin, 2002; Malmivuori, 2001; Moscucci, 2010;Schöglmann, 2005), 메타정의 구조를 복층구조로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도주원, 2018;도주원, 백석윤, 2016, 2017, 2018). 이러한 메타정의의 복층구조는 문제해결 활동이 진행되는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정의적 요소에 대해 다시 인지적, 정의적 요소가 작용하는 연쇄 구조이다.
메타정의의 복층구조는 기존의 메타인지와 함께 어떠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주는가? 이러한 메타정의의 복층구조는 문제해결 활동이 진행되는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정의적 요소에 대해 다시 인지적, 정의적 요소가 작용하는 연쇄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는 기존의 메타인지와 함께 메타정의, 즉 정의적요소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작용, 인지적 요소에 대한 정의적 작용까지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메타정의 유형을 인지적 요소는 C로, 정의적 요소는 A로 표기하여, C-C-A유형, C-A유형, C-A-C유형, C-A-A유형, A-C유형, A-C-C유형, A-C-A유형, A-A유형, A-A-C유형, A-A-A유형으로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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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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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도주원, 백석윤 (2016). 수학 문제해결에서 메타정의의 기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4), 563-581. 

  4. 도주원, 백석윤 (2017).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 작용하는 메타정의의 사회 역학적 기능. 초등수학교육, 18(1), 87-101. 

  5. 도주원, 백석윤 (2018).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수학 학습 성취 수준에 따른 메타정의의 기능적 특성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2). 14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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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Thousand Oak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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