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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에 있어 직관 연상과 집단학습을 통한 효능감 향상 사례 연구
Improvement of Efficacy by Applying Intuitive Learning and Group Investigation Methods o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2 no.1, 2014년, pp.15 - 20  

마정범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종현 (구미대학교 글로벌관광복지계열 영어전공)

초록

공학교육의 도입부에 직관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단순한 수식의 전개와 그를 활용한 문제풀이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개념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구술하고 수식을 유도하는 과정에 물리적 개념을 적용하여 쓰게 함으로써 전문대학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학습자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일정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고 교수자는 각 모둠별로 우수한 보고서를 선택하였다. 각 모둠의 모둠원은 역할 분담을 통해 우수 보고서에 대해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조직원으로서의 역할을 익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물리현상을 역학과 연계할 수 있게 하며, 초급설계자로서의 역량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uitive learning method was applied at the beginning of each lecture to induce students to draw their interests. Avoiding simple explanation of equations and problem solving by using them, we repeated theoretical concepts verbally and applied physical meanings when we developed and wrote equ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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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등가집중 하중과">등가집중하중과 자유 물체도 작성은 중간고사에서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으로 이와 유사한 문제를 기말고사에 출제하여 정역학 학습에 있어 꼭 숙지하여야 할 부분에 대해 인지하도록 하였다. 즉, 중간고사에서는 후)발표시">발표 시 모둠원의 일부가 불참한 점 등 여러 부분에서 개선의 여지를 보였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발표를 마친 후 전체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주지시켜 향후 학습에 개선이 되도록 지도하였다.
  • ">모색해 보았다.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혹은 동영상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발생하게 될 현상에 대해 연상을 하게 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주제와 관련된 이론을 전개함으로써 도입과정 없이 진행되는 강좌에서의 이해도 감소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론을 전개함에 있어 개념 정의, 수식 설명, 수식을 적용한 문제풀이의 전통적인 방법이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일상생활에서의 현상과 직관을 통해 연상한 개념을 연결시켜 이론을 접목하고, 그 내용을 수식으로 전개함에 있어 영문으로 표기된 알파벳을 단순히 쓰는 것이 아니라 각 문자가 의미하고 있는 물리적 뜻을 말로써 반복적으로 구술하며 쓰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단순한 수식의 암기가 아닌 자연스러운 구술표현의 기술을 할 수 있게끔 유도하였다.
  • 직관을 이용한 교수법의 적용에 있어 답을 구하는데 그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의 도입부에 해당 강좌의 주제영역에 대해 학습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흥미를 가지고 이론에 접근하는 방법으로써 직관의 활용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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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관은 무엇을 뜻하는가? 이러한 사례들과는 달리 공학분야에서의 직관을 활용한 교수법은 그 적용사례가 극히 드물다.(1) 일반적으로 직관은 분명하고 완전하지만 정당화할 수 없는 계략적인 추측을 뜻하며, 과학적 개념이나 해석과 상반되는 초보적이고 원시적인 형태의 지식을 뜻한다. 특히, 수학에서의 직관은 오류의 원인으로 거부되어야 할것으로 여겨지고, 과학에 있어서의 직관 역시 오개념의 원천으로 과학적 연구로부터 배제되어야 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기계공학분야에 있어 직관을 활용한 교육이 극히 드문 이유는? 이공계 교과 특히 기계공학분야에 있어 직관을 활용한 교육은 적용사례가 극히 드물며, 이는 기계공학에서의 교육 내용이 그 결과를 응용하는데 있어 정확한 수치에 입각한 답을 요구하고, 그 답을 활용해 필요한 기구 또는 시스템을 설계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직관을 이용한 교수법의 적용에 있어 답을 구하는데 그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의 도입부에 해당 강좌의 주제영역에 대해 학습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흥미를 가지고 이론에 접근하는 방법으로써 직관의 활용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수학과 과학에서 직관을 활용한 교수법이 극히 드문 이유는 무엇인가? (1) 일반적으로 직관은 분명하고 완전하지만 정당화할 수 없는 계략적인 추측을 뜻하며, 과학적 개념이나 해석과 상반되는 초보적이고 원시적인 형태의 지식을 뜻한다. 특히, 수학에서의 직관은 오류의 원인으로 거부되어야 할것으로 여겨지고, 과학에 있어서의 직관 역시 오개념의 원천으로 과학적 연구로부터 배제되어야 한다고 여겨지고 있다.(2) 언급된 바와 같이 직관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기하교육, 음수이론, 다항함수의 미분과 적분 등 기초 과학 분야에서 직관을 활용한 교수법 적용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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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T. H., Lee, S. Y., and Rho, T. C., 2005, "Investigation of the Components for Assessing the Ability of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8, No. 3, pp. 49-56. 

  2. 박민일, 2003, 직관적 방법에 의한 다항함수미적분 교재 구성, 아주대학교. 

  3. 박정혜, 2006, 수학문제 해결에서 직관적 사고의 분석, 경희대학교. 

  4. 이가영, 2002, 중학교 수학에서 직관적 방법을 통한 증명지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5. 우은정, 2004, 정수계산의 직관적 모델 연구, 성균관대학교. 

  6. 조광희, 2002, 경험이나 직관을 강조한 발문학습이 수학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7.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2008,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8. 이경화, 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협동학습법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9. Ma, J. B., 2013, "A Case Study on Engineering Education using Intuition and Verbal Repeti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4, pp. 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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