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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1, 2014년, pp.105 - 117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화학교사들이 사범대학에서 수강한 과학교육 과목은 학습관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를 고찰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 3인의 학습관 및 수강한 과학교육 과목과 관련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과학교육 과목의 수강을 통해 자신의 학습관을 변화, 수정하거나 유지, 강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과학교육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지녔던 예비교사 K와 P의 전통적 학습관은 과학교육 과목의 수강을 통해 구성주의적 학습관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구성주의 학습관은, 학교 현장 실제성에 바탕을 둔 과학교육 과목 수강 이후에 다시 현장의 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되고 변형되었다. 예비교사 H는 이전부터 지녔던 구성주의적 학습관에 전통적 학습관을 추가하여 지니게 되었다. 이로부터 정도와 방향의 차이는 있지만 예비교사 K, P, H 모두 과학교육 과목의 수강을 통해 학습관을 고찰하고 수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론의 현장 적용을 강조한 과학교육 과목이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관을 고찰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교원 양성대학의 과학교육 과목의 내용에 현장성이 많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예비교사별 맞춤식 교수활동 및 학습관 정립을 위한 예비교사의 반성적 사고과정이 포함되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view of learning focused on the influence of science education courses that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had learned. Thre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Document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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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양성 기관의 주된 목표는? | 교원 양성 기관의 주된 목표는 교사로서의 소양 함양과 전문성 개발이다.8 교원양성 기관에서 교육과정상 예비교사들이 이수해야 하는 영역은 교육학, 교과내용학, 교과교 육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 |
예비교사의 과학 학습관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 이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의 과학교육 과목을 예비교사의 과학 학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 과학 교육과목을 수강하는 동안 예비교사의 과학 학습관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알아보았다. 과학적 지식과 과학의 방법론적 이해, 과학교육학의 특성 등 과학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융합시킨 과학교육 과목은 예비교사들에게 현장에서 잘 가르치기 위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그러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변화시켜, 실제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 |
사범대학에서 수강한 과학교육 과목을 통해 예비화학 교사들의 구성주의 학습관은 어떻게 변화 했는가? | 과학교육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지녔던 예비교사 K와 P의 전통적 학습관은 과학교육 과목의 수강을 통해 구성주의적 학습관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구성주의 학습관은, 학교 현장 실제성에 바탕을 둔 과학교육 과목 수강 이후에 다시 현장의 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되고 변형되었다. 예비교사 H는 이전부터 지녔던 구성주의적 학습관에 전통적 학습관을 추가하여 지니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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