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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저항성능 추정을 위한 EARSM 난류 모형의 활용
Numerical Prediction of Ship Hydrodynamic Performances using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Turbulence Mod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1, 2014년, pp.67 - 77  

김유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광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EARSM) which is based on the existing ${\kappa}-{\omega}$ model has been applied to the flow field analysis around ship hulls. Existing transport equations for the turbulent kinetic energy and the dissipation rate are used in almo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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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0 Gothenburg CFD workshop (Gothenburg, 2010)에서 비교 선형으로 사용된 KVLCC2와 KCS를 이용하여 EARSM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비교는 2-방정식 모델로서 realizable k - ε 모델, EARSM, EARSM에 curvature correction을 적용한 3가지 모델과 2010 CFD workshop에서 비교 자료로 사용된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4) N에 대한 비선형 스칼라 방정식을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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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놀즈 응력 모델의 단점은? 레이놀즈 응력 모델에서는 Boussinesq 가설을 이용하지 않고 레이놀즈 응력을 수송방정식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하지만, 구현이 복잡하고 3차원 문제에서 해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못하며 계산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단점을 갖고 있다. 반면, EARSM(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은 RSM으로부터 몇 가지 가정을 통해서 얻어지는데, 2-방정식 모델에 비해서 많은 유체 역학적 물리량을 포함하고 수치적으로도 매우 강건하며 2-방정식 모델과 비슷한 수준의 계산 시간을 필요로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2-방정식 모델의 단점은? 하지만, 이러한 모델들은 몇 가지 단점들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streamline curvature 효과를 고려하는데 취약하고, 역 압력 구배(adverse pressure gradient)에 대한 예측 능력이 떨어지며, 유동 박리를 잘 예측하지 못하는 점들이다. 이러한 단점들은 2-방정식 모델들이 Boussinesq 가설에 기반한 방법들이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선박 유체 동역학적 성능 추정에 사용되는 DNS(direct numerical simulation)와 LES 방법들의 한계점은? 이는 선박 유체 동역학적 성능 추정에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DNS(direct numerical simulation)와 LES(large eddy simulation) 등의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공학적 응용 분야, 특히 선박 주위의 유동과 같은 고레이놀즈수 유동의 해석에서는 사용이 극히 제한적인 실정이다. 2-방정식 모델은 컴퓨팅 시간이 적고, 비교적 좋은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변형된 모델들이 제안되어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Deng, G.B. and Visonneau, M., 1999. Comparison of explicit algebraic stress models and second-order turbulence closures for steady flows around ships. MARNET-CFD First Workshop, Barcelona, 18-19 November 1999. 

  2. Gatski, T.B. & Speziale, C.G., 1993. On Explicit Algebraic Stress Models for Complex Turbulent Curved Flows. Journal of Fluid Mechanics, 254, pp.59-78. 

  3. Girimaji, S.S., 1996. Fully-Explicit and Self-Consisten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Theoretical an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8, pp.387-402. 

  4. Girimaji, S.S., 1997. A Galilean Invariant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for Turbulent Curved Flows. Physics of Fluids, 9, pp.1067-1077. 

  5. Gothenburg, 2010. A workshop on numerical ship hydrodynamics, 2010. Proceedings, Volume II,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Gothenburg, 8-10 December 2010. 

  6. Johansson, A.V. & Wallin, S., 1996. A new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Proceeding Sixth European Turbulence Conference, Lausanne, 2-5 July 1996, pp.31-34. 

  7. Kim, J. Park, I.R. Kim, K.S. Van, S.H. & Kim, Y.C. 2011.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Ship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47-157. 

  8. Pope, S.B., 1975. A More General Effective-Viscosity Hypothesis. Journal of Fluid Mechanics, 72, pp.331-340. 

  9. Rotta, J.C. 1951. Statistische Theorie Nichthomogener Turbulenz. Zeitschrift fur Physik, 129, pp.547-572. 

  10. Sjogren, T.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urbulence models through experiment and computation, Ph.D. Stockholm: Dept. of Mechanics, KTH. 

  11. Taulbee, D.B., 1992. An Improved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and Corresponding Nonlinear Stress Model. Physics of Fluids A, 4, pp.2555-2561. 

  12. Wallin, S., 1999. An Efficient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k- ${\epsilon}$ Model (EARSM) for Aeronautical Applications, FFA TN 1999-71. 

  13. Wallin, S. & Johansson, A.V., 2000. An Explicit Algebraic Reynolds Stress Model for Incompressible and Compressible Flows. Journal of Fluid Mechanics, 403, pp.89-132. 

  14. Yang, H., Kim, B.N., Yoo, J. & Kim, W.J. 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s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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