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비자의 배추 가격민감도와 구매 속성 분석
A Study on Price Sensitivity and Purchasing Attribute of Chinese Cabbage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1 no.2, 2014년, pp.81 - 99  

하두종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이상용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조용빈 (농촌흥청 농산업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배추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채소이지만 매년 수급불안에 가격은 등락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안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 할 때 어느 가격 이상이 되어야 수입을 할 것인지 또는 가격이 하락하여 어느 적정가격 이하이면 수매를 통한 가격안정화를 할 것인지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소비자의 배추 가격민감도를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가 체감하고 있는 적정 가격기준을 가격민감도분석(PSM;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을 이용하여 분석한 다음 제시하고, 생산자에게는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배추의 속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배추 가격 지불의사 적정금액은 포기당 1,991~2,018원사이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시장에서 형성되는 소비자 가격도 1,991~2,018원 사이에서 형성이 되도록 농민은 생산을 관계당국은 유통비용을 조정한다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가 수용 가능한 가격 범위는 포기당 하한가격은 1,472원(PMC), 상한가격은 2,714원(PME) 사이로 분석되었다. 최소 1,472원이 되도록 시장을 형성하고 최대 2,714원 이상이 되었을 때 수입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배추 구입시 가장 중요한 속성은 맛이며, 크기는 3kg이 가장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arried out to find out Chinese cabbage price sensitivity of consumer. Even though Chinese cabbage is the most important vegetable in our country, the price fluctuation continues to be changed ever year. However, there was no price criteria which is low, high, optimum price level for 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배추 가격이 급등하여 가격안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할 때 어느 가격 이상이 되어야 수입을 할 것인지 또는 가격이 하락하여 어느 적정가격 이하이면 수매를 통한 가격안정화를 할 것인지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소비자의 배추 가격민감도를 조사 분석하여 소비자가 체감하고 있는 적정 가격기준을 가격민감도분석(PSM; Price Sensitivity Meter)을 이용하여 분석한 다음 제시하고, 생산자에게는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배추의 속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 Robert, David & Stuart 등(2003)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가공산업에 가격민감도를 이용한 가격측정을 도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산업에 PSM 적용방법과 기법을 소개하였다. 적용결과 적정 가격은 PME와 PMC 사이인 115$∼150$로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배추에 대해 느끼는 적정 가격 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배추 가격이 얼마 이하이면 품질에 불안을 느껴 구매하지 않겠다는 한계저가격과 배추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이 이상이면 너무 비싸서 구매하기 어려운 수준인 한계고가격,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인 인지가격을 통해 소비자들이 수용 가능한 가격대(수용가격대)와 가격대별 수용 확률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추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외국산 배추를 긴급 수입하여 소비자의 불만을 다소 줄였으나 역으로 생산자의 불만이 생긴 이유는 무엇인가? 배추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외국산 배추를 긴급 수입하여 소비자의 불만을 다소 줄였으나 역으로 생산자의 불만을 증가시켰다. 배추 가격의 상승으로 생산자가 받을 이익이 정부의 배추 수입으로 줄어들었지만 생산량 증가로 공급량 과잉시기에는 소득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배추 생산, 유통, 소비가 불안정함에 따라 생산자는 물론 소비자도 큰 혼란을 겪었다(김동환, 2011).
가격민감도 분석이란? 가격민감도 분석(PSM;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은 고객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PSM을 활용하면 가격이 변동되었을 경우 고객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신주미, 2010). 기업은 이 분석기법을 적용해 고객이 허용하는 제품의 가격대를 파악하고 이를 참고로 가격을 정할 수 있다.
배추 수요를 변화시키는 요인은? 7%를 차지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대표식품인 김치의 주재료로서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다. 그러나 김치 수입 증가, 소비감소, 가공김치의 구입 증가, 외식증가 등 배추 수요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최근에는 기후변화에 따른 배추의 수급불안이 증폭되고 있다(한기인, & 김태성, 2010). 특히 2010년 여름에는 기상 악화에 따른 수급의 불안으로 배추가격이 이상 급등하였다가 최근 2013년 가을배추는 급락을 하여 2014년 봄배추 가격하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동환. (2011). 배추의 유통개선 방안. In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산업진단-불안정한 배추산업 해법은 없나.(pp.17-55). 

  2. 김연중, 김배성, 송성환, & 박영구. (2006). 배추 계절별 수급모형 개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3. 고정민. 손지현, 안성아, 서영덕, & 김영수. (2010). 영화티켓 가격 민감도 분석:콘텐츠 특성. 상영지역. 상영시간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13(2), 119-220. 

  4. 서윤진. (2008). 지불의사가격 누적비율을 활용한 가격 결정에 관한 연구:PSM의 대안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신주미. (2010). 중국인 해외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가격민감도 분석. 한국항공대학교석사학위논문. 

  6. 이창무, 나강열, 김영수, & 황석준. (2007). PSM 기법을 이용한 국민임대주택 지불 의사 임대료 결정구조 분석. 국토계획, 42(4), 149-159. 

  7. 하오근, 김용진, 오미영, 박동주, & 이수범. (2010).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분석. 한국 ITS 학회 논문지, 9(4), 113-122. 

  8. 한기인 & 김태성. (2010). 최근 배추파동 발생요인과 시사점. 'CEO Focus 제 255호'. 농협경제연구소. 

  9. Carola, Raab, Karl, Mayer, Kim, Y-S., & Stowe, Shoemaker. (2009). Price-Sensitivity Measurement: a Tool for Restaurant Menu Pricing.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February, 33(1), 93-105. 

  10. Robert C., Lewis., & Stowe, Shoemaker. (1997). Price-Sensitivity Measurement: A Tool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April, 38(2), 44-54. 

  11. Robert, Harmon, David, Raffo., & Stuart, Faulk. (2003). Incorporating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into the software engineering process. Paper presented at the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03,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USA. 

  12. Van Westendorp, P. (1976). NSS-Price Sensitivity Meter (PSM)- A new approach to study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Proceedings of the ESOMAR Congress.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