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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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과제관리전문기관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03350 |
과제고유번호 |
1395041212 |
사업명 |
농업기술경영연구 |
DB 구축일자 |
2016-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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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Cabbage Food.Salted Cabbage.Consumption Extension.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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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0335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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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1. 배추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배추식품 소비트렌드 분석의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선배추와 배추김치에 비해 절임배추는 특정 시기(김장철) 구입의 집중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절임배추의 특정 시기 구입이 집중되는 이유(예를 들어 김장철과 그 이외의 시기에 김치 담그는 방법의 차이 등) 분석을 통해 절임배추 이용 시기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절임배추의 연중 이용이 가능할 경우, 신선도 유지, 절임배추 저장성 확장, 그리고 절임 배추를 활용한 다양한 조
Ⅳ. 연구개발결과
1. 배추식품 소비트렌드 분석
배추식품 소비트렌드 분석의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선배추와 배추김치에 비해 절임배추는 특정 시기(김장철) 구입의 집중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절임배추의 특정 시기 구입이 집중되는 이유(예를 들어 김장철과 그 이외의 시기에 김치 담그는 방법의 차이 등) 분석을 통해 절임배추 이용 시기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수요와 공급측면에서 절임배추의 연중 이용이 가능할 경우, 신선도 유지, 절임배추 저장성 확장, 그리고 절임 배추를 활용한 다양한 조리법 개발 등과 관련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주부들에게 제3의 명절로 불리는 김장철에 가구의 배추식품 구매패턴이 변화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배추를 직접 절이는 전통적인 김장법 대신 절임배추를 이용하여 간편한 김장을 하거나, 상품김치를 구매하는 패턴이 형성되고 있으며, 그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절임배추 가공 농가들은 소비자의 변화된 김장철 배추식품 구매패턴을 이해하고, 농가의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해 김장철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절임배추와 상품김치에 대한 가공 및 생산 전략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김장철 패널유형(비전업주부 vs. 전업주부), 패널연령, 가구소득에 따라 배추식품 구매 행동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주부 경제활동 증가에 따른 비전업주부의 증가는 김장시 신선배추를 이용하는 전통적 김장 대신 간편하고 편리한 절임배추를 이용한 김장, 또는 상품김치 시장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연령별 배추 식품 유형에 대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미래 소비계층인 20대·30대 주부들의 배추식품 소비 확대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편, 가구소득과 배추식품 구입액은 밀접한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소득수준이 낮은 가구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신선배추 구입을 통한 김장을 실시한다는 사실은 김장철 배추수급 조절을 통한 정부의 가격 안정화 정책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2. 절임배추 소규모 생산농가의 경영실태 분석
절임배추 소규모 생산농가의 경영실태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전자상거래를 하는 농가비율은 51.7%로 높게 나타났으며, 판매경로로 88.9%가 직거래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홍보방법으로는 구전효과가 65%로 높게 나타나 절임배추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인터넷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전략 수립과 충성고객을 중심으로 구전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절임배추 소규모 생산농가들은 생산시기에 맞춰 문자, 카카오스토리 등을 통한 정보 제공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다고 응답하였으며,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특성으로 ‘품질’, ‘가격’, ‘생산지역’, ‘안전성’ 등을 높은 순위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절임배추 소규모 생산농가들은 판매에 영향력이 큰 정보제공 수단을 활용하고,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특성 등을 고려한 수요자 맞춤형 절임배추 생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매출액 수준별, 경영 형태별, 지역별 경제성분석 결과에 의하면 절임배추 경영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인건비, 즉 고용노력비와 시설상각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타 작물가공이나 공동사용 등으로 상각비 부담비율을 줄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절임배추 주산지에서 농기계 및 시설 임대업을 실시하여 시설·장비의 과잉투자를 방지하고 공동이용률을 제고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용노력비는 조직화를 통한 공동작업과 사전주문 예약제를 통해 계획적인 농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해남군이나 괴산 농협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전주문예약을 받아 농가와 계약생산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더욱 발전시켜 절임배추의 경작규모가 적고, 자본력이 낮은 농가를 대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절임배추의 시장은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성, 작업의 편리성 등을 고려 할 때 계속 커질 것으로 생각되며, 이점을 고려하여 배추 주산지역의 지자체와 농협 등에서는 김장 담그기 등의 판촉행사와 농가조직화 등을 통해 공동시설 지원, 공동작업, 공동판매 등으로 원가절감과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넷째, 절임배추 생산농가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노동력 부족(78.3%), 유통시설부족 (11.7%) 등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절임배추를 생산하는 농가들이 조직화를 통해서 노동력과 유통시설을 공유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절임 배추 제조과정에서 기술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절임기술(81.7%)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는데, 이는 실제 절임배추 절임 기술 등 가공과 관련된 연구는 현재 많이 이루어진 상태이나, 그러한 연구결과들을 표준화하여 실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보급이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절임배추 절임 등 제조와 관련한 기술보급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3. 절임배추 소비행태 및 선호도 분석
절임배추 소비행태 및 선호도 분석의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절임배추에 대한 인지도는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높은 인지도가 실제 구입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이는 절임배추에 대한 위생과 안전성 등의 측면에서의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절임배추 생산자들은 소비자에게 절임배추에 대한 안전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절임배추 생산과정을 공개하고 직접 배추를 절이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느끼는 절임배추에 대한 위험인식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절임배추 주산지 인지도 강화 전략 수립·운영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절임배추의 원조는 충북 괴산인데 반해, 소비자들은 전남 해남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배추의 품질, 생산량, 사용된 소금과 물 등 배추절임시 사용하는 재료, 지자체와 해당 농협의 지원, 농가들의 노력 등 소비자의 절임배추 주산지 인지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기존 또는 신규 주산지의 소비자 인지도 강화를 위한 정보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셋째, 절임배추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절임배추 생산자들의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절임배추 유통전략 수립시 신뢰와 접근용이성 등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인터넷과 산지직거래의 경우, 배달시간 엄수 등 차별적 택배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신뢰를 확보하는 전략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배추크기와 포장단위 관련 정보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절임배추 생산, 소비자와 절임배추 가공농가간 직거래망 확대, 절임배추 가공농가의 절임 배추 자체 품질인증제 등의 도입을 통해 소비자와 신뢰를 형성하고, 적정가격을 보장받는 전략 실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4. 절임배추에 대한 소비자 저항심리 극복 방안 연구
절임배추에 대한 소비자 저항심리 극복 방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산지 명성, 식품 안전성, 자기효능감은 소비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 맞춤형 절임배추 생산 및 신뢰 제공을 통해 꾸준한 절임배추 원산지 명성관리가 필요하며, 절임배추에 대한 식품 안전성과 관련해서 객관적인 정보 제공과 더불어 교육과 홍보 등을 통해 절임배추가 안전하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주는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절임배추에 대한 소비자 저항심리를 낮추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절임배추를 통한 김치담기 이벤트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먹는 방송’ 등을 통한 다양한 절임배추를 활용한 요리법 제공을 통해서 절임배추에 대한 정보접근성 강화 및 이를 통한 요리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둘째, 기존 연구와 다르게 절임배추에 대해서는 사회적 영향과 상대적 이점이 소비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임배추를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영향과 상대적 이점 등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불편함과 위험을 줄여주어 소비자 저항을 감소시키지만, 일단 소비자의 경험이 발생하면 다른 사람의 영향과 이미 인지한 상대적 이점 등이 소비자의 저항심리를 낮추고 재구매를 촉진하는 추진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향후에 이러한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절임배추에 대한 소비자 저항이 낮을수록 재구매의도는 증가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의 절임배추에 대한 저항심리를 관리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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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consumers are looking for products that are convenient and easy to use, and this tendency also appears in gimjang which is Kimchi-making for winter. This creates more demand for salted cabbage for use in preparing Kimchi, which cause the salted cabbage market to grow in the future. However,
Nowadays consumers are looking for products that are convenient and easy to use, and this tendency also appears in gimjang which is Kimchi-making for winter. This creates more demand for salted cabbage for use in preparing Kimchi, which cause the salted cabbage market to grow in the future. However, there is not enough studies yet regarding how consumers think about using salted cabbage, why consumers use the salted cabbage and what affects consumer resistance or intentions to use in salted cabbage consumption, and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s and factors improving efficiency of the salted cabbage farms. It is therefore a time when various studies related to the aforementioned issues are neede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consumer trend of the cabbage food, and purchasing current status and market enlargement strategy of the salted cabbage, to provide indices and direction to help salted cabbage farms through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management performances and to propose possible solutions to enforce competitiveness in small scale farm and a marketing strategy for expanding the salted cabbage market. For the study, we used 60 salted cabbage farms, and consumer panel(703 people) data published by th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of Korea for the cabbage food such as fresh cabbage, salted cabbage and commercial Kimchi, and collected data on the use and the purchasing promotion of the salted cabbage from consumer panel(305 people) who have purchased the salted cabbag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as the consumer trend of the cabbage food in season preparing kimchi for the winter changes, the salted cabbage market will be increased more. Also,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market segmentation by cabbage food typ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o on and to apply to customized marketing strategy based on the market segmentations for consumption expansion in the cabbage marke and to have a higher management performances. Second, improvement of the salted cabbage farms’ management performances can be achieved by systematization of the salted cabbage farms and joint use of farm machinery. Third, marketing strategy on product, price, promotion and place based customer needs, trust between consumer and manufacturer and so on is very important and is necessary to boost competitiveness for salted cabbage farms. Finally, this study suggests the significant factors which affecting consumer resistance and proposes the importance and the necessity of effective management on the consumer resistance against intentions to use of the salted cabb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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