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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Career Attitude Matur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307 - 316  

최은희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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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진로직업의식, 학교진로활동참여, 학교진로활동만족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파악하며 학교진로활동 활성화 및 진로태도성숙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집된 301명의 자료는 SPSS 18.0을 통해 기술통계, t분석, ANOVA,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태도성숙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 진로와 직업의식에 대해 생각을 자주할수록 진로태도성숙 수준이 높았다.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성별, 진로직업의식, 진로활동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에 성별간 차별화되고 개개인의 욕구에 부합하는 진로활동 프로그램 및 진로와 직업의식 향상을 위한 정보제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influencing career attitude matur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18.0.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degre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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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진로활동이 자발성과 주도성을 강조하며 진로를 탐색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개인적 요인에서 평소 청소년의 진로직업에 대한 의식은 학교진로활동참여와학교진로활동만족도 및 진로태도성숙을 달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평소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의식수준과 학교진로활동참여도 및 그 만족도를 파악하여 진로태도성숙에 어떤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진로활동의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며 학생들의진로태도성숙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직업의식, 학교진로활동참여와 진로활동만족도를 독립변수에 포함하여 진로태도성숙에의 영향을 측정하고자 한다.
  • 이처럼 연구자들은 진로태도성숙을 조금 다르게 표현하고 있지만 자신 및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 생애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진로와 직업에 관련된 개인의 준비와 대처행동이라는 공통 속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태도성숙을 이기학(1997)의 정의에 따라 살펴보며 중학생의 진로발달에는 이른 감이 있는 결정성과 독립성을 제외하고 학교진로활동이 진로태도성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2010년 이후 국가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학교진로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진로에 관한 태도를 성숙시켜가고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영향력을 파악하여 학교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주요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진로직업의식을 중학생들이 평소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대해 생각하는 정도’로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평소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의식수준과 학교진로활동참여도 및 그 만족도를 파악하여 진로태도성숙에 어떤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진로활동의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며 학생들의진로태도성숙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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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에게 진로 문제란? 청소년들에게 진로문제는 학업문제 다음으로 큰 스트레스원으로[1], 한국고용정보원(2008)의 진로교육실태 보고에 따르면 청소년의 34.4%가 ‘장래희망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31.6%는 ‘진로목표를 성취하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정부는 개인적으로 자아실현의 토대를 제공해 주며, 사회측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 능력과 소질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과 적절한 인력의 배치를 돕는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진로문제를 돕기 위해 정부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6%는 ‘진로목표를 성취하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정부는 개인적으로 자아실현의 토대를 제공해 주며, 사회측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 능력과 소질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과 적절한 인력의 배치를 돕는진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여 다양한직업세계를 탐색함으로써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로, 직업분야를 선택하고 그 분야에서 요구되는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키는 지적 준비기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입시경쟁 속에서 자신과 직업세계를 충분히 탐색할 수있는 기회를 보장받지 못한 채 진로를 선택하고 직업세계에 아무런 준비 없이 참여하여 시행착오를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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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강은정, 최은진, 김나연, 김경남, 박미형, 이난희,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수준 및 보건의식 행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06. 

  2.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실태보고서, 2008.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총론, 2011. 

  4. 허정철,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356-364, 2014. 

  5. 박영숙, 김종우, 이상원, "초등학교 학생들의 가정환경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한국초등교육, 제20권, 제2호, pp.151-17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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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봉환, 허은영,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제7권, 제2호, pp.433-445, 2006. 

  9. 조성심, 주석진, "생태체계적관점의 진로탐색프로 그램이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5호, pp.61-82, 2011. 

  10. 김나래, 마림, 김경아, 이동귀, "중학생의 낙관성 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를 통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799-181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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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이은정, 장윤옥, "개인, 가족, 학교관련 변인이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제5호, pp.355-37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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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최은희, 충북청소년의 진로교육 현재와 미래 연구보고서, 충북아동청소년포럼, 2014. 

  33. 허균,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을 적용한 진로경험활동과 진로성숙도의 종단관계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pp.157-170, 2010. 

  34. 신선아, 학업중단 청소년의 위기요인이 진로의식 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5. 김경미, 배영광, 민이슬, 장성화, "진로정체감과 Krumboltz의 과제접근기술이 진로성숙, 진로장벽,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407-50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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