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확산으로 우리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사람들은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찾을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증강현실과 MPEG-V를 이용해 차세대 실감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면서 페어링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SNS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SNS 서비스를 이용한 단순 채팅이 아닌 증강현실 서비스를 이용해 실세계 처럼 특정 공간의 마을을 만들고, 그 안에서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에 대한 경험과도 연동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형태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확산으로 우리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사람들은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찾을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증강현실과 MPEG-V를 이용해 차세대 실감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면서 페어링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SNS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SNS 서비스를 이용한 단순 채팅이 아닌 증강현실 서비스를 이용해 실세계 처럼 특정 공간의 마을을 만들고, 그 안에서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에 대한 경험과도 연동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형태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Owing to supply of smart phones and the diffusion of SNS, the number of peoples who are living, linked with us, is incomparably more than in the past. The continuous communication is essential in maintaining good relationship, so peoples have no choice but to seek for most efficient communication me...
Owing to supply of smart phones and the diffusion of SNS, the number of peoples who are living, linked with us, is incomparably more than in the past. The continuous communication is essential in maintaining good relationship, so peoples have no choice but to seek for most efficient communication method in order to maintain good relationship. This thesis intended to advise how to construct next generation immersive multi-media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and MPEG-V that have come to the fore recently. In addition, the SNS platform service of new type was suggested in this thesis, in connection with the pairing service. Now, we can create a town in a specific space like the real world, if we utilize the augmented reality that became possible by SNS service and we can talk and exchange informations in that space. This system would provide various services peoples wish to have, interlocking experiences through five senses like sense of vision, sense of hearing, sense of touch and etc..
Owing to supply of smart phones and the diffusion of SNS, the number of peoples who are living, linked with us, is incomparably more than in the past. The continuous communication is essential in maintaining good relationship, so peoples have no choice but to seek for most efficient communication method in order to maintain good relationship. This thesis intended to advise how to construct next generation immersive multi-media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and MPEG-V that have come to the fore recently. In addition, the SNS platform service of new type was suggested in this thesis, in connection with the pairing service. Now, we can create a town in a specific space like the real world, if we utilize the augmented reality that became possible by SNS service and we can talk and exchange informations in that space. This system would provide various services peoples wish to have, interlocking experiences through five senses like sense of vision, sense of hearing, sense of touch and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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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외에도 모바일을 중심으로 하는 증강현실 기술은 다양한 게임, 관광, 교육, 의료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중심으로 현재 및 미래 시장현황, 주요요소 기술 및 모바일 증강현실 응용들에 대해 분석하였다[3].
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증강현실과 MPEG-V를 이용해 차세대 실감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면서 페어링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SNS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증강현실과 MPEG-V를 이용해 차세대 실감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면서 페어링 서비스와 연계하여 새로운 형태의 SNS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에 대한 경험과도 연동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형태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그만큼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은 달라질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증강현실과 페어링 시스템을 이용한 SNS 플랫폼은 단편적으로 시스템이 하나 첨가된 것이 아닌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화되는 형태이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센서를 통한 SNS 서비스가 첨가된다면 앞으로의 미래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된다.
후속연구
현재의 SNS 서비스 플랫폼은 사람들에게 식상함을 주기 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지루함과 새로움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페어링과 증강현실을 이용한 새로운 환경에서의 SNS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색다른 경험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보안적인 측면에서 개인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입력받고 하다보면 꺼려지는 경우가 있다.
언제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다수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피로감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존 SNS 서비스의 과도한 개인정보 노출과 정보의 범람에 따른 위험도 증가로 이를 해결하고자 페이링을 이용한 SNS 플랫폼의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일반적인 형태의 변화가 아니라 증강현실이라는 관점에서 서로가 안보이고, 멀리 있는 서로 다른 장소에 있으면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입/출력 지원 장치 개발이나 시각/소리 외에 촉각, 후각, 감성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입출력 기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증강현실 환경에서 빅데이터와 오감처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 필요 기술에 대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사용자가 페어링 서비스를 통해 받는다면 정보 유출을 최대한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GPS, 중력센서, 가속센서 및 고해상도 카메라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움직임 등을 반영할 수 있다면 보다 경쟁력 있는 증강 현실 기술들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용자의 이동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입/출력 지원 장치 개발이나 시각/소리 외에 촉각, 후각, 감성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입출력 기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페어링 SNS 서비스를 이용해 일정을 등록하고 세부내용을 입력할 수 있고, 등록된 일정을 원하는 사람에게 알림 및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이 가능하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SNS 서비스를 구축한 후, 증강현실과 오감 센서를 스마트폰에 장착하고 연동한다면 현재의 SNS 서비스보다 탁월한 형태로 플랫폼이 발전하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밴드 또는 틱톡 같은 기존의 앱의 단점은?
밴드 또는 틱톡 같은 기존의 앱은 공개적인 모임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모임에 가입을 하기 위해선 직접 일일이 초대 메시지를 보내 상대방이 수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걸리고,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룹형 SNS 서비스 앱은 공개적인 시스템과 다른 폐쇄적인 모임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서 초대를 통한 가입절차를 밟지 않고 본인의 정보만 등록하면 자동으로 모임에 가입되는 페어링 시스템(Pairing System)을 도입하여 과정을 간소화 하였다.
모바일 증강현실이 많이 활용되지 못한 이유는?
모바일 증강현실은 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대상으로 초기 제한된 입력장치 및 연산 능력으로 인해 많이 활용되지 못 하였다. 활발한 네트워크의 보급 및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같은 강력한 계산능력을 갖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점차 다양한 증강현실 응용들이 개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그 규모가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모바일 메신저들은 단순 메신저 기능뿐 아니라 음성, 영상통화 및 소셜 기능과 연계되면서 또 다른 서비스들을 창출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는?
모바일 메신저들은 단순 메신저 기능뿐 아니라 음성, 영상통화 및 소셜 기능과 연계되면서 또 다른 서비스들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이 SMS, MMS의 대체 메신저의 역할을 넘어 게임, 쇼핑 등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처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들 또한 플랫폼으로 진화를 지향하고 있다. 독자적인 모바일 인터넷 메신저는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지만 다수의 사용자와 다른 서비스와의 융합 가능성을 기반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로서 모바일 메신저의 입지는 더욱 강화될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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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nalysis Report on the technology.policy of U. S.-based industry, 'focusing in Augmented Reality technique and analysis of application sample,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20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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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Jaekwan, OH/Hyun-woo, HUH/Jae-doo, "APIs and manuals for 4DEngine,"MPEG 105th meeting, Austria, July 30th. 2013.
TTAK.OT-10.0222, "Haptic Authoring Guideline for Haptically Enhanced Movie",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ssociation standard (TTA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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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Jong-eun, RYOO/Je-ha, "Haptic Broadcast and Haptic Media",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0 No.2 pp.63-72, 2006.
ISO/IEC 14496-11 Scene description and application engine
Wonshik Na, Jung Yun Kim, "A Study on the Priority Processing of Data Using the SLA on the Network of GARA(Globus Architecture for Reservation and Allocation)", Digital Contents Socie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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