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발전에 따른 AI 리터러시 필요성 연구
A Study on The Need for AI Literacy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8 no.3, 2023년, pp.421 - 426  

이철승 (광주여자대학교 AI융합학과) ,  백혜진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 융합기술 중 Chatbot은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시스템이며,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챗봇의 발전으로 NLP, NLU 그리고 NLG로 발전하게 되면서, 챗봇이 재조명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챗봇은 학습한 데이터에 따라 편향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프라이버시 침해, 사이버 보안의 우려를 비롯한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이에 인공지능 기술의 이해와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인 AI 리터러시 함양이 필수적임을 제시했다. 인공지능의 지속적인 진화와 보편화에 따라, AI 리터리시 역시 범위를 확장하며 새로운 영역을 포함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인간의 AI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통해 기술에 매몰되지 않는 인간 존중의 기술 사용을 제안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technologies, Chatbot is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interactive system and refers to a system that can provide interaction with humans. Chatbots are being re-examined as chatbots develop into NLP, NLU, and NLG. However,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s...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4)

  1. E. Elsholz, J. Chamberlain, and U, Kruschwitz,?"Exploring Language Style in Chatbots to?increase Perceived Product Value and User?Engagement." In Proc. 2019 Conf. Human?Information Interaction and Retrieval, Glasgow,?Scotland UK, Mar. 2019, pp. 301-305. 

  2. C. Lee and H. Baek, "A study on the?Recognition of English Pronunciation based on?Artificial Intelligen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6, no. 3,?June 2021, pp. 519-524. 

  3. D. Lee and N. You, "Present the Celeb-Bot?Model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J. of the?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Sciences, vol. 13, no. 4, Aug. 2018, pp. 765-776. 

  4. Education Innovation Division, "Artificial?Intelligence First Step for Teachers," Report,?Feb. 2023. 

  5. K. Park, "AI Bias and citizenship," J. of the?Social studies education, vol. 61, no 2, 2022, pp.?95-106. 

  6. C. Lee and H. Baek, "A Study on the teaching?and Learning Method of Digital Literacy," J. of?Digital Convergence, vol. 20, no. 5, 2022, pp.?351-356. 

  7. W. Lee and H. Baek, "A Study on Research?Trends in Literacy Education through a key?word Network Analysis," J. of Digital?Convergence, vol. 20, no. 5, 2022, pp. 53-59. 

  8. J. Henry,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London, England: The MIT Press, 2009. 

  9. Y. Yi, "The Change of Literacy with the?Development of Technology," Yongbong J. of?the Humanities, no. 57, 2020, pp. 185-213. 

  10. D. Jin, "Research on Success and Failure of AI?Chatbot," J. of the Next-generation Convergence?Technology Association, vol. 5, no. 2, 2021, pp.?168-175. 

  11. D. Long and B. Magerko, "What is AI?literacy? Competencies and design?considerations," In Proc. 2020 CHI conference on?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New York,?USA, Apr. 2020. pp. 1-16. 

  12. Education Innovation Division, "AI-based?convergence innovation future education mid-to long-term development plan (21-25)," Report,?Feb. 2021. pp. 24. 

  13. Y. Yi, "Literacy in the AI Era: Focusing on AI?Literacy and Relationship literacy," J. of the?EOMUNYEONGU, vol, 110, 2021, pp. 281-302. 

  14. M. Cho, "A Study on the History,?Classification and Development Direction of?Artificial Intelligen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6, no. 2,?Apr. 2021, pp. 307-3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