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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은유적 특성 연구
A Study on Metaphor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5, 2014년, pp.621 - 630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 콘텐츠 전공) ,  문아름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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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 레이코프와 M. 존슨이 제시한 '개념적 은유'를 적용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은유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일방향적 소통만 가능했던 기존 매체와는 달리, 사용자가 참여적으로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고 타인의 서사를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그 텍스트를 확장한다. 기존 매체에서 수동적이던 독자가, SNS에서 적극적인 발화자로 전환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SNS에 내재된 은유적 속성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텍스트의 생성 및 해석 과정을 '근원영역'과 '목표영역'을 중심으로 고찰했다. 이후 은유적 속성을 통해 나타난 사용자 텍스트의 생성구조를 폴 리쾨르의 삼중 미메시스를 통해 증명했다. SNS를 환유로 전제했던 기존의 연구 관점과 달리, 본 연구는 SNS의 은유적 특성 및 의미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metaphor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Service. Social Network Service is different from existing media only available in one-way communication, each individual expands opinion by sharing daily life and opinion directly and interpreting another user's pos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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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 은유’를 중심으로 SNS가 가지는 은유적 속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사용자의 일상 서사 생산과 해석 행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환유는 문자문화 시대에 일상과 거리를 두고 지식을 구조화하는 개념으로 사용됐다[4]. 본 연구에서는 SNS의 개별 텍스트가 생성, 소비, 공유되는 과정을 은유적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한다.
  • SNS는 기존의 개인의 사적 영역을 공적 텍스트로 생성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점, 수동적인 수신자를 적극적인 발신자로 전환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이 텍스트를 생산하고 해석하도록 유도하는 SNS의 변별적 자질을 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을 중심으로 개념적 은유를 통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가 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이 분절적으로 이루어지고 생산이 우선시된 기존의 매체와 달리 SNS의 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이 연쇄적으로 작용하는데 주목했다. 이는 SNS의 사용자가 개별 텍스트의 발신자이자 동시에 수신자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환유적 관점에서 진행되어왔던 SNS의 연구가 주목하지 못했던 개인의 일상적 체험이 상호작용 담화를 통해 서사로 확장되어감을 살펴보고자 했다. 디지털 매체의 상호작용적 특성으로 인해 수동적 수용자였던 개인이 능동적 발화자로 변모하는 시대에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구조화하게끔 하는 기제를 분석하여 SNS의 은유적 특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유의미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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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SNS는 웹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프로필을 구성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연계하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1]. SNS가 사회적 담론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의 사이버 커뮤니티와 변별적으로 개인이 중심이 되어 다른 참여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결과로 참여자들 간의 관계가 축적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때문이다[2].
SNS가 사회적 담론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SNS는 웹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프로필을 구성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연계하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1]. SNS가 사회적 담론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의 사이버 커뮤니티와 변별적으로 개인이 중심이 되어 다른 참여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결과로 참여자들 간의 관계가 축적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때문이다[2]. 이러한 확장은 SNS를 환유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게 된 근거이기도 하다.
은유와 환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환유는 인접성을 근거로 두 대상의 조합을 통해 의미를 전달한다면, 은유는 두 대상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은유와 환유는 수사학적 관점에서 확장되어 이제는 인간의 행동 양식에 이르는 인식구조까지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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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M. boyd, danah., Elison, Nicole B., "Social Network Sites :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 1, pp.210-230, Oct. 2007. 

  2. Korea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A Study on Social media, Communication Books, 2012. 

  3. Walter J. Ong, trans by K. W Lee, Orality and Literacy, Moonte Publishing, 1995. 

  4. H. K. Jung, "Metaphor and virtual reality", Korean Kafka Society, Vol.22, No.0, pp.269-287, Dec. 2009. 

  5. Lev Manovich, "The Language of New media", MIT Press, 2002. 

  6. S. H. Park, "SNS News Communication-Multiplicity and Ora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9, No.2, pp.37-73, Aug. 2012. 

  7. J. H. Lee, "SNS as a writing space: Remediation, Metonymy, and Ekphrasis", Korea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8, No.1, pp.323-351, April, 2012. 

  8. E. J. Lee, "Twitter as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8, No.1, pp.29-58, Feb, 2011. 

  9. H. Choo, H. J. Ahn "User's Attitude and Behavior about Movies by the Type of the SNS Usage", Korea Contents Society, Vol.13, No.12, pp.690-701, Dec, 2013. 

  10. S. J. Lee,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SNS-based Advertising and the Roles of Involvement", Korea Contents Society, Vol.14, No.8, pp.188-202, Sep, 2014. 

  11. C. J. Han, K. S. Kim, "Twitter's impact on the electi on of TV debates",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2, pp.207-214, Jun, 2013. 

  12. H. Y. Shim, K. L, "Research on the Effect of Differe nt motivations on the Participation in SNS",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2, no.3, pp.383-390, Sep, 2011. 

  13. H. J. Yoon, "A study on story generation model of blogging",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5, No.1, pp.29-38, Mar, 2014. 

  14. G. Lakoff, M. Johnson, trans by I.J. Nah, Y.J.Noh, Metaphors we live by, Pagijong Press, 2011. 

  15. J. R, Lim, "On Conceptual Metaphor", The Society of Korean Semantics, Vol.20, No.0, pp.29-60, Aug, 2006. 

  16. G. Lakoff, M. Johnson, Metaphors we live by, Pagijong Press, 2011., p.21. 

  17. S. M. Choi, "The vehicle of metaphor and the media of narrative", Poetics&Linguistics, Vol.15, No.0, 2008. 

  18. G. Lakoff, M. Johnson, Metaphors we live by, Pagijong Press, 2011., p.154. 

  19. K. C. Jung, "Der Leser in d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Ricoeurs", Korea Reading Association, Vol.16, No.0, pp.31-53, Dec, 2006. 

  20. S.R. Kim, "Cinematic Representation based on Triple Mimesis of Paul Ricoeur", Korean Contents Society, Vol.12, No.8, pp.146-156, Aug, 2012. 

  21. Ricoeur, Paul, trans by M.S. Yang, Philosophie de volonte, Moonji Publishing, 1999. 

  22. K.H. Yu, "L"affaire de meurtre de L"Etranger et la triple mimesis de Ricoeur", Korean Society France literature and education, Vol.35, No.1, Nov, 2010. 

  23. H.T. Kim, "La notion de 're-figuration' dans la theor ie de Paul Ricoeur", Association Coreenne d'etudes francaises, Vol.74, No.0, pp.47-64, May, 2011. 

  24. Ricoeur, Paul, trans by H.S.Kim, K.R. Lee, Temps et Recit, Moonji Publishin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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