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스펙터클 분석 -SM Entertainment 콘텐츠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Spectacles of K-POP Hologram Concerts -Focus on Contents of SM Entertainment-원문보기
홀로그램은 소수 전문가 집단을 위한 특정 기술의 영역에만 한정되지 않고, 대중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우, 홀로그램 영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홀로그램을 부분적으로만 활용해 스펙터클을 연출하거나, 아이돌 자체를 홀로그램 캐릭터로 재현해 '원본 없는 이미지'만으로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 홀로그램 콘서트를 일정 기간 이상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SM Entertainment 의 콘텐츠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홀로그램 콘서트에서 발현되는 스펙터클과 아우라를 분석해 실제 인물의 퍼포먼스와 변별되는 홀로그램 콘서트만의 차별화 전략을 도출했다. 그 결과 홀로그램 콘서트의 경우 배경에서 무대와 객석을 분리함으로써 소외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아이돌 캐릭터에게는 탈현실의 환상성을 부여했다. 홀로그램 콘서트에서는 홀로그램의 허구성을 은폐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를 폭로함으로써 환상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한다. 홀로그램 콘서트는 ICT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리적으로 글로벌화에 불리할 수 있는 한류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여,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사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홀로그램은 소수 전문가 집단을 위한 특정 기술의 영역에만 한정되지 않고, 대중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우, 홀로그램 영상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홀로그램을 부분적으로만 활용해 스펙터클을 연출하거나, 아이돌 자체를 홀로그램 캐릭터로 재현해 '원본 없는 이미지'만으로 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 홀로그램 콘서트를 일정 기간 이상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SM Entertainment 의 콘텐츠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홀로그램 콘서트에서 발현되는 스펙터클과 아우라를 분석해 실제 인물의 퍼포먼스와 변별되는 홀로그램 콘서트만의 차별화 전략을 도출했다. 그 결과 홀로그램 콘서트의 경우 배경에서 무대와 객석을 분리함으로써 소외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아이돌 캐릭터에게는 탈현실의 환상성을 부여했다. 홀로그램 콘서트에서는 홀로그램의 허구성을 은폐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를 폭로함으로써 환상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한다. 홀로그램 콘서트는 ICT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리적으로 글로벌화에 불리할 수 있는 한류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여,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사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Hologram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entertainment contents for public, no more remained in specific technological area for minority experts. Expecially, K-POP entertainment contents increasingly adopt hologram images. These contents use hologram technology as a part to arouse spectacles or repr...
Hologram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entertainment contents for public, no more remained in specific technological area for minority experts. Expecially, K-POP entertainment contents increasingly adopt hologram images. These contents use hologram technology as a part to arouse spectacles or represent idols as hologram characters. In this study, spectacles and aura of K-POP hologram concerts of SM Entertainment which runs stably in certain period were analyzed, so that it could recognized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distinguished only in hologram concerts. Thus, the setting of hologram concerts alienates seats from the stage so that maximize distance, and the aura of idol characters strengthens through fantasy of escape from reality. Hologram concerts maximize fantasy through exposing tricks rather than concealing it. Hologram concerts enhance image of Korea as ICT leader, overcome physical and geological limitation of 'Korean Wave' to globalize, and propose examples of popularization of convergence contents.
Hologram technology is widely applied in entertainment contents for public, no more remained in specific technological area for minority experts. Expecially, K-POP entertainment contents increasingly adopt hologram images. These contents use hologram technology as a part to arouse spectacles or represent idols as hologram characters. In this study, spectacles and aura of K-POP hologram concerts of SM Entertainment which runs stably in certain period were analyzed, so that it could recognized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distinguished only in hologram concerts. Thus, the setting of hologram concerts alienates seats from the stage so that maximize distance, and the aura of idol characters strengthens through fantasy of escape from reality. Hologram concerts maximize fantasy through exposing tricks rather than concealing it. Hologram concerts enhance image of Korea as ICT leader, overcome physical and geological limitation of 'Korean Wave' to globalize, and propose examples of popularization of convergenc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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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의 아이돌이라는 독특한 집단에 대한 인지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융복합 콘텐츠의 대중화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관객 경험의 변화를 모색한 데 의의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 개념을 바탕으로 거리 변화로 유발되는 공연 체험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협의적으로는 실제 인물이 실행하는 퍼포먼스와 차별적인 홀로그램 콘서트의 특이점을 제시하고, 광의적으로는 홀로그램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적용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기교와 전략을 분석하고 홀로그램 콘서트 특유의 스펙터클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K-POP 콘텐츠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예술과 기술의 융합 콘텐츠가 대중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펙터클은 공연 주체인 아이돌과 감상자인 관객을 분리함으로써 물리적, 심리적 거리 변화를 유발한다. 이에 대해서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 개념을 바탕으로 거리 변화로 유발되는 공연 체험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협의적으로는 실제 인물이 실행하는 퍼포먼스와 차별적인 홀로그램 콘서트의 특이점을 제시하고, 광의적으로는 홀로그램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적용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화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2년 국내 최초로 무대 위 아이돌을 전원 홀로그램으로 대체한 이래 지속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작, 상영 중인 SM Entertainment의 홀로그램 콘서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텍스트는 『Live Hologram Concert』, 『V-Concert』, 『Girl Story』, 『'T1ST0RY & …!' + α』 등 총 4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가 나타날 수 있었던 미학적 배경을 파악하고, 향후 홀로그램 기술을 도입한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상업적, 기술적으로 성과를 거둔 SM Entertainment의 홀로그램 콘서트 4편을 분석하고 내외적 특성을 규명했다.
이러한 콘서트는 ‘원본 없는 이미지’ 만으로 스펙터클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특이할 만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에 나타난 기교와 전략을 분석하고 홀로그램 콘서트 특유의 스펙터클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K-POP 콘텐츠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예술과 기술의 융합 콘텐츠가 대중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Live Hologram Concert』와 『V-Concer t』 또한 다소간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아이돌을 실물 크기로 재현할 수 있었다. 둘째, 이미지가 정세하다. 가로 해상도 14,000픽셀 이상의 초고화질 동영상이 2만 안시 프로젝터 11대, 1만 안시 프로젝터 3대를 이용해 재생된다.
가령 누락된 색상 값을 복원한다거나, 립싱크를 하는 입술의 모양이 실제 곡의 진행과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작업이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아이돌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허구성의 폭로다. K-POP 홀로그램 콘서트의 아이돌 캐릭터는 파트의 전환에 따라 나타나거나 사라지고, 드물게 복제된다.
제안 방법
발전기의 SM Entertainment는 『Live Hologram Concert』와 『V-Concert』를 발표했다. 각각 실내와 야외에서 진행된 두 콘서트는 오프닝, 퍼포먼스, 토크 쇼, 퍼포먼스, 엔딩으로 이어지는 구성을 보이며 프로젝션 맵핑 기법을 이용한 거대 파사드를 구현했다. 2013년 12월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과 합작한 상영관을 일본에 개소하며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홀로그램 콘서트 시장을 넓혔다.
K-POP 홀로그램 콘서트는 공연자와 관객을 분리시켜 공재의식(coconscious)이 형성되지 못하게 한다. 대신 장소적,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콘서트 퍼포먼스의 영역을 구축했다.
이러한 암전은 아무 것도 없는 무대를 순간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스펙터클에 대한 믿음을 깨뜨린다. 또한 오퍼레이션으로 형성된 합성 이미지는 현실에서 볼 수 없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구현하고 이를 스크린에 투영한다. 환상적인 장면이 분절적으로 제시되며, 관객 들은 자신이 바라보는 대상이 허구이고, 아이돌이 지금이 순간 무대에 없음을 인지한다.
콘서트는 아티스트, 무대, 관객의 3요소로 구성되며, 기술로서의 홀로그램은 무대와 아티스트의 구현 양상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관객의 공연 체험을 변화시켰다. 무대의 측면에서, 홀로그램 콘서트를 구현하기 위한 장비의 설치와 스크린의 거대화, 정세한 이미지와 실감형 음향은 과거 콘서트 장이나 영화관에서 체험할 수 없던 새로운 스펙터클 양식을 제시했다. 아티스트의 측면에서, 라이브의 주체로 현존의 대상이던 아이돌은 장식적 배경과 결합해 무대를 활보하는 가상의 주체로 변화했다.
이에 본 연구는 K-POP 홀로그램 콘서트가 나타날 수 있었던 미학적 배경을 파악하고, 향후 홀로그램 기술을 도입한 융합 콘텐츠의 대중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상업적, 기술적으로 성과를 거둔 SM Entertainment의 홀로그램 콘서트 4편을 분석하고 내외적 특성을 규명했다. 콘서트는 아티스트, 무대, 관객의 3요소로 구성되며, 기술로서의 홀로그램은 무대와 아티스트의 구현 양상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관객의 공연 체험을 변화시켰다.
대상 데이터
재생이 끝나면 화이트 스크린이 위로 올라가며 홀로그램으로 구현된 인물이 막에 비친 형태로 나타난다. 개별 무대는 순차적으로 연결되며, 4개 콘서트 15곡 중 14곡이 빠른 템포의 4/4박자 댄스곡으로 구성된다. 무대 중반에는 반드시 토크 쇼가 삽입되며, 미리 녹화해둔 내용에 관객의 사진을 실시간으로 합성하는 형태가 주류를 이룬다.
전용 상영관은 아치로 무대와 객석이 분리된 프로시니엄 무대(proscenium stage)의 형태로, 무대 전면을 덮는 거대한 규모의 투명 막이 설치되고, 상단 아치에는 커튼 대신 화이트 스크린이 설치된다. 특설 무대는 너비 17m, 높이 8m의 직사각형 입방체 형태로, 상하좌우로 감싼 파사드에 프로젝션 맵핑이 적용된 형태였다.
이론/모형
주요 분석 방법론으로는 ‘스펙터클’ 이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그 결과 홀로그램 이미지는 현실과 동일한 비율의 이미지이자 심도가 부여된 입체적 이미지로, 무대 위에 단독으로 전시되어 실제 인물과 병치되지 않는다. 셋째, 무대 퍼포먼스와 암전이 명확하게 구분된다. 개별 무대는 1-2초의 암전을 거쳐 다른 무대로 이어지고, 홀로그램과 비디오 동영상이 교차 재생되는 경우 5초가량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사 홀로그램은 무엇인가?
홀로그램 기술은 기록 방식과 재생 방식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과 아날로그 홀로그램, 유사 홀로그램으로 나뉜다[1]. 유사 홀로그램이란 반투과형 스크린 영상 또는 초다시점 입체 영상을 이용해 실제 홀로그램과 유사한 효과를 구현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공연및 전시에 쓰이는 홀로그램은 플로팅(floating) 방식을 응용한 유사 홀로그램으로, 고해상도 프로젝터와 재생한 영상을 반투명 막(foil)에 투사해 입체 이미지를 구현한다.
할리우드의 홀로그램 콘서트의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북미 등 할리우드의 홀로그램 콘서트에서는 이미 세상을 떠난 고인이나 물리적으로 실재하지 않는 특정 대상을 홀로그램으로 구현해왔다. 가령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셀린 디온(Céline Dion)의 무대, 투팍 샤커 (Tupac Shakur)와 스눕 독(Snoop Dogg)의 무대,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의 2014 빌보드 특별 공연은 고인을 홀로그램 이미지로 부활시키고 여기에 실제 인물을 병치하는 전략을 취했다[3-5]. 하츠네 미쿠 (Hatsune Miku)의 2013 간사이 라이브 콘서트의 경우에는 아예 실재하지 않는 허구의 캐릭터를 홀로그램으로 재현한 뒤 실제 인물인 밴드를 병치한 경우이다[6].
홀로그램 기술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홀로그램 기술은 기록 방식과 재생 방식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과 아날로그 홀로그램, 유사 홀로그램으로 나뉜다[1]. 유사 홀로그램이란 반투과형 스크린 영상 또는 초다시점 입체 영상을 이용해 실제 홀로그램과 유사한 효과를 구현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참고문헌 (38)
L. Yaroslavsky, Digital Holography and Digital Image Processing: Principles, Methods, Algorithm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3.
P, Phelan, Unmarked: the Politics of Performance, Routledge, 1996.
https://www.youtube.com/watch?vc7OFl3TJSUk
https://www.youtube.com/watch?vTGbrFmPBV0Y
https://www.youtube.com/watch?vjDRTghGZ7XU
https://www.youtube.com/watch?vrL5YKZ9ecpg
손욱호, "홀로그래피: 완전 입체영상 기술의 전망," TTA저널, 제133권, pp.69-74, 2011.
김성민, "홀로그래피 산업 전망 및 디지털 홀로그래피 상용화를 위한 고려사항," 방송과 미디어, 제18권, 제3호, pp.109-117, 2013.
오관정, 추현곤, 김진웅, "디지털 홀로그래픽 비디오 기술 동향," 정보와 통신, 제32권, 제3호, pp.37-43, 2015.
R. Arnold, "There's a Spectre Haunting HipHop : Tupac at Coachella, Holograms in Concert, and the Future of Live Performance," Death and the Rock Star, Routledge, pp.177-187, 2016.
H. Matthew, "The Hologram of Tupac at Coachella and Saints : the Value of Relics for Devotees," Celebrity Studies, Vol.4, No.2, pp.238-240, 2013.
K. McLeod, "Living in the Immaterial World: Holograms and Spirituality in Recent Popular Music," Popular Music and Society, 2015.
김광철, 장병원, 영화사전, propaganda press, 2004.
오은영, 호모매지쿠스 마술적 인간의 역사, 북산, 2015.
A. Gaudreault, "Theatricality, narrativity, and "Trickality" : Reevaluating the cinema of Georges Melies," Journal of Popular Film & Television, Vol.15, No.3. pp.110-119,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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