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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1, 2015년, pp.35 - 44
류철균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박미리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본 논문의 목적은 온라인 게임에서 나타나는 사용자 생성 규칙의 양상 및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방식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즈맵 시스템에서 기원한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를 연구 대상으로 채택하고, 규칙 이론을 바탕으로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게임 내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규칙은 개발자가 만든 규칙이 아닌 사용자로부터의 창발적인 규칙에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사용자 생성 규칙은 규칙 발견과 다수 사용자에 의한 선택의 과정을 거치면서 궁극적으로 시스템의 상태 변화까지 이끌어낸다. 본 논문에서의 사용자 생성 규칙에 관한 연구는 게임 내에서의 사용자 역할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user-generated rules in online games and to define the way of players' identities are developed. This study focuses on the online game League of Legends, which originated from use map system. Based on rule theory,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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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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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로 대표되는 유사 장르의 게임들을 독자적으로 탄생한 게임으로 볼 수 없는 이유는? | 사용자 스스로 기획과 제작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유즈 맵 시스템 게임은 개발자 들에 의해 체계화되면서 정식 온라인 게임으로 발전해왔다. LoL로 대표되는 유사 장르의 게임들을 독자적으로 탄생한 게임으로 볼 수 없는 데에는, 유즈 맵 시스템을 근원으로 한 유저의 제작과 변형의 욕구가 강하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 |
유즈 맵 시스템이란? | 유즈 맵 시스템은 개발사가 제공하는 공식 지도 외에 이미 출시된 게임의 내부 데이터를 사용자가 직접 편집기를 사용하여 새롭게 만들어낸 사용자 제작 게임이다. 사용자 스스로 기획과 제작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유즈 맵 시스템 게임은 개발자 들에 의해 체계화되면서 정식 온라인 게임으로 발전해왔다. | |
라이엇 게임즈가 LoL이라는 하나의 게임에 집중한 이유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 하나의 제작사에서 다수의 게임을 만드는 국내의 많은 제작사와 달리 LoL의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는 단일 게임에 집중 했다. 이렇게 제작사가 하나의 게임만을 운영하는 이유는 집중적으로 하나의 게임에 모든 역량을 투자함으로써 보다 쉽고 간편하기 때문도 있지만, 단일 게임에 집중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운용으로 더 높은 완성도를 가진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는 이유도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LoL에 있어 규칙에 대한 탐구를 통해 LoL에서 이루어지는 규칙 생성 과정을 탐색하고 기존의 게임과의 비교를 통해 변화의 의미를 읽어내고자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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