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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에서 1980년대의 영화에 나타난 한복
The Hanbok in the Korean Movies from 1950's to 1980'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2, 2014년, pp.126 - 134  

소황옥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유승 (중앙대학교 패션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udied female Hanbok that appeared in Korean movies in different periods, and investigated the changes and flow of the Hanbok in the movies based on the design and the form. Research scope is limited to Hanbok in Korean movies released between 1950' and 1980', and in order to study Hanb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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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범위는 195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에 개봉된 한국 영화 속에 나타난 한복들로 제한하였으며, 영화 속에 나타난 한복의 모습을 연구하기 위하여 각 시대별 한국 영화들의 스냅사진들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자료는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에 수집되어 있는 사진들을 참고하였고, 사진들 속에서 보이는 한복의 형태와 색상을 총 7가지 항목에 따라 분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 한복의 모습을 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한복의 디자인과 형태를 중심으로 한국 영화 속 한복의 변화와 흐름을 연구하고자 한다.
  • 현대 한국의 한복은 서양복의 유입으로 복식의 서구화가 진행되면서 한복의 형태와 소재 등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한국 영화 속의 한복 또한 마찬가지로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195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의 한국 영화들의 스냅사진을 바탕으로 한복의 디자인과 형태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1950년~1959년에 제작된 영화 16편의 스냅사진 45장 중 나타난 한복 48벌과 1960년~1969년 사이의 영화 26편의 스냅사진 114장 중 109벌, 1970년~1979년 사이의 영화 33편의 스냅사진 110장 중 94벌, 1980년~1989년 사이의 영화 24편의 스냅사진 80장 중 43벌의 한복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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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복의 현대화에 영향을 많이 준 것은 무엇인가? 이 시기의 한복의 변화는 이전과는 달리 크기와 실루엣 등의 단순한 변화가 아닌, 서양복의 영향을 받은 형태적인 부분과 소재 면에서 큰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한복의 변화를 보통 한복의 현대화라고 칭하는데, 한복의 현대화가 이루어지는 데에는 지금도 그렇듯이 대중매체의 영향이 가장 컸을 것으로 생각된다. 1970년대에 TV가 보급되기 전에는 영화가 대표적인 대중매체였고, 때문에 한복의 현대화와 한국 영화는 서로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해방 이후 한복의 현대화가 이루어지며 서양복의 어떤 부분을 수용하였는가? 셋째, 해방 이후 서양복의 착용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복의 현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때 디자인적인 측면 보다는 서양복의 편의성이나 기능적인 부분이 많이 수용되었다.25) 저고리의 전통적인 여밈인 고름을 없애고 서양식 단추나 브로치를 사용한 것은 이러한 한복의 현대화의 대표적인 모습으로, 50년대 후반의 영화 속에서 보이기 시작하여 6-70년대 영화에서 가장 많이 보였다.
1970년대 한복의 장식성이 짙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양장이 일상복으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1970년대에 이르러서 한복은 일상복보다는 예복으로써 장식적인 면이 강해졌고 직물, 색상, 장식 등이 화려한 디자인의 한복이 유행을 했다. 그에 따라 합성 직물의 편리성에 밀려났던 견직물을 고급품으로 여겨 다시 선호하게 되었고, 과거 왕실이나 상류층의 복식에서 사용되었던 문양 등이 자수와 금박으로 사용되었다.6) 이러한 한복의 장식성은 점차 짙어져서 깃, 고름, 끝동뿐만 아니라 어깨, 소매에까지 자수와 금박, 그림 등의 장식이 더해져서 장식이 없는 부위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과잉 현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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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최경순, 김선령 (1999), 생활한복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 p. 38. 

  2. 최경순, 김선령 (1999), 생활한복의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 pp. 237-250. 

  3. 고부자 (2001), 우리 생활 100년 . 옷, 서울: 현암사, p. 237. 

  4. 전양진 (1999), 경제발전과 복식의 서구화와의 관계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8), p. 60. 

  5. 김미진 외 (2005), 근대이후 여성 생활한복의 특징 및 변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7(2), p. 151. 

  6. 홍경숙 (2002), 현대 전통한복에 나타난 자수에 관한 고찰,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2. 

  7. 진미희 (1990), 한복 변천에 관한 연구 -1950년대 이후 여자 한복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지, 15, pp. 159-160. 

  8. 호현찬 (2000), 한국 영화 100년, 서울: 문학사상사, p. 176. 

  9. 유두연, "유혹의 강",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0410&p_dataL&kindstillcut&imageid3752&spage1 

  10. 홍성기, "자나깨나",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0428&p_dataD&kindstillcut&imageid235745&spage1 

  11. 전창근, "불사조의 언덕",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0282&p_dataD&kindstillcut&imageid332645&spage1 

  12. 김미현 (2006), 한국 영화사 開化期에서 開花期까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69-174. 

  13. 김미현 (2006), 한국 영화사 開化期에서 開花期까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69-191. 

  14. 김미현 (2006), 한국 영화사 開化期에서 開花期까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79-180. 

  15. 임원석, "당신의 뜻이라면",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1890&p_dataN&kindstillcut&imageid97157&spage3 

  16. 임원석, "당신의 뜻이라면",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1890&p_dataN&kindstillcut&imageid97156&spage3 

  17. 전조명, "신혼소동",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3046&p_dataD&kindstillcut&imageid203038&spage9 

  18. 조문진, "내 아내여",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2412&p_dataD&kindstillcut&imageid340576&spage2 

  19. 조문진, 말썽난 총각,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2280&p_dataD&kindstillcut&imageid337569&spage2 

  20. 이두용, "잃어버린 면사포",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2184&p_dataD&kindstillcut&imageid338586&spage2 

  21. 호현찬 (2000), 한국 영화 100년, 서울: 문학사상사, pp. 241-251. 

  22. 서윤모,, "여자가 울린 남자",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3520&p_dataN&kindstillcut&imageid113312&spage5 

  23. 김효천, "김두한형 시라소니형", 자료검색일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3546&p_dataN&kindstillcut&imageid114501&spage7 

  24. 김수형, "나는 할렐루야 아줌마였다", 2013. 7. 22, http://www.kmdb.or.kr/movie/mdimage_view_pop.asp?nationK&p_dataid03565&spage2&p_dataD&kindstillcut&imageid239885 

  25. 이진민 (2005), 한.일 여성 복식의 현대화에 나타난 미적 특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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