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및 성격특성 비교 -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를 중심으로
Gender Differences of Perceived Stress Type, Stress Response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Vulnerability of Personality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118 - 128  

박영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ived stressor, the characteristics of personality and stress responses of college students and to compare their gender differences. Method: This study was cross-sectional survey and participants were 146 college students. Data was collecte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스트레스유형, 스트레스반응과 성격 특성들을 비교분석하고 나아가 관련 요인들이 스트레스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지각하는 스트레스유형의 정도와 성격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관련요인들이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정신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격특성을 비교한다.
  •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반응을 비교한다.
  •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일상생활 스트레스 유형, 성격특성의 변수들이 스트레스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횡단적조사연구로서 대학생의 스트레스유형, 성격특성, 스트레스 반응을 파악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서술적 비교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요인, 스트레스반응과 성격특성을 비교하고 남녀 대학생의 스트레스반응의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 051)을 보인 Cheon (2012) 의 연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녀 대학생의 동질성 검사 후 유의한 차이를 보인 연령의 혼동변수를 통제하였고 보다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반응을 측정하는 도구를 사용한 반면 스트레스에 대한 결과로서 정신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진단하는 간이정신진단검사(Symptom Checklist-90-R)를 사용한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스트레스 개념의 주요 축을 이루는 Selye의 개념을 기초(Filaretova, 2012)로 스트레스를 자극으로 보는 관점과 역동적 상호작용의 관점을 반영하여 개인의 지각된 일상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고, 동시에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개념을 구별하여 스트레스요인에 의한 비특이적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스트레스 개념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해 평균 200∼300 여명에 달하는 대학생들이 어떠한 이유때문에 자살을 하는가? 대학생은 성인기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중요한 발달과정에 있으며 미래사회의 주도적인 역할과 위치를 담당해야 할 중요한 재원이다. 그러나 한 해 평균 200∼300 여명에 달하는 대학생들이 정신과적 문제, 이성문제, 가정문제, 직장취업문제, 경제문제 등으로 자살하고 있으며(Jang, 2011),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보면 상당수 대학생들이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대학생은 어떠한 재원인가? 대학생은 성인기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중요한 발달과정에 있으며 미래사회의 주도적인 역할과 위치를 담당해야 할 중요한 재원이다. 그러나 한 해 평균 200∼300 여명에 달하는 대학생들이 정신과적 문제, 이성문제, 가정문제, 직장취업문제, 경제문제 등으로 자살하고 있으며(Jang, 2011),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보면 상당수 대학생들이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대학생들이 우울증에 대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 이유는? 0%로 대부분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Newsen, 2011). 주된 이유는 따로 시간을 내어 상담 받는 것이 시간낭비이고, 이 자체가 경쟁력에서 밀리는 기분이 들어 교내의 전문적인 도움도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Jang, 2011). 따라서 대학생들이 스스로 도움을 요청하기를 기다리는 태도와 정책들은 이제 변화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ng, S. M., Sohn, J. H., Lee, J. Y., Choi, J. H., Cho, S. J., Jeon, H. J., et al. (2007). Characteristics of diagnostic criteria for depress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6(5), 447-452. 

  2. Cheon, S. H. (2012). Relationships among daily hassles, social support, entrapment and mental health status by gender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8(3), 223-235. 

  3. Chon, K. K., Kim, K. H., & Yi,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4. Cloninger, C. R. (1986). A unified biosocial theory of personality and its role in the development of anxiety states. Psychiatric Development, 4(3), 167-226. 

  5. Filaretova, L. P. (2012). Stress in physiological studies. Neuroscience Behavioral Physiology, 42(2), 193-199. 

  6. Grant, C. M. (2013). Gender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s' self-report of person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Western Carolina University, North Carolina. 

  7. Han, K. S., & Kim, G. M. (2007).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sity women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osocial Mental Health Nursing, 16(1), 78-84. 

  8. Jang, Y. H. (2011, April 14). College students depression.stress give feeling pushed from the competition. Medical Today. Retrieved November 9, 2012, from http://www.mdtoday.co.kr/mdtoday 

  9. Kang, B. M. (2003). The causes of social stress and way of coping with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0. Kardum, I., & Hudek-knezevic, J.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Eysenck's personality traits, coping styles, and mood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3), 341-350. 

  11. Kessler, R. C., Chiu, W. T., Demler, O., & Walters, E. E. (2005). Prevalence, severity, and comorbidity of 12-month DSM-IV disorders in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replic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2, 617-627. 

  12. Kim, C. H., & Lee, M. K. (2006). The effect of personality styl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on life stress,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1), 163-175. 

  13. Kim, J. Y., Choi, S. M., Seo, G. H., Cho, S. J., Kim, J. K., & Cho, M. J. (2000). Trans-cultural difference in expressing depressive symptoms in Koreans-factor structure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CES-D). The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9(1), 78-87. 

  14. Kim, M. K. (2011). Relationship on depression and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emotion and social adapt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2), 101-129. 

  15. Kim, N. M., & Kim, S. S. (2013).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between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2), 1125-1144. 

  16. Koh, K. B., Park, J. K., & Kim, C. H. (2000). Development of 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4), 707-719. 

  17. Lee, E. H.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52. 

  18. Lee, Y. R., Kim, S. H., & Chu, M. S. (2013).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72-182. 

  19. Lim, S. H., & Park, J. I. (2010). LCSI manual (revised). Seoul: Lim's Assessment Center. 

  20. Butler, K. (2011). Sources of stress among gender and classification for Afr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45(4), 749-757. 

  21. Min, S. K. (2009). Modern psychiatry (5th ed.). Seoul: IlJoGak. 

  22. Newsen (2011, July 13). College students' 51% has experienced depression. Retrieved November 9, 2012, from http://www.newsen.com 

  23. Park, H. S., Son, C. N., & Oh, S. W. (1993). The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dysfunctional attitude and coping style upon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2(2), 179-196. 

  24. Park, K. H. (2007). Construction of depression model for the university stud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5. Park, Y. S. (2002). A crisis model for the earl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Pervin, L. A. (1994).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6th ed.). Oxford, England: Wiley & Sons. 

  27. Sachs, B. D., Ni, J. R., & Caron, M. G. (2014). Sex differences in response to chronic mild stress and congenital serotonin deficiency. Psychoneuroendocrinology, 40, 123-129. 

  28. Verma, R., Balhara, Y., & Gupta, C. (2011). Gender differences in stress response: Role of developmental and biological determinants. Industrial Psychiatry Journal, 20(1), 4-10. 

  29. Wilson, G. S., Pritchard, M. E., & Revalee, B. (2005). Individual difference in adolescent health symptoms: The effects of gender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ce, 28(3), 369-379. 

  30. Yoon, H. W. (2006). A study on the personality traits and clothing attitudes of male and female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