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로부터의 발전 및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습관도 변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가치관의 탈피와 결혼관 등의 변화로 인해 싱글족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싱글족의 행동방식, 생활환경, 소비습관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싱글족의 출현으로 전통 가구 역시 이미 이들의 수요를 만족할 수 없게 되었고, 때문에 싱글족의 특성에 맞춘 가구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발생배경 및 소비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싱글족의 소비와 기호의 특성을 분석했으며, 가구수요를 조사해 싱글족의 거주형태, 가구종류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또한 SWOT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관하여 한층 더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더불어 싱글족의 가구 수요, 거주형태 및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싱글족을 위한 멀티형 가구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으며, 이를 기초하여 싱글족의 특징 및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으로 싱글족의 가구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멀티형 디자인 및 접이식 기능은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새로운 제품 디자인 개발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전통사회로부터의 발전 및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습관도 변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가치관의 탈피와 결혼관 등의 변화로 인해 싱글족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싱글족의 행동방식, 생활환경, 소비습관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싱글족의 출현으로 전통 가구 역시 이미 이들의 수요를 만족할 수 없게 되었고, 때문에 싱글족의 특성에 맞춘 가구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발생배경 및 소비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싱글족의 소비와 기호의 특성을 분석했으며, 가구수요를 조사해 싱글족의 거주형태, 가구종류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또한 SWOT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관하여 한층 더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더불어 싱글족의 가구 수요, 거주형태 및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싱글족을 위한 멀티형 가구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으며, 이를 기초하여 싱글족의 특징 및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으로 싱글족의 가구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멀티형 디자인 및 접이식 기능은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새로운 제품 디자인 개발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With the development of the society, people's thought and the way of life is changing. The change of the traditional values and marriage lead to the increase of the "singles" groups in modern society. The "singles" group's behaviors, living environment, and consumption have become a social focus. Wi...
With the development of the society, people's thought and the way of life is changing. The change of the traditional values and marriage lead to the increase of the "singles" groups in modern society. The "singles" group's behaviors, living environment, and consumption have become a social focus. With the emergence of the "singles", traditional furniture already can't meet the demand, so personalized furniture should be developed for the "singles". This study based on background and consumption psychology of the "singles", analyzed the consumption characteristics and preferences of the "singles". It studied the furniture demand of the "singles", and analyzed the existing unmarried person's residential form,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urniture, and also analyzed the existing furniture using by the "singles" with SWOT, made a more systematic study for finding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xisting the "singles" group's furniture. Then, combined with the unmarried person's furniture needs, living form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e "singles" furniture, etc., made the multi-functional furniture design concept for the "singles". This concept as a design direction, which would make out more suitable furniture be in keeping with the "singles" group's characteristics and requirements. Finally through the concept of multi-functional and folding raise the utilization ratio of narrow space of the living environmen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society, people's thought and the way of life is changing. The change of the traditional values and marriage lead to the increase of the "singles" groups in modern society. The "singles" group's behaviors, living environment, and consumption have become a social focus. With the emergence of the "singles", traditional furniture already can't meet the demand, so personalized furniture should be developed for the "singles". This study based on background and consumption psychology of the "singles", analyzed the consumption characteristics and preferences of the "singles". It studied the furniture demand of the "singles", and analyzed the existing unmarried person's residential form,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urniture, and also analyzed the existing furniture using by the "singles" with SWOT, made a more systematic study for finding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xisting the "singles" group's furniture. Then, combined with the unmarried person's furniture needs, living form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e "singles" furniture, etc., made the multi-functional furniture design concept for the "singles". This concept as a design direction, which would make out more suitable furniture be in keeping with the "singles" group's characteristics and requirements. Finally through the concept of multi-functional and folding raise the utilization ratio of narrow space of the living environ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각 연령별 증가 속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980년에 20대 후반의 미혼자는 30%에 불과했지만, 2005년에는 71%에 달하고 있다[그림 5].
구체적으로 싱글족의 주거 공간 활용도가 뛰어난 공간 절약형 측면과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 통합형 측면, 사용편리성을 강조하여 간편하게 조작하는 기능적 측면으로 볼 수 있다. 공간 활용도와 기능복합, 사용편리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패턴을 고려하여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싱글가구의 디자인에 있어 싱글족의 주거 환경과 생활방식을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공간적인 관점으로 접근함으로써 싱글가구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발생배경 및 소비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싱글족의 소비와 기호의 특성을 분석했으며, 가구수요를 조사해 싱글족의 거주형태, 가구종류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또한 SWOT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관하여 한층 더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배경과 특성, 주거 형태, 소비 심리, 가구 NEEDS 등을 바탕으로 싱글족을 위한 다기능 가구 디자인을 제안한다. 디자인 방향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한 후 다시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싱글족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처럼 하나의 문화코드로 떠오르고 있는 싱글족의 다기능가구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처럼 하나의 문화코드로 떠오르고 있는 싱글족의 다기능가구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특히, 가구의 형태와 기능, 싱글족의 수요에 충족하는 가구의 특징을 강조하고,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분 연구의 목적 있다.
가설 설정
2% 수준이다. 1인 가구의 소득 수준이 생각보다는 높지 않다. 하지만 소득이 없는 독거노인과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싱글족이 가파르게 늘어나는 실정을 감안한다면 상당한 수준으로 볼 수 있다[8].
넷째, 싱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20-30대 싱글족을 일컫는 말로는 독신자, 미혼자 등 부정적 이미지의 단어를 쓰곤 하였다.
첫째, 개인주의와 다원화로 인해 가치관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나’보다는 ‘우리’가 강조되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보편화되면서 ‘나’의 행복이 가장 큰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싱글족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처럼 하나의 문화코드로 떠오르고 있는 싱글족의 다기능가구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특히, 가구의 형태와 기능, 싱글족의 수요에 충족하는 가구의 특징을 강조하고,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분 연구의 목적 있다.
CONVERGENCE:소비자의 요구를 최대한 적용하여 기존 제품들과의 기능적, 형태적으로 상호 호환성을 높여 다양한 싱글족의 환경과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다기능 가구의 디자인 이념을 통해 분산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였다.
또한 SWOT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관하여 한층 더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더불어 싱글족의 가구 수요, 거주 형태 및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 등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싱글족을 위한 멀티형 가구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으며, 이를 기초하여 싱글족의 특징 및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을 제안 하게 되었다. 이렇게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되어진 싱글족 가구 디자인은 접이식 구조의 다기능 가구로써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싱글족을 위한 디자인 가구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배경과 특성, 주거 형태, 소비 심리, 가구 NEEDS 등을 바탕으로 싱글족을 위한 다기능 가구 디자인을 제안한다. 디자인 방향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한 후 다시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싱글족의 발생배경 및 소비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싱글족의 소비와 기호의 특성을 분석했으며, 가구수요를 조사해 싱글족의 거주형태, 가구종류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또한 SWOT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에 관하여 한층 더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더불어 싱글족의 가구 수요, 거주 형태 및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 등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싱글족을 위한 멀티형 가구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으며, 이를 기초하여 싱글족의 특징 및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을 제안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싱글족 가구의 사용실태를 조사하여, 싱글족 가구의 사용실태별로 [표 4]와 같이 침대 겸용소파, 침대, 책상겸용 미니식탁, 테이블, 1인 의자 등총 10가지 특징으로 분류 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 자체의 기능에 부가적인 기능을 접목시켜 싱글족의 생활환경과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특성을 고려해 소비자의 NEEDS와 가사활동에 가치와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안정된 직업과 수입을 보유한, 또한 소비능력을 가진 20-30대 미혼의 남녀 싱글족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국내외 서적, 논문, 관련 기관 공시자료, 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싱글족과 관련된 사회적 현상, 주거환경, 현재 선호되고 있는 싱글가구 등을 조사/분석하여 싱글족의 주거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싱글가구의 특성을 형태와 기능을 중심으로 도출해 내고, 이를 반영한가정용가구 디자인 전략과 디자인 제안하였다. [그림 2]는 위와 같은 연구 방법과 범위를 보여 주고 있다.
전문가 싱글족의 가구 NEEDS를 파악하여 특성과 형태를 가능적 접근으로 실태 조사를 참조하였으며 현재 싱글족이 사용 하는 가구의 특징, 장ㆍ단점, 제품별 기능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싱글족 가구의 개선점과 사용편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이상적인 형태를 예측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범위는 안정된 직업과 수입을 보유한, 또한 소비능력을 가진 20-30대 미혼의 남녀 싱글족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국내외 서적, 논문, 관련 기관 공시자료, 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싱글족과 관련된 사회적 현상, 주거환경, 현재 선호되고 있는 싱글가구 등을 조사/분석하여 싱글족의 주거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싱글가구의 특성을 형태와 기능을 중심으로 도출해 내고, 이를 반영한가정용가구 디자인 전략과 디자인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위해서는 접이식 구조나 신축성 있는 구조로 가구를 설계해 볼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싱글용 가구가 갖추고 있는 기능은 대체로 한, 두 개로 그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다. 그래서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여러 가구를 살 수 밖에 없다.
이에 싱글가구의 디자인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인 가구, 주거공간의 규모와 형태, 공간의 효율적 이용, 선호하는 디자인과 기능, 가격, 사용의 편리성, 이동 및 보관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싱글 가구가 요구하는 형태적, 기능적 특성을 크게 소형, 확장. 적층, 변형, 결합, 이동, 접이식, 수납, 붙박이 등 9가지로 [표 3]과 같이 새롭게 정의하였다.
전문가 싱글족의 가구 NEEDS를 파악하여 특성과 형태를 가능적 접근으로 실태 조사를 참조하였으며 현재 싱글족이 사용 하는 가구의 특징, 장ㆍ단점, 제품별 기능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싱글족 가구의 개선점과 사용편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이상적인 형태를 예측할 수 있었다. 디자인 전략은 다음과 같다.
셋째, 전통적인 가족의 해체는 남성과 여성을 기존 성별의 역할에서 벗어나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다기능 가구를 설계해 공간을 절약하고 가구 구매로 인한 지출을 줄임으로써 독신들에게 더욱 적합한 가구로 개선해야 한다. 셋째, 현재 전 세계적으로 목재자원이 부족하고 가격 또한 날로 상승하고 있다. 목재를 가구자재로 사용하게 되면 지속가능한 환경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가구의 원가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더불어 싱글족의 가구 수요, 거주 형태 및 싱글족 가구의 장단점 등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싱글족을 위한 멀티형 가구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으며, 이를 기초하여 싱글족의 특징 및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을 제안 하게 되었다. 이렇게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되어진 싱글족 가구 디자인은 접이식 구조의 다기능 가구로써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싱글족을 위한 디자인 가구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디자인 개발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싱글족 가구 SWOT를 통해 기존에 나와 있는 싱글족 가구의 몇 가지 문제점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공간 절약을 위해서 기존 가구를 개선해 부피를 줄이고 공간 활용률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접이식 구조나 신축성 있는 구조로 가구를 설계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싱글족이 증가하는 배경으로 현대사회의 변화와 관련하여 4가지 원인은?
첫째,개인주의와 다원화로 인해 가치관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나’보다는 ‘우리’가 강조되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보편화되면서 ‘나’의 행복이 가장 큰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둘째,경제 성장으로 인한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싱글족으로 살아갈 때 가장 중요한 여건은 경제적 상황이다. 최근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개인 소득의 증가는 혼자 살아갈 충분한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셋째,전통적인 가족의 해체는 남성과 여성을 기존 성별의 역할에서 벗어나게 해주기 때문이다.
넷째,싱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20-30대 싱글족을 일컫는 말로는 독신자,미혼자 등 부정적 이미지의 단어를 쓰곤 하였다.하지만 최근 싱글족의 이미지는 세련되고, 능력 있는 도시인 등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5].
전형적인 싱글족의 주거공간은 무엇인가?
전형적인 싱글족의 주거공간은 원룸이나 오피스텔이다.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싱글족에게 각광받는다.
싱글족이 선호하는 주거 환경은?
싱글족은 직업의 이동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이동이 잦기 마련이기에 빌트인(Built-in)을 선호하고 전세보다는 월세가 대부분이다. 싱글족은 주거 공간은 작으나 가구와 가전을 갖추고 식사와 기타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편리하게 한 건물 안에서 해결할 수있는 주거 환경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나홀로의 삶에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생활환경은 싱글족이 증가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13)
이병주, 싱글족을 위한 홈 비서로봇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2010.
김소연, "결혼보다 삶의 질이 더 중요한 문제", 한경비즈니스, 제568호, p.59, 2006.
이연수, 싱글 마케팅, 비즈니스북스출판사, 2005.
정다정, 공연예술관람 실태를 통한 관객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싱글족의 여가활동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