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성교육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xuality Education Coaching Program o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4 no.1, 2014년, pp.31 - 40  

임영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경민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exuality education coaching program given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erms of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 city (Experimental group=21, Control group=2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을 통해 대상자들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본연구에서 적용한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성지식과 성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의 시기에 올바른 성지식과 성태도를 길러 미래의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인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성지식과 성태도 향상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성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혼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초등학교 고학년뿐만 아니라 모든 초등학생들에게 성교육 코칭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연구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가 신체적 변화와 성적 감정들이 표현 가능한 것을 고려했을 때, 이 시기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 변화와 감정들을 잘 수용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예비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아동들의 신체적·생리적·심리적 변화와 성의식 변화 추세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함양해 주는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4].
효과적인 초등학생들의 성교육을 위해서 고려할 것은? 효과적인 초등학생들의 성교육을 위해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그 내용과 전달방법이 달라져야 하며, 특히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기호, 요구, 특성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7]. 이제까지 초등학생의 성교육 중재 연구는 전통적인 성교육 방법[8,9]과 집단상담기법을 활용한 성교육[10,11] 등이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단순 지식전달 위주의 집단 성교육이 대부분으로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성지식의 향상은 가져왔으나 성태도의 변화는 미미하였다[12].
초등학교 고학년은 어떤 시기인가? 초등학교 고학년은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할 뿐 아니라, 성인들의 경우처럼 억압된 성적 감정들의 직접적인 표현이 가능한 시기이다[3].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 변화와 감정들을 잘 수용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예비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Lee GJ, Do MH. The effectiveness of the child sexual violence prevention coaching programs for children into the children's sexual knowledge and the ability of coping with sexual matters and violences.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11;8(1):45-67. 

  2.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2 Investigation of environmental risk factors for youth [Internet]. Seoul: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2 [cited 2012 May 2]. Available from: http://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7_07_01. jsp?funcviewtPage0&key_type&key&search_start_ date&search_end_date&class_id0&idx691646. 

  3. Kim SW. Theory and practice of sexual education / sexual consultation. 7th ed. Seoul: Educational Publishing; 2011. 

  4. Oh SM, Kim HL. Sex education, sex-related knowledge, sex-related attitude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0;23(2):228-236. 

  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3 Guidlines of sexual education and sexual harassment. Gyeongsangbukdo: Gyeongsangbukdo Seongju Office of Education; 2013. p. 7. 

  6. Bae JS, Kim YS, Kim HS. Effects of pictures on sexual education among prim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0;23(2):217-227. 

  7. Kim JM, Lee MS, Song HJ. An analysis of risk factors for falls in the elderly by gen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8;25(2):1-18. 

  8. Lee S.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on the primary schooler's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ex [master's thesis].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9. Jung ES.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through the internet on knowledge and attitude on sex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Gongju: Gongju National University; 2005. 

  10. Kim YA, Yu HK, Cho YS.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cultivate sexual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0; 22(4):67-90. 

  11. Lee JH, Yu HK, Cho YS. The development of a parents-involved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exual-conscious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1;19(2):47-64. 

  12. Han SS, Gook MG. The effect of sex education based on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o sex knowledge and attitude of 5th-yea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3;21(3):87-100. 

  13. Haberleitner E. Coaching leadership. Lee YH, translator. Paju: Kugil Securities & Economics Research Institute; 2002. 

  14. Hurlock EB. Adolescent development. 3rd ed. New York, NY: McGraw- Hill; 1973. 

  15. Coach U Inc. The coach U personal and corporate coach training handbook.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005. 

  16. McNally K, Lukens R. Leadership development: An external-internal coaching partnership.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36 (3):155-161. 

  17. Jung HO, Kim MY, Min SH. Learning coaching program to improve self-directed learning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0;16(4):197-212. 

  18. Choi YR. The effect of childhood self-efficacy by NLPia Coaching Program using fairy tale of great men.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07;4(2):5-34. 

  19. Yang SO, Jeong GH, Kim SJ, Lee QY, Baek S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on tool for sexuali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02;8(3):334-343. 

  20. Woo OY, Kim YS, Park JS, Seo JR, Sheen MS, Yoo NS, et 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life: Fifth grade. Seoul: YBM Si-sa; 2011. 

  21. Woo OY, Kim YS, Sheen MS, Jung EY, Kim MK, Park JS, et 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life: Sixth grade. Seoul: YBM Si-sa; 2011. 

  22. Do MH, Jeong MH, Kim EJ. Personality coaching. Seoul: SJBook; 2011. p. 87-92. 

  23. Kirby D. Effective approaches to reducing adolescent unprotected sex, pregnancy, and childbearing. Journal of Sex Research. 2002;39(1): 51-57. http://dx.doi.org/10.1080/00224490209552120 

  24. Lee KS, Lee CS. The effect of a sex education program o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5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4;17(1):25-39. 

  25. Kim SB. Effect of school-based sex education: The improvement of sex related knowledges and attitudes of rural high school women students. Korean Journal of Rural Medicine. 2001;26(1):105-1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