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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 (컴퓨터 이용학습)를 활용한 후기 학령기 아동의 몽정과 월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Nocturnal Emission and Menstru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CAI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6 no.1, 2013년, pp.27 - 36  

이용화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octurnal emission and menstru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CAI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methodological study a ISD model 4 fields into sub contents in each field of the nocturnal emission and menstr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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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부모의 동의를 받지 못하였으나 학교에서의 1차적 보호자의 의무와 책임이 담임교사에게 있으므로 담임교사의 동의를 얻었다. 각 반별로 방문하여 설문과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을 설명하였으며 아동에게 설문과 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받았다. 특히, 아동이 교육과 설문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응하지 않을 수 있음을 설명하였으며 동의서에 서명을 받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I를 활용하여 후기 학령기 아동을 위한 몽정과 월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함으로써 후기 학령기 아동의 몽정과 월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 형성을 통해 자가 간호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SD 교수체제설계에 의해 개발된 몽정과 월경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후기 학령기 아동의 성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몽정과 월경에 대한 지식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몽정과 월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에서 수행되고 있는 몽정과 월경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후기 학령기 아동들이 발달 간호 요구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ICT활용 프로그램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AI를 활용하여 ISD 교수체제설계 방법에 따라 CD 타이틀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2008년 7월부터 문헌고찰 및 2회의 사전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10년 6월에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CAI를 활용한 몽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 후 후기 학령기 남자 아동은 몽정에 관한 지식 점수가 학습 이전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2. CAI를 활용한 월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 후 후기 학령기 여자 아동은 월경에 관한 지식 점수가 학습 이전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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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몽정과 월경에 대한 교육의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몽정과 월경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의 효율성을 기대하기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다. 첫 번째는 교육시간이 부족하다. 초등학교에서는 성교육을 위해 한 학년 동안 450분을 할애하고 있으나, 이중 몽정이나 월경에 할애하는 시간은 6학년을 기준으로 몽정은 9분, 월경은 13분으로 보고되고 있다(Bae, 2002). 두 번째는 교육 자료의 부족과 낮은 이용률이다. 일선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성교육의 문제점으로 응답자의 80.1%가 ‘교육 자료 부족’과 64.4%에서 ‘성교육 전담교사의 부재’를 들었으며 교육인적부에서 제작한 성교육 자료의 이용률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Bae, 2002), 보건교사와 담임교사를 위한 연수자료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Kim, 2013) 세 번째는 교육의 개별성 부족으로 아동이 교육을 필요로 하는 시기와 내용을 고려하지 못한 채 교육이 일괄적으로 시행됨으로써 교육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 상태가 다른 다수의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 교육을 시행하게 되어 대상자 스스로의 학습 요구 없이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Lee, 2009-a, 2009-b).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각 개인에게 몽정과 월경에 대한 지식 습득의 필요가 발생하고, 몽정과 월경을 경험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제공이 필요하다.
CAI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각 개인에게 몽정과 월경에 대한 지식 습득의 필요가 발생하고, 몽정과 월경을 경험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제공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를 활용한 교육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CAI는 학습자가 스스로 배우도록 하며 학습이 개별적으로 이루질 수 있고, 자신의 학습 성취 속도에 맞추어 학습의 진행이 가능하며, 필요한 부분에 대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Kim, 2010).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의 체격발달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의 체격발달이 향상되어 초등학교 5학년 남자 아동의 신장은 2000년에 평균 141.9 cm, 체중은 평균 37.8 kg이었던 것이 2007년에는 143.7 cm, 40.2 kg으로 증가하였고, 여자 아동의 경우도 2000년에 142.3 cm, 36.3 kg이었던 것이 2007년에는 144.8 cm, 38.9 kg으로 증가하였다(Statistics Korea, 2008). 이러한 체격의 발달은 성 성숙을 촉진시켜 2차 성징의 조기발현을 초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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