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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혼합연료를 적용한 승용디젤엔진의 성능 및 배출물 저감특성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blended diesel fuel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3 no.3, 2014년, pp.181 - 185  

조시기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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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카놀라 바이오디젤 혼합연료를 승용디젤엔진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연소 및 배기배출물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카놀라 바이오디젤을 20%, 40%를 ULSD 80%, 60%와 체적비로 혼합한 혼합연료를 사용하여 ULSD 결과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엔진 회전속도, 엔진부하, 연료분사압력 변화를 실험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카놀라 바이오 디젤의 혼합비가 증가 할수록 NOx 배출량은 증가하였지만, Soot 배출량은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Soot 배출량은 낮은 연료분사압력에서 높은 배출량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effect of canola biodiesel blended fuel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four cylinder CRDI(Common-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In this study, using the biodiesel fuel(20%,40% of biodiesel-canola oil and 80%, 60% of ULSD(ultra low sulfur diesel)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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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압축착화 엔진에 카놀라 바이오디젤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연소 특성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연구하여 카놀라 바이오디젤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카놀라 바이오디젤 혼합연료를 승용디젤엔진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연소 및 배기 배출물 특성에 관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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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디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대체 연료 중 바이오디젤은 동물성, 식물성 기름을 에스테르화하여 만든 연료로써 경유와 물성이 비슷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세탄가를 가지고 있어 압축착화 엔진에서의 사용이 용이하다. 그리고 연료 내 10-14%의 산소성분이 완전연소를 도와 매연(Soot),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등과 같은 배기 배출물을 저감 시킬 수 있으나 연료의 산소함유량 증가로 인해 인체에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질소 산화물(NOx, Nitrogen Oxides)발생이 증가하는 Trade-off 현상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1]
바이오디젤은 무엇을 에스테르화하여 만든 연료인가? 대체 연료 중 바이오디젤은 동물성, 식물성 기름을 에스테르화하여 만든 연료로써 경유와 물성이 비슷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세탄가를 가지고 있어 압축착화 엔진에서의 사용이 용이하다. 그리고 연료 내 10-14%의 산소성분이 완전연소를 도와 매연(Soot),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등과 같은 배기 배출물을 저감 시킬 수 있으나 연료의 산소함유량 증가로 인해 인체에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질소 산화물(NOx, Nitrogen Oxides)발생이 증가하는 Trade-off 현상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어짐에 따라 배기 배출물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의 배기 배출물의 증가로 전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어짐에 따라 배기 배출물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방법들로 바이오디젤, DME(Dimethyl ether)와 같은 대체 연료 사용,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엔진과 같은 신연소기술 적용, 후 처리 장치인 디젤 산화 촉매장치 (DOC, Diesel Oxidation Catalyst)를 사용 하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 중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비교하여 기존 기관의 구조를 크게 변경시키지 않아도 배기 배출물을저감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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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 H. Ryu, Y. J. Yun, Y. T. Oh, 2002, "The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Agricultural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 Fuel." Preceeding of the KSAE Gwangju, Honam Branch 2002 Spring Conference, pp.916. 

  2. Ziejewski, M., kaufman, K. R., Schwab, A. W., and Pryde, E.H., 1984, "Diesel Engine Evaluation of an Nonionic Sunflower Oil-Aqueous Ethanol Microemulsion," Journal of the Americna Oil Chemists Society. 61(10), pp.1620-1626. 

  3. Schumacher, L. G., W. G. Hires, and S.C. Borgelt, 1992, "Fueling a Diesel Engine with Methylester Soybean Oil," Liquid Fuels From Renewable Resources-Proceedings of an Alternative Energy Conference. 

  4. Schumacher, L.g., S.C. Borgelt, and W.G. Hires, 1993, "Soydiesel/Biodiesel Blend Research," ASAE paper, No. 93-6523. 

  5. Donggon Lee, Hyun Gu Roh, Seuk Cheun Choi, and Chang Sik Lee, 2011,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4 Cylinder Common-Rail DI Diesel Engine with Biodiesel Fuel",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제 35권 제2호, pp. 13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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