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디젤 연소 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 특성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기형
참여연구자 김영진 , 김형익 , 한영덕 , 한준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8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녹색환경지원센터연합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335
과제고유번호 1485008658
사업명 지역환경기술센터운영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바이오디젤 연료를 이용한 엔진기술 개발
- 바이오디젤의 물리적 특성 분석을 통한 연료공급 특성 파악
- 연료의 분무특성 분석을 통한 차량용 엔진 적용기술 개발
- 바이오디젤의 종류에 따른 엔진성능 및 연소특성 분석
- 석유계 에너지자원과의 결과비교를 통한 우수성 검증
- 차량용 엔진에 사용하기 위한 바이오디젤 연료의 기본특성분석
- 차량용 엔진 적용을 위한 연료공급 특성분석
- 바이오디젤 연료 사용을 위한 분사기구의 특성분석
- 바이오디젤 연료 사용에 따

목차 Contents

  • 최종연구보고서 ... 1
  • 제 출 문 ... 2
  • 결 과 활 용 방 안 ... 3
  • 요 약 문 ... 4
  • 목 차 ... 6
  • 표 ... 7
  • 그 림 ... 7
  • Contents ... 8
  • 제 1 장 서 론 ... 10
  • 1.1 연구의 필요성 ... 11
  • 1.2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13
  • 1.3 환경적·경제적 파급효과 ... 14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6
  • 2.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7
  • 2.2 추진전략 및 방법 ... 18
  • 2.3 연구 추진계획 ... 18
  • 제 3 장 연구 진행내용 및 결과 ... 20
  • 3.1 바이오디젤 제조 ... 21
  • 3.2 분사량 실험 ... 23
  • 3.3 분무가시화 실험 ... 26
  • 3.4 연소가시화 실험 ... 32
  • 3.5 엔진 실험 ... 36
  • 제 4 장 결 론 ... 47
  • 4.1 기대성과 ... 48
  • 4.2 향후전망 및 제안 ... 48
  • 참 고 문 헌 ... 49
  • 부 록 1. 분무가시화 ... 50

표/그림 (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