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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2 = no.341, 2014년, pp.129 - 137
백석흠 ((주)디엔디이) , 윤정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우성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하형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성식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gas as a function of the biodiesel mixing ratio were investigated. Diesel and waste oil were used for preparing mixed fuel, and the ratios of the mixed fuel were varied in the BD3~BD100 range. The injection pres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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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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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최근 들어 엔진 제어기술의 발달에 따른 우수한 연비 등의 장점으로 인해 디젤 연료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과 비교하여 불완전 연소의 발생 빈도가 적고, 뛰어난 연비를 가지며, 적은 불완전 연소로 인해 CO와 탄화수소(Hydrocarbon : HC)는 적게 배출되지만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 : NOx)과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은 가솔린 엔진과 비교하여 배출량이 많아 이를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1,2) 이와 함께 세계적인 석유자원 고갈과 고유가의 지속뿐만 아니라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요구 등의 이유로 대체연료의 개발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 |
분사압력 800bar 조건에서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제어를 통한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724로 NOx와 Soot 발생의 상관관계가 선형적이다. 특히 분사압력 800bar 조건에서 피어슨 상관계수가 -0.089으로 NOx와 Soot 배출량 상관관계가 0에 가깝기 때문에,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제어를 통한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
분사압력이 증가 할수록 NOx의 배출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며, 분사압력이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분사압력이 증가 할수록 NOx의 배출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며, 분사압력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분사압력이 높아질수록 연료액적의 무화가 잘 일어나며(13) 신속하고 균일한 혼합기 형성이 가능하고 이로 인하여 NOx의 생성에 필요한 고온조건(1,500℃ 이상)에 빠르게 도달하여 배출량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14) 그러나 혼합비에 따른 NOx 배출량 변화는 그 차이가 미미한 수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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