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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서 바이오디젤의 배기가스 특성 평가
Estimation of the Exhaust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Used in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2 = no.341, 2014년, pp.129 - 137  

백석흠 ((주)디엔디이) ,  윤정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우성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하형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성식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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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디젤연료 혼합비변화에 대한 디젤엔진의 배기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연료는 경유와 바이오디젤(폐식용유) 혼합연료 BD3, BD5, BD20, BD50 및 BD100을 사용하였으며, 실험변수로서 분사압력(${\Delta}p_{inj}$)을 400bar, 600bar, 800bar, 1000bar 및 1200bar로 설정하였다. 분사압력과 바이오디젤 혼합연료 혼합비에 따른 정량적인 NOx와 Soot의 배기특성 해석을 위하여 통계학에 기초한 피어슨 상관계수와 스피어만 상관계수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실험 조건 전체에 대한 피어슨 상관계수는 -0.732, 스피어만 상관계수는 -0.724로 NOx와 Soot 발생의 상관관계가 선형적이다. 특히 분사압력 800bar 조건에서 피어슨 상관계수가 -0.089으로 NOx와 Soot 배출량 상관관계가 0에 가깝기 때문에,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제어를 통한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gas as a function of the biodiesel mixing ratio were investigated. Diesel and waste oil were used for preparing mixed fuel, and the ratios of the mixed fuel were varied in the BD3~BD100 range. The injection pressures(${\Delta}p_{inj}$) was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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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실험 결과로부터 기보고된 결과와 같이 NOx와 Soot 배출량 사이의 관계는 분명한 trade-off 의 관계가 존재한다.(6) 이러한 상관관계로부터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을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다음의 본 연구에서는 해석변수로서 분사압력과 바이오디젤 연료의 혼합비를 선택하고, 통계학에 기초한 정량적인 상관계수(피어슨, 스피어만 상관계수)들을 도입하여 엔진 배출물 저감을 위한 최적의 분사 압력 및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조건을 조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바이오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커먼레일 엔진을 이용하여 분사압력과 경유와 바이오디젤 혼합비의 변화에 따른 NOx와 Soot의 배기가스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배기가스 배출 특성을 보다 정량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계수와 스피어만 상관계수를 이용하였고, 본 연구에서 구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커먼레인 디젤엔진에 바이오디젤 연료를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측정하고, 연료 분사압력 변화와 바이오디젤 연료혼합비에 따른 NOx와 Soot의 배출특성을 평가하였다. 특히, 배기가스 평가에는 혼합비와 압력변화에 대한 NOx와 Soot의 배출특성을 두 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인 피어슨(Pearson) 및 스피어만 상관계수(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8,9)를 이용하였다.
  • 특히, 배기가스 평가에는 혼합비와 압력변화에 대한 NOx와 Soot의 배출특성을 두 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인 피어슨(Pearson) 및 스피어만 상관계수(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8,9)를 이용하였다. 이와 같은 정량적 해석 방법을 도입하여 바이오디젤연료 엔진 배기가스의 특성에 대한 해석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이는 분사압력이 높아질수록 연료액적의 무화가 잘 일어나며(13) 신속하고 균일한 혼합기 형성이 가능하고 이로 인하여 NOx의 생성에 필요한 고온조건(1,500℃ 이상)에 빠르게 도달하여 배출량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14) 그러나 혼합비에 따른 NOx 배출량 변화는 그 차이가 미미한 수준이다. 즉, 바이오디젤 연료의 혼합비 변화는 NOx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 06이다. 따라서 구한 검정통계량의 값 5.15가 기각역에 속하기 때문에 귀무가설을 기각하며,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상관계수가 0이라고 가정한 귀무가설을 기각함으로 rp=-0.
  • 따라서 상관계수의 확률 1-A(t|v)로 나타낸다. 만약에 1-A(t|v)유의수준 이하면 상관계수 rp는 유의하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의 결과들은 근사적으로 자유도 v=n-2인 t-분포(Student's t-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 상관분석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임을 가정 한다. 정규분포의 가정 중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로 인해 데이터 데이터의 개수가 충분히 클 때(보통 n>30, 여기서 n은 데이터 개수를 의미)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가 된다고 가정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데이터의 개수가 중심극한 정리를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험 설정분사압력에 대해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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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최근 들어 엔진 제어기술의 발달에 따른 우수한 연비 등의 장점으로 인해 디젤 연료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과 비교하여 불완전 연소의 발생 빈도가 적고, 뛰어난 연비를 가지며, 적은 불완전 연소로 인해 CO와 탄화수소(Hydrocarbon : HC)는 적게 배출되지만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 : NOx)과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은 가솔린 엔진과 비교하여 배출량이 많아 이를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1,2) 이와 함께 세계적인 석유자원 고갈과 고유가의 지속뿐만 아니라 자동차 배기가스 감소요구 등의 이유로 대체연료의 개발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분사압력 800bar 조건에서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제어를 통한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724로 NOx와 Soot 발생의 상관관계가 선형적이다. 특히 분사압력 800bar 조건에서 피어슨 상관계수가 -0.089으로 NOx와 Soot 배출량 상관관계가 0에 가깝기 때문에, 바이오디젤 연료 혼합비 제어를 통한 NOx와 Soot의 동시저감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분사압력이 증가 할수록 NOx의 배출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며, 분사압력이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분사압력이 증가 할수록 NOx의 배출량은 선형적으로 증가하며, 분사압력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분사압력이 높아질수록 연료액적의 무화가 잘 일어나며(13) 신속하고 균일한 혼합기 형성이 가능하고 이로 인하여 NOx의 생성에 필요한 고온조건(1,500℃ 이상)에 빠르게 도달하여 배출량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14) 그러나 혼합비에 따른 NOx 배출량 변화는 그 차이가 미미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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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in, Y., Wu, Y. G. and Chang, C., 2007,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Waste-Oil Produced Biodiesel/Diesel Fuel Blends," Fuels, Vol. 86, pp. 1772-1780. 

  2. Hass, M. J., Scott, K. M., Alleman, T. L. and McCormick, R. L., 2001, "Engine Performance of Biodiesel Fuel Prepared from Soybean Soapstock: A High Quality Renewable Fuel Produced from a Waste Feedstock," Energy & Fuels, Vol. 15, pp. 1207-1212. 

  3. No, S. Y., 2009, "Bioenergy Engineering," ABCNURI,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p. 47-60. 

  4. Yeom, J. K., 2011, "Basic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tion of Biofuel to a Diesel Engin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11, pp. 1163-1168. 

  5. Jeon, K. J., Yong, S. R. and Rhee, J. K., 2010, "Global Bio-Fuels Trend and Impacts on Vehicle by Blend Ratio," Spring Conference of KSAE, Vol. 1, pp. 384-388. 

  6. Lee, D. G., Roh, H. G., Choi, S. C. and Lee, C. S., 2011,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4 Cylinder Common-Rail DI Diesel Engine with Biodiesel Blended Fuel,"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2, pp. 137-143. 

  7. Kim, M. Y., Lee, D. J., Roh, H. G., Lee, J. H. and Lee, C. S., 2004, "Effect of Injection Parameters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mall Common-rail Diesel Engine," Trans. of the KSAE, Vol. 12, No. 6, pp. 9-15. 

  8. Kim, W. C., 2006, "Modern Statistical," Youngchi Munhwasa, Seoul, pp. 256-325. 

  9. Jeon, C. H., Jeong, M. G. and Lee, H. S., 2004, "Applied Statistics for Engineers," Hongreung Publishing Company, Seoul, pp. 12-132. 

  10. Yeom, J. K. and Ha, H. S., 2013, "An Experimental Study on Application of Biofuel to Diesel Engine," Journal of KSPSE, Vol. 17, No. 2, pp. 29-37. 

  11. Yeom, J. K., and Ha, H. S., 2012, "Basic Study on Spray Behavior for Application of Biofuel to Diesel Engines(Palm Oil-Considering Viscosity),"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6, No. 7, pp. 745-752. 

  12. Kim, J. D., Ainull, G., Song, K. K., Jung, J. Y. and Kim, H. G.,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Bio-diesel Fuel," Journal of KSOME, Vol. 35, No. 1 pp. 53-59. 

  13. Kim, D. J., Yang, D. G. and Lee, J. K., 2013,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on the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a Liquid Sheet-type Swirl Injector for Urea-SCR System," Journal of KSOME, Vol. 37, pp. 510-519. 

  14. Chung, J. W., Kang, J. G., Lee, S. M., Kim, H. C. and Kang, W., 2006, "Effects of the EGR and Injection Pressure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ME Common Rail Diesel Engine," Trans. of the KSAE, Vol. 14, No. 4, pp. 84-91. 

  15. Cho, H. J., Beak, S. H., Hong, S. H., Cho, S. S. and Joo, W. S., 2005, "Reliability Design Using Asymptotic Variance of Inverse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Spring conference of KSPE, pp. 1682-1685. 

  16. Seong, T. J., 2009, "Understanding and Applying of Modern Basis Statistics," Kyoyookgwahaksa, Paju, pp. 361-365. 

  17. MINITAB Help Anderson Darling Statistic Release 16.2.3, 2012, Minitab Inc., Pennsylv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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