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331 - 343
이영희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안혜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focuses on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education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a low-fidelity simulator as related to clinical skill performance, self-confidence, knowledge, learning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ew nurses. Methods: A pre-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 만족도 조사에 사용된 도구의 문항 구성은? | 학습 만족도는 이은경에 의해 개발된(Lee, Kim, Chae, & Kim, 1999) 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총 20문항은 학습 구성의 적합성 7문항, 학습 성취도 5문항, 학습자 태도 1문항, 학습자 만족도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 |
저충실도 시뮬레이터 특징은? |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킨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충실도(high-fidelity) 인체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까지 다양하며,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는 오랜 기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사용되어 왔던 단순주사, 배뇨, 배변, 목욕모형 등을 포함한다(Suh, 2012). 최근 들어 저충실도 시뮬레이터에 표준화 환자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모델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이나 multi-mode 시뮬레이션 교육을 이용한 연구(Lee, Park, & Noh, 2013; Ryoo, Ha, & Cho, 2013)가 시도되고 있다. | |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는? |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수 학습도구들은 동기 유발을 증진시키고 모의활동을 통한 직접적인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 후 평가하고 재설계하는 과정에서의 부가적인 학습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Rauen, 2004), 관찰중심 임상실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킨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충실도(high-fidelity) 인체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까지 다양하며,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는 오랜 기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사용되어 왔던 단순주사, 배뇨, 배변, 목욕모형 등을 포함한다(Suh, 2012). |
2011a
2011b
Human patient simulators: A new face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at Brigham Young University Bearnson 421 2005
Beyea, S.C., Kobokovich, L.J..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ORN journal, vol.80, no.4, 738,741-742.
Bond, William F., Spillane, Linda.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 official journal of the Society for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9, no.11, 1295-1299.
Cant, Robyn P., Cooper, Simon J..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3-15.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Chang 375 2010
2013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m 2014
Kaakinen, Joanna, Arwood, Ellyn. Systematic Review of Nursing Simulation Literature for Use of Learning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6, no.1,
2009
2011
Lee, Eun Kyung, Kim, In Sook, Chae, Young Moon, Kim, Hee So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system for health science. 대한의료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vol.5, no.3, 139-.
Low‐to high‐fidelity simulation-A continuum of medical education? Maran 22 2003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Rauen 46 2004
How to facilitate a debriefing Stelnwachs 186 1992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Yoon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