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충실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신규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New Nurses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Low-fidelity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331 - 343  

이영희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안혜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focuses on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education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a low-fidelity simulator as related to clinical skill performance, self-confidence, knowledge, learning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ew nurses. Methods: A pre-p...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규 간호사를 위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를 적용하여 응급상황관리에 대한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 상황관리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를 적용하여 응급상황관리에 대한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실험군은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대조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적용한 결과 응급상황 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통적 강의식 교육보다 신규 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 상황관리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이를 적용하여 응급상황관리에 대한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실험군은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대조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적용한 결과 응급상황 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전통적 강의식 교육보다 신규 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상황관리에 대한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가 아닌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인 마네킨 모형을 사용하였기에 충실도가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계별 상황에 대한 대상자 상태를 모니터에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주어진 임상 상황과 대상자 상태를 인지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기에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충실하고 다양한 임상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되리라 생각된다.
  • 또한 임상실습 대체의 대안으로 학교 환경에서는 통합시뮬레이션 교과목 운영을 위해 고가의 장비인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가 잘 갖추어진데 반해 상대적으로 병원 환경에서는 저가의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이 더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의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제로 임상에서 일어나는 응급상황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임상현장을 모방한 실습환경을 조성하여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신규 간호사는 경력 간호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없으므로 임상수행능력 및 대처능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가 큼에 따라(Kim & Jang, 2011) 다양한 응급상황이 발생하는 임상현장에서 신규 간호사가 병원 입사 후 받는 신규 오리엔테이션 교육과정에 구조화된 교육 중재안이 필요하다.
  • 따라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을 통해 대학 교육 과정 동안 습득한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으로 적용을 촉진시켜 신규 간호사의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며, 결과적으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Kim & Jang, 2011). 이처럼 투자비용 대비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임상현장에서 근무하는 신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 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인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1가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가 더 높을것이다.
  • 제2가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3가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수행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4가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5가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학습 만족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만족도 조사에 사용된 도구의 문항 구성은? 학습 만족도는 이은경에 의해 개발된(Lee, Kim, Chae, & Kim, 1999) 도구를 수정 보완하였다. 총 20문항은 학습 구성의 적합성 7문항, 학습 성취도 5문항, 학습자 태도 1문항, 학습자 만족도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저충실도 시뮬레이터 특징은?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킨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충실도(high-fidelity) 인체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까지 다양하며,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는 오랜 기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사용되어 왔던 단순주사, 배뇨, 배변, 목욕모형 등을 포함한다(Suh, 2012). 최근 들어 저충실도 시뮬레이터에 표준화 환자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모델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이나 multi-mode 시뮬레이션 교육을 이용한 연구(Lee, Park, & Noh, 2013; Ryoo, Ha, & Cho, 2013)가 시도되고 있다.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는?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수 학습도구들은 동기 유발을 증진시키고 모의활동을 통한 직접적인 학습효과와 더불어 학습 후 평가하고 재설계하는 과정에서의 부가적인 학습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Rauen, 2004), 관찰중심 임상실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다. 간호학 실습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단순한 수기술을 익히는데 쓰이는 마네킨 모형으로부터 복잡한 시나리오 재연이 가능한 고충실도(high-fidelity) 인체모형(human patient simulator, HPS)까지 다양하며, 복잡성의 수준에 따라 저충실도(low-fidelity), 중충실도(medium-fidelity), 고충실도(high-fidelity)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Maran & Glavin, 2003).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는 오랜 기간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 사용되어 왔던 단순주사, 배뇨, 배변, 목욕모형 등을 포함한다(Suh,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2011a 

  2. 2011b 

  3. Human patient simulators: A new face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at Brigham Young University Bearnson 421 2005 

  4. Beyea, S.C., Kobokovich, L.J..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AORN journal, vol.80, no.4, 738,741-742.

  5. Bond, William F., Spillane, Linda.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 official journal of the Society for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9, no.11, 1295-1299.

  6. Cant, Robyn P., Cooper, Simon J..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3-15.

  7.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Chang 375 2010 

  8. 2013 

  9. 허혜경, 박소미. 호흡곤란 응급관리에 대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111-119.

  10. 허혜경, 박소미, 신윤희, 임영미, 김기연, 김기경, 최향옥, 최지혜. 간호학생을 위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 개발 및 적합성 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228-240.

  11.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m 2014 

  12. Kaakinen, Joanna, Arwood, Ellyn. Systematic Review of Nursing Simulation Literature for Use of Learning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6, no.1,

  13. 김덕희, 이윤정, 황문숙, 박진희, 김희선, 차혜경.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실습 프로그램이 일 대학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3, 499-509.

  14. 김윤희, 장금성.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1, no.2, 245-255.

  15. 2009 

  16. 2011 

  17. Lee, Eun Kyung, Kim, In Sook, Chae, Young Moon, Kim, Hee So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system for health science. 대한의료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vol.5, no.3, 139-.

  18. 이숙정, 박영미, 노상미. 하이브리드모델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5, no.2, 170-182.

  19. Low‐to high‐fidelity simulation-A continuum of medical education? Maran 22 2003 

  20.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Rauen 46 2004 

  21. 류언나, 하은호, 조진영. High-fidelity와 Multi-mode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학습 효과 비교 : 심정지 환자 응급간호 적용.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3, no.2, 185-193.

  22. How to facilitate a debriefing Stelnwachs 186 1992 

  23. 서은영. 시뮬레이터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론적 기틀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2, 206-219.

  24. 유소영.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ol.43, no.4, 468-477.

  2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Yoon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