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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도 접근 방식에 따른 중학생의 기하학적 특성 인식 및 정당화
Seventh-Grade Students' Recognition of Geometric Properties and Justification Steps Emerging through Their Construction Approach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4, 2014년, pp.515 - 536  

양은경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  신재홍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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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GSP(Geometer's Sketchpad) 환경의 기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각자의 작도 접근 방식을 통해 어떻게 기하학적 특성을 인식하고, 자신들의 작도에 대한 이유를 정당화하는지 살펴보았다. 다양한 드래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종속성 및 1수준 불변성을 파악하면서 자신의 작도 방식을 결정하였는데, 강건한 작도 방식을 택한 경우 기본 점의 경로를 바로 인식하여 1단계 정당화에 이른 반면, 유연한 작도 방식을 택한 경우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2수준 불변성과 경로를 인식한 뒤 2단계 정당화에 이르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we analyze four seventh grade students' recognition of geometric properties and the following justification processes while their adopting different construction approaches in GSP(Geometer's Sketchpad). As the students recognized dependency and level-1 invariants by dragging 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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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단계인 형식적ㆍ연역적 정당화가어려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지만, GSP 환경의 기하학적 특성인 불변성을 세분화하고, 작도 접근 방식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불변성 인식과 정당화 과정을 세밀하게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후 GSP 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과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분석틀을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겠다.
  • 본 연구에서는 GSP 환경의 기하 문제에서 작도 접근 방식에 따라 학생들이 기하학적 특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작도 이유를 정당화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드래깅 활동과 종속성및 1 수준 불변성을 파악하면서 자신의 작도 방식을 결정하였으며, 강건한 작도 방식을 택한 경우 바로 기본 점의 경로(원이나 직선 같은 도형) 를 인식하여 1단계 정당화에 이른 반면, 유연한 작도 방식을 택한 경우에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경로와 2 수준 불변성을 인식한 뒤 2단계 정당화에 이르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당화를 엄밀하게 전개되는 연역적이고 형식적인 증명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추측이 참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으로 생각하며, 김수철(2013)의 정당화 단계를 분석틀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DGE와 상호작용하는 동안 형성한 두 가지 작도 접근 방식(Healy, 2000)을 도입하고, 작도한 개체와 인식한 기하학적 특성에 따라 실험적인 경험과 유클리드 기하 이론 사이에서 학생의 정당화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작도 접근 방식을 유형화하는 것이 아니라 작도에서 연역적이고 형식적인증명 이전의 정당화까지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함이었다.
  • 학생이 인식하는 유클리드 기하학의 성질들은 GSP 환경의 고유한 특성들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이 절에서는 GSP 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하학적 특성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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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동적 기하 환경의 불변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식 (x+1) 2 = x 2 +2x +1이 x의 변화 속에서 항등식으로 인식되는 것처럼, DGE에서 기하학적 특성은 도형의 변화 속에서 불변성으로 인식된다(Laborde, 2005). 일반적으로 DGE에서 불변성은 기하 관계와 관계의 종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기하 관계란 작도를 완성하기 위해 사용된 명령어들에 의해 정의되며, 관계의 종속성이란 작도의 기본적 관계와 유클리드 기하 이론의 결과로서 파생된 관계 사이의 종속성을 말한다(Laborde & Sträs er, 1990).
관계의 종속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DGE에서 불변성은 기하 관계와 관계의 종속성에 의해 결정된다. 기하 관계란 작도를 완성하기 위해 사용된 명령어들에 의해 정의되며, 관계의 종속성이란 작도의 기본적 관계와 유클리드 기하 이론의 결과로서 파생된 관계 사이의 종속성을 말한다(Laborde & Sträs er, 1990). 강건한 작도 (robust constructon)와 유연한 작도(soft construction) 의 차이는 학생들이 기하학적 종속성을 경험하는 태도이며(Healy, 2000), 강건한 접근과 부드러운 접근은 유클리드 공리체계에서 같은 성질의 도형에 대하여 다양한 추측을 생산하도록 해준다(Camargo, Samper, & Perry, 2007).
역동적 기하 환경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역동적 기하 환경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이하 DGE)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드래깅 활동에 의한 동시적인 변화 속에서 학습자가 기하학적 불변성(invariants)을 인식하는 것이다(Leung, Chan, & Lopez-Real, 2000). 식 (x+1) 2 = x 2 +2x +1이 x의 변화 속에서 항등식으로 인식되는 것처럼, DGE에서 기하학적 특성은 도형의 변화 속에서 불변성으로 인식된다(Labord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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