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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융합교육을 위한 무게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사례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e STEAM System Given by Center of Gravity Experiment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333 - 357  

김수금 (동국대학교 대학원) ,  유시규 (동국대학교) ,  김선배 (동국대학교 자연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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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무게중심 확인실험 프로그램개발은 2013년 '동국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융합형 영재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초등 영재학생 10개 집단 120명과 중등수학영재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무게중심 확인실험은 한국 과학창의재단에서 제시하는 융합형인재교육(STEAM) 학습준거 틀에서 수행된 3단계 과정을 이행하여 창의적 융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본 연구가 갖는 3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된 무게중심 확인실험은 수학과 물리가 융합된 교육방식이다. 둘째, 실험에 사용되는 모형은 학생들의 능동적 활동으로 창의적인 모형 설계가 가능하다. 셋째, 무게중심 확인실험 프로그램은 학습 능력에 따라 수준별 수업으로서 전환이 가능하다. 위에서 제시한 특성들을 바탕으로 무게중심 확인실험을 통하여 창의적 융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설문조사 결과는 주어진 지식을 단순 암기하는 학습에서 벗어나 실험에 필요한 배경지식 이해, 실험 설계, 실험 과정, 실험 결과의 단계를 거쳐 학습된다. 설문조사와 학생들의 실험 후 토의 결과, 현재 수학 또는 과학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무게중심 학습과 비교하여, 새롭게 개발된 융합형 프로그램이 교육의 효과가 뛰어남을 보여 준다. 본 연구는 수학이 다른 교과영역과 융합되는 새로운 융합형 교육방식을 제시한다. 특히 무게중심을 찾고 이를 확인하는 새로운 형태를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무게중심 교육의 틀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ulted from a study regarding creative STEAM System based upon an experiment with the center of gravit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constructed by a fusion of mathematics and physics, showing that they are the same as mathematical calculations. Also, students can find that center of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 제시된 교육지도 모형은 무엇에 목적을 두는가? 이전에 미국에서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STEM model이제시되었다. 미국에서 제시된 교육지도 모형은 융합 교육(STEAM system)에서 Art가 융합되기 전의 모형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이 융합하여 시시각각으로 변동하는 현실에 빠르게 적응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습득한 지식을 응용,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Gerlach Jonathan, 2012). STEM model을 통한 교육은 비판적 사고력을 발달시키고, 과학지식을 기르며, 차세대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STEM model을 통한 교육은 차세대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 혁신은 무엇에 바탕을 두고 있는가? STEM model을 통한 교육은 비판적 사고력을 발달시키고, 과학지식을 기르며, 차세대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이 혁신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우리사회경제 체계를 유지하며, 혁신과 과학지식은 STEM; Science (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 (예술), Mathematics(수학) 분야의 지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EberleFrancis, 2010). 미국 교육과 같이 현재 국내 교수학습지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해결책을 창의적 융합교육에서 찾는 이유는 교육의 목적이 지식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적용, 응용, 그리고 창조이기 때문이다.
융합교육이란?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창의적 융합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한국 교육과정에서 일컫는 ‘융합교육’은 영어로 STEAM system이라고도 하며, 여기서 STEAM은 Science (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 (예술), Mathematics(수학)의 줄임말이다. 융합교육(STEAM system)은 이 모든 분야를 기반으로 예술적 감성을 유도하고, 미래사회 핵심 역량인 창의 인성 계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가리킨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이전에 미국에서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STEM model이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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