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과 독서 지도를 위한 교사 교육 실행 - 예비 교사 교육 사례를 연계한 현직 교사 연수 -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r the Teaching of Content Area Reading in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471 - 489  

김남희 (전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 독서의 이해'를 주제로 수학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교사 연수는 교과 독서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심화하고 효과적인 교과 독서 지도의 실천을 유도하고자 계획되었다. 특히, 연수 과정에서는 예비 수학 교사 교육의 지도 내용을 현직 수학 교사 연수 과정에 접목시키면서 교과 독서 지도에 대한 실천 사례를 구체적으로 예시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과 독서 지도를 의미있게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을 접하면서, 자신의 지도 경험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이전보다 개선된 지도 방법을 탐색해 나가는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교사 양성 기관과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사례가 공유되면서 교사 교육자나 교사 모두에게 개선된 교육 실천을 위한 학습 경험이 이루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 연수의 실행 과정과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한다. 나아가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mathematics teacher-training course. The topic of this training course is the understanding of content area reading in school mathematics. The teacher-training course is planned to guide mathematics teachers can perform effectively the teaching of content area read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히버트는 무엇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가? 한편, 히버트(Hiebert)는 다양한 자료에 의한 교과 독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는 학습을 균형잡힌 식습관에 비유하면서 한 종류의 독서 자료만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은 그 내용에 관한 폭넓은 지식의 원천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과 같아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공급받지 못하는 식습관과 유사하다고 말한다.
교과 독서란 무엇인가? 교과 독서는 개별 교과의 내용 학습과 연계된 독서 활동으로서, 교과에 대한 학습 뿐 만 아니라 인지적인 변화와 정의적인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면서 지식의 내면화와 외면화를 가능케 하는 활동이다(한철우, 홍인선, 2007, pp.65~67).
수학 교과에 대한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의 균형잡힌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에는 무엇이 있는가? 수학 교과에 대한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의 균형잡힌 발달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수학 대중 문화를 통한 수학을 즐기는 문화 형성, 수학 교사의 수업 방법 개선, 수학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활성화, 수학과 평가 방법의 개선 등 그 접근은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논의 대상인 수학 교과 독서지도 역시 그러한 접근 방법 가운데 하나로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보조하는 교육적 수단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