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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논술을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과정 분석: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Mathematical Processes in Mathematical Essay Lessons : Focused on the Probability and Statistics Domai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543 - 565  

김규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재학 (한국교원대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의 수학논술 교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과정과 관련된 여러가지 특징들을 조사하고 수학 학습에서 학생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수학논술이 '수학적 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 학습활동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학논술 과제를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영역 분류에 따라 재구성 하였고, 고등학교 3학년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수학적 과정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과 관련한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났으며, 특히 수학논술 과제가 학생들의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수학적 과정과 관련한 특징뿐만 아니라 보다 발생가능성이 낮은 특징들 또한 나타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ing the various properties related with mathematical processes in the mathematical essay lessons, analyzing the positive changes of students, and proposing an example that the mathematical essay lessons can be a model for changing traditional mathematical less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어떤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가? 각 대학은 여러 형태의 논술고사를 입학전형에 중요한 전형요소로 반영하면서 고등학교 교육과정 속에서도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논술이 대학의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대학에서 논술을 입시전형의 주요한 요소로 삼겠다는 의도는 대학 나름대로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상의 문제점을 보완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나, 교수·학습활동의 측면으로 바라보면, 중등 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은 그 자체로서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이 가지고 있는 지식위주의 암기식 교육을 극복하고 시대 변화에 맞는 창의적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학교교육에서는 논술교육이 갖는 의미가 중요하고 사회적으로 이미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대응이 적극적으로 모색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수학적 과정은 무엇인가? 김도한 외(2009)의 「창의 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취약한 수학적 사고 과정과 수학적 사고 활동을 학교수학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학적 과정이라는 영역을 신설하고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김도한 외(2009)에서 정의하는 수학적 과정은 수와 연산, 도형 등의 내용 영역에서 다루는 수학적 주제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에서, 그리고 그러한 수학적 주제를 활용하여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하는데에서 활성화되어야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로부터 수학적 과정이 내용 영역과 ‘다른 차원’으로 그리고 ‘모종의 능력’으로 정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수학적 과정의 강화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것인가? 이런 수학적 과정은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목표’ 및 ‘교수·학습방법’에서 강조되었지만, 학생들에게 적극적이고 명확하게 지도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결국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학적 과정’의 재강조는 수학적 과정과 관련된 측면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분명하게 다루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2011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교육과정 문서상에 ‘수학적 과정’을 고려, 반영하고 있지 않아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또한 제시되지 못하여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혼란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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