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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학습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ituated Learning-Based Instruction of Mathematics on Students' Learning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633 - 657  

유욱희 (서울동자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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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황학습 기반 수업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실험집단에는 상황학습 기반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교과서 중심의 일반적 수학 수업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두 집단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으며, 또한 수업 상황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서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상황학습 기반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상황학습 기반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상황학습 기반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황학습 기반 수업에서 학생들은 수업 상황 중에 서로에게 도움의 대상, 배움의 대상이 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적 태도와 적극적인 노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situated learning-based instruction on mathematics learning of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mathematical learning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between a group participating in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학습은 무엇인가? 상황학습은 실생활 속에 존재하는 실제적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함으로써 현 수학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이수진, 2009). 앞에서 제시한 교실 상황에서처럼 학업성취도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이 새롭게 바뀐 상황에서는 수학적 지식을 의미 있게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 내에서 학습한 지식이 새로운 상황에서 의미 있게 활용되려면 실제적인 상황 내에서 실제적인 과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박성선, 1999a).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보고, 이에 따라 실질적인 문제해결력 신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창의성의 신장을 강조하였다(교육부, 2014). 그러나 교과 내용만을 충실하게 전달하기에도 벅찬 교육 실정에서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도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이런 상황은 연구자가 가르치던 학급에 국한되어 있지 않는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인 PISA 2012 본검사 시행 보고서에 따르면(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소양 능력은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제에 제시된 정보를 충분히 읽고,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보를 찾아 해석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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