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3, 2014년, pp.633 - 657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situated learning-based instruction on mathematics learning of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mathematical learning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between a group participating in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상황학습은 무엇인가? | 상황학습은 실생활 속에 존재하는 실제적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함으로써 현 수학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이수진, 2009). 앞에서 제시한 교실 상황에서처럼 학업성취도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학생들이 새롭게 바뀐 상황에서는 수학적 지식을 의미 있게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는데, 학교 내에서 학습한 지식이 새로운 상황에서 의미 있게 활용되려면 실제적인 상황 내에서 실제적인 과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박성선, 1999a). |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보고, 이에 따라 실질적인 문제해결력 신장,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창의성의 신장을 강조하였다(교육부, 2014). 그러나 교과 내용만을 충실하게 전달하기에도 벅찬 교육 실정에서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도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 이런 상황은 연구자가 가르치던 학급에 국한되어 있지 않는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인 PISA 2012 본검사 시행 보고서에 따르면(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소양 능력은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제에 제시된 정보를 충분히 읽고,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보를 찾아 해석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의미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