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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174 - 18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tuation-based class using digital storytell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class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for 50 fifth graders in B elementary school in P metropolitan city. In order to conduct this study, 25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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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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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학습이란 무엇인가? |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노금자(1997)는 아동들은 동일한 개념일지라도 과학적 상황으로 문항이 구성되었을 때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일상적 상황으로 제시된 문항에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개념을 사용하려는 경향성을 보여 수업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학생들의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관련시켜 보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학습이란 지식이 유용하게 사용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식은 그 지식이 적용될 상황 속에서 가르쳐지고 그 상황을 통해 일반화될 때 유의미하고 가치를 지닌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Duffy & Jonass, 1991; Winn, 1993; 이승은, 2000). | |
일상적 상황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방식의 모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수업의 방법과 수업의 내용이 적절하게 잘 구성된 수업일수록 학생들에게 더 유익한 수업이 될 수 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인터넷, 휴대폰, MP3와 같은 기술문명과 영상매체에 대하여 관심과 반응이 높고 일상적으로 사용하며 생활 대부분에 영향을 받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교수 학습의 방법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김경원, 2014; 김순식과 이용섭, 2014). 그러므로 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을 일상적 상황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방식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에서 어떤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는가? |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환경은 실제 상황과 비슷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학교의 학습환경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구조화할 필요성을 시사해 준다(김미영, 2005).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노금자(1997)는 아동들은 동일한 개념일지라도 과학적 상황으로 문항이 구성되었을 때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일상적 상황으로 제시된 문항에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개념을 사용하려는 경향성을 보여 수업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학생들의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관련시켜 보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학습이란 지식이 유용하게 사용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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