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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황중심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ituation-Based Class using Digital-Storytell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174 - 183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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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광역시 소재 B초등학교 5학년 5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황중심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5학년 한 개 반 25명을 연구집단으로, 또 다른 한 개반 2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집단에게는 8차시의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황중심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게는 교육과정에 의한 일반 과학수업 10차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황중심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황중심수업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통한 상황중심수업이 학생들의 일상적 경험을 통해서 과학 원리를 탐구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서 초등학생들의 과학수업동기 및 과학적 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ituation-based class using digital storytell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class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for 50 fifth graders in B elementary school in P metropolitan city. In order to conduct this study, 25 student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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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통한 상황중심수업을 구안 하고, 이를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학습 동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교사가 매 시간 작성하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수준과 적합성이 학습자의 상황조성에 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담기는 상황이 교육적으로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단순히 노작 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학습 맥락의 기반 하에 전략적으로 제공되는 활동 중심의 교수 설계와 프로그램이 학습효과를 매우 높인다(김경원, 2014)는 점을 고려하여 교사가 학습상황을 아우를 수 있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을 작성하여 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서 학습상황을 조장할 수 있는 8차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통한 상황중심수업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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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학습이란 무엇인가?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노금자(1997)는 아동들은 동일한 개념일지라도 과학적 상황으로 문항이 구성되었을 때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일상적 상황으로 제시된 문항에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개념을 사용하려는 경향성을 보여 수업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학생들의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관련시켜 보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학습이란 지식이 유용하게 사용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지식은 그 지식이 적용될 상황 속에서 가르쳐지고 그 상황을 통해 일반화될 때 유의미하고 가치를 지닌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Duffy & Jonass, 1991; Winn, 1993; 이승은, 2000).
일상적 상황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방식의 모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의 방법과 수업의 내용이 적절하게 잘 구성된 수업일수록 학생들에게 더 유익한 수업이 될 수 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인터넷, 휴대폰, MP3와 같은 기술문명과 영상매체에 대하여 관심과 반응이 높고 일상적으로 사용하며 생활 대부분에 영향을 받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교수 학습의 방법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김경원, 2014; 김순식과 이용섭, 2014). 그러므로 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을 일상적 상황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방식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에서 어떤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는가?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환경은 실제 상황과 비슷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학교의 학습환경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구조화할 필요성을 시사해 준다(김미영, 2005).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노금자(1997)는 아동들은 동일한 개념일지라도 과학적 상황으로 문항이 구성되었을 때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설명하려는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일상적 상황으로 제시된 문항에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이나 개념을 사용하려는 경향성을 보여 수업 시간에 학습한 개념과 학생들의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관련시켜 보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학습이란 지식이 유용하게 사용될 실제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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