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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과 인권보호 - 항공사를 중심으로
Emotional Labor and Human Rights Protection in the case of airlines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29 no.2, 2014년, pp.87 - 108  

신동춘 (건국대학교,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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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승객을 포함하여 소위 악성소비자에 의한 감정노동자의 피해는 소비자의 권한 남용이 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많다는 이유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감정노동은 공개적으로 얼굴과 신체를 나타내며 만들어 내는 감정 조절의 한 형태이며, 또한 노동자에 의한 감정의 관리가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직업에서의 감정의 관리에 해당한다. 감정노동을 요구하는 직업의 예로서 간호사, 의사, 대기 직원 및 TV 배우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경제가 제조업으로부터 서비스업으로 이동함에 따라 더 많은 노동자들이 다양한 서비스의 직업 환경에 처해 있는데 과거에 비해 고용주의 요구에 따라 그들의 감정을 관리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감정노동으로부터 오는 증상의 하나는 소위 스마일증후군인데 마코토 나츠메교수는 노동자가 계속되는 부자연한 웃음의 결과로 우울증과 신체적 질병을 발전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직장에서의 심한 정도의 감정 통제는 종사자의 심한 정도의 감정 고갈 및 낮은 수준의 직업 만족도로 연결되어진다. 대부분의 경우, 감정노동자는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급자에게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여 악의적으로 보상을 받으려는 악성소비자에 의한 권리 남용으로 상처를 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한국 정부는 "소비자보호법"을 폐기하고 2006년 "소비자기본법"을 제정하였는데, 소비자는 보호를 받기도 하지만 동시에 의무와 책임을 가질 것을 규정하고 있다.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법률"은 항공기 승객이 여행 중에 기내난동 등 금지되는 행위를 예시하고 있다. 또한 감정노동자의 인권은 예절과 품격 및 근로 환경의 문화적인 향상이 이루어질 때 더욱 보호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examples of abuse by black consumers (including air travellers) against emotional laborers have become a serious social issue in Korea in that they are likely to violate human rights of those laborers. Emotional labor is a form of emotion regulation that creates a publicly visible facial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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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씨는 가족과 지인 등 명의로 A사의 최신 스마트폰 22대를 구입한 후 B통신사에서 개통→정지→해지→개통을 반복했다. B통신사 대리점을 수시로 찾아가 직원들에게 생트집을 잡기 위해서다. 이 씨는 직원들에게 ‘고객 응대가 불량하다’며 갖은 욕설을 담아 행패를 부렸고, 야구방망이를 들고 가 위협했다.
  • 여기서는 기내난동 행위가 객실승무원(감정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할 소지가 상존하므로 국내항공사와 IATA의 분류를 소개하고자 한다. 국내항공사에서는 폭언, 고성방가 등 소란행위, 음주나 약물 복용으로 타인에게 위해 초래, 성적 수치심 유발 행위, 폭행, 협박 행위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가설 설정

  • ” 두 가지 말만 잘 할 수 있어도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와 인권 침해는 대폭 줄어들 것이다.
  • 카지노 딜러는 카지노의 매출과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고도로 감시하고 금전적으로 매수하여 감정노동을 유지케 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14) 딜러의 행동과 외모는 고용주의 이익과 쾌락을 위해 통제되고 있다. 수금원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인데 일을 끝낸 후 자신만의 방법으로 냉정을 회복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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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을 요구하는 직업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감정노동은 공개적으로 얼굴과 신체를 나타내며 만들어 내는 감정 조절의 한 형태이며, 또한 노동자에 의한 감정의 관리가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직업에서의 감정의 관리에 해당한다. 감정노동을 요구하는 직업의 예로서 간호사, 의사, 대기 직원 및 TV 배우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경제가 제조업으로부터 서비스업으로 이동함에 따라 더 많은 노동자들이 다양한 서비스의 직업 환경에 처해 있는데 과거에 비해 고용주의 요구에 따라 그들의 감정을 관리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감정노동자가 감정노동으로 부터 겪을수 있는 증후군은 무엇인가? 그러나 경제가 제조업으로부터 서비스업으로 이동함에 따라 더 많은 노동자들이 다양한 서비스의 직업 환경에 처해 있는데 과거에 비해 고용주의 요구에 따라 그들의 감정을 관리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감정노동으로부터 오는 증상의 하나는 소위 스마일증후군인데 마코토 나츠메교수는 노동자가 계속되는 부자연한 웃음의 결과로 우울증과 신체적 질병을 발전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직장에서의 심한 정도의 감정 통제는 종사자의 심한 정도의 감정 고갈 및 낮은 수준의 직업 만족도로 연결되어진다.
감정노동이란 무엇인가? 항공기 승객을 포함하여 소위 악성소비자에 의한 감정노동자의 피해는 소비자의 권한 남용이 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많다는 이유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감정노동은 공개적으로 얼굴과 신체를 나타내며 만들어 내는 감정 조절의 한 형태이며, 또한 노동자에 의한 감정의 관리가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직업에서의 감정의 관리에 해당한다. 감정노동을 요구하는 직업의 예로서 간호사, 의사, 대기 직원 및 TV 배우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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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김종복, "항공기내 난동행위의 효율적 규제방안과 동경협약의 현대화에 관한 연구", ICAO 전략의제 대응연구.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2012. 

  2. 김태흥, 감정노동의 진실, 올림, 2014. 

  3. 박수미, 박옥임, 문희, "종합병원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제33권 제3호 (2013년 9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 성연옥, "감정노동의 개념화 및 선행 변수에 관한 연구". 경영컨설팅 리뷰, 제4권 제1호, 2013-14, 공주대학교 KNU 경영컨설팅연구소. 

  5. 뉴스천지, 김태흥 (감정노동연구소장), 인터뷰, 2013.3.5. 

  6. 조선일보, "블랙컨슈머는 소비자 아닌 범죄자", 2013.4.23. 5.29 발언대. 

  7. 중앙일보 2013.5.3. [취재일기] 4.30. 

  8. 한국경제, "기업 블랙컨슈머에 운다", 2012.12.11. 

  9. 한국경제, Special Report "항공사 승무원의 반격", 2013.5.13. 

  10. 한겨레, 2013.4.22. "대기업 임원 폭행으로 살펴본 사례별 승객 진상". 

  11. Bayard De Volo, L (2003). "Service and Surveillance: Infrapolitics at Work among Casino Cocktail Waitresses". Social Politics: International Studies in Gender, State &Society. 

  12. Brotheridge, C. M., & Grandey, A. A. (2002).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3. Diefendorff, J. M., & Richard, E. M. (200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display rule percep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4. Friedman, H. S., Prince, L. M., Riggio, R. E., & DiMatteo, R. (1980). Understanding and assessing nonverbal expressiveness: The affective communication t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 Glomb, T. M., Kammeyer-Mueller, J. & Rotundo, M. (2004). Emotional Labor Demands and Compensating Wage Differentia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6. Grandey, A. A., Fisk, G. M. & Steiner, D. D. (2005). Must "service with a smile" be stressful? The moderate role of personal control for American and French employe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7. Guy, Mary Ellen; Meredith A. Newman (2004). "Women's Jobs, Men's Jobs: Sex Segregation and Emotional Labor".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18. Henderson, Angela (2001). "Emotional labor and nursing: an under-appreciated aspect of caring work". Nursing inquiry. 

  19. Hesmondhalgh, David; Baker, Sarah (2008). "Creative Work and Emotional Labour in the Television Industry". Theory, Culture & Society. 

  20. Hochschild, Arlie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21. Hochschild, Arlie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2. ICAO, FINAL ACT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ir Law to Consider Amending the Convention on Offences and Certain Other Acts Committed on Board Aircraft (Tokyo, 1963) held under the auspices of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at Montreal, 26 March to 4 April 2014. 

  23. ICAO, PROTOCOL To Amend the Convention on Offences and Certain Other Acts Committeed on Board Aircraft Done at Montreal on 4 April 2014 . 

  24. Larson, Eric B.; Yao, Xin (2005). "Clinical Empathy as Emotional Labor in the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 

  25. Larson, E. B.; Xin Yao (2005). "Clinical Empathy as Emotional Labor in the Patient-Physician Relationship".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6. Leidner, Robin. Fast Food, Fast Talk: Service Work and the Routinization of Everyday Lif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7. Lopez, S. H. (2006). "Emotional Labor and Organized Emotional Care: Conceptualizing Nursing Home Care Work". Work and Occupations. 

  28. Macdonald, C. L. (1996). The service society and the changing experience of work. In Working in the Service Society. Temple University Press. 

  29. Martin, S. E. (1999). "Police Force or Police Service? Gender and Emotional Labor".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30.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1988).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31. Paules, G. F. (1991). Dishing It Out: Power and Resistance Among Waitresses in a New Jersey Restaurant. Philadelphia, PA: Temple University. 

  32. Pugh, S. D. (2001). Service with a smile: emotional contagion in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3. Rafaeli, A. & Sutton, R. I. (1989). The expression of emotion in organizational life.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34. Seymour, Diane (2000). "Emotional labour: a comparison between fast food and traditional service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5. Sutton, R. I. (1991). Maintaining norms about expressed emotions: The case of bill collector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5-268. 

  36. Wilk, S. L. & Moynihan, L. M. (2005). Display rule "regulators":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and workers emotional exhaus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 Wikipedia, emotional la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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