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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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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관리는 항공운용 등에 있어서 승무원, 항공기 및 기타 자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안전한 항공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국제 기술표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민간항공협약에서 19개 부속서(Annex 19)를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각 회원국도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정책에 맞춰 항공법령에 국제표준 및 권고사항을 수용하게 되었으며 2013년 11월 14일부터 적용되는 부속서 19에서는 그간 항공안전에 관한 각국의 의견을 반영하여 항공안전관리체계가 제시되었다. 이 같은 국제적 흐름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2012년 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으로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공표하였으며 부속서 19의 안전관리에 대한 핵심인 항공안전프로그램(SSP) 및 안전관리시스템(SMS) 등을 통합하여 기술 인적자원 정보공유와 투자우선순위 결정, 항공안전관련 주체들의 협력강화를 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부속서 19는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SSP), 항공안전관리시스템(SMS), 항공안전감독시스템, 안전정보수집, 공유 및 보호정책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며 예방적인 안전관리의 체제로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항공안전프로그램은 안전 증진을 목표로 정부의 규정과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체계를 의미한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항공운송사업자, 항행서비스 공급자, 공항운영자, 훈련 및 정비 기관에서 제공하는 항공 서비스의 허용 가능한 안전 수준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은 위험정보 통계에 근거하여 예측적인 위험관리가 핵심인바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풍부한 위험정보의 수집이 필수적이다. 수집되는 정보 중 대형사고는 의무보고제도에 의해 보고를 받게 되지만("항공법" 제49조의 3), 소규모 사고는 자체보고하지 않는다면 진지한 조사가 행해지지 않고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위험사고 수집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항공교통의 안전확보는 정부의 주요 임무이다. 정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기준과 국내항공법규 요건을 준수하고 안전한 정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략과 프로세스를 수립 시행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민간항공사는 안전관리의 향상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하여 전자적인 안전관리기법을 적용하여 안전제반기능이 구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항공안전은 항공실무를 토대로 규칙을 제정하여야 하는바 항공안전 규제 사항에 대하여 항공산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한다. 또한 항공안전 보고제도와 자유로운 정보교환 여건을 조성하여 효율적인 안전관리 실현을 지원해야 하며,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민간항공사와 공조해야 한다. 항공안전 활동을 위하여 적절한 자원을 배정하고 직원의 교육 훈련을 통해 안전관리에 관한 기량을 유지시켜야 하며, 안전목표의 달성도 평가 및 위험도 평가와 같은 성과기반의 점검과 안전기준 절차이행점검 방식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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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Management System is the aviation industry policy for while operating the aircraft, to ensure the safety crew, aircraft and passengers. For operating a safe aircraft, in order to establish the international technical standards,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as establish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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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국가들은 국제민간항공기구 부속서 13에 의거하여 국제항공안전평가(International Aviation Safety Assessment Program : IASA)를 실행하기 위해 사고와 중대 준사고 조사업무를 각 국가의 민간항공당국(Civil Aviation Authority : CAA)에 위임하였다.40) 국제항공 안전평가 프로그 램의 목적은 미국에 운항하는 모든 외국 항공사들이 국제민간항공기구 표준에 따라 민간항공당국(The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 FAA)에 의하여 정당하게 허가되었는지 여부와 안전과 관련한 감독을 수행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41)
  •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항공 안전영역의 향상을 위해 확립되어야 할 항공안전 관리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안전관리의 법적근거로서 국제 민간항공기구와 국제민간항공협약과 부속서 및 국내법의 이행규정을 검토하고자 한다(II).
  • 본 메카니즘은 법적 안전 위험 규제가 적절하게 항공안전프로그램와 통합되는지 여부와 설계된 대로 실행되고 있는 지에 대한 판단과 함께 법적 규제가 안전 위험에 대한 효과를 고려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감독·조사이다.
  • 항공안전프로그램은 안전 증진을 목표로 정부의 규정과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체계를 의미한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항공운송사업자, 항행서비스 공급자, 공항운영자, 훈련 및 정비 기관에서 제공하는 항공 서비스의 허용 가능한 안전 수준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36)
  • 또한 정부는 항공안전프로그램의 유지 및 설립에 관한 항공당 국의 요구조건, 책임, 의무 등을 확인해야 한다. 여기에는 항공안전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계획, 조직, 개발, 통제, 개선하기 위한 지침서를 포함된다.

가설 설정

  • 50) 훈련의 내용은 외부적인 훈련, 의사소통, 안전정보의 보급이다. 정부는 서비스 공급자가 안전한 실행과 의사소통을 하고 적극적으로 안전을 관리하는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지원하기 위해 안전 관련 정보에 대한 교육, 안전위험 인식, 양방향 의사소통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 관리조직의 안전관리체계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위험을 경감시키기 위한 조치의 단계별 유효성을 시험하는 성과측정 시스템도 필요하다.58) 항공기 사고조사로부터 얻은 교훈은 안전을 사전예방적 이고 명확한 방법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59) 본 방법은 미리 수립된 계획에 따라 안전관리 활동이 이루어지며 전 조직에 걸쳐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 최고 관리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안전에 대한 노력이 조직의 모든 위치에서 평가되어야 하는 것을 뜻한다.
  • 60) 그리고 명확한 방법이란 모든 안전관리 활동이 문서화되어 다른 관리활동과 구별되어 독립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의미 한다.61)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안전을 다루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안전을 조직의 일반 행정업무의 부분으로 통합시키고 안전과 관련한 조직의 활동을 이익 극대화의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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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술개발의 전재조건은 무엇인가? 1)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기술과 동일하게 발전되었으며 항공안전의 기초 위에 항공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항공기술개발의 전제조건은 안전의 유지이며, 세계 각국들도 이를 인지(認知)하고 있다. 특히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는 항공안전의 확보를 항공기술 발전의 최상위 가치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항공안전이란 무엇인가? 항공안전이란 비행 또는 이와 관계가 있는 운용 및 작업 등에 있어서 승무원, 항공기 및 기타 자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계획하여 항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관리이다.1) 항공안전관리는 항공기술과 동일하게 발전되었으며 항공안전의 기초 위에 항공기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가 2012년 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으로 공표한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전략의 내용은 무엇인가? 7)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2012년 1차 항공정책 기본계획으로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공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① 국제민간항공기구의 항공안전에 대한 지속평가에 대응한 정부와 민간의 합동협의체 및 자체 진단프로그램 운영 및 항공안전품질행정에 대한 관리이며, ② 국가기준 이행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지속평가에 대응하는 등 안전관리에 대비하 고자 하는 것이 골자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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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운송시장동향, 2013년 제3월호. 

  2. 국토교통부, ICAO 전략의제 대응연구 : 아태지역 항공안전관련 정보 공유 개선방안, 2012. 

  3. 국토해양부, 한국형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SSP) 개발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2011. 

  4. 권보헌.김칠영, "안전관리 시스템 성과 제고를 위한 조직 구성 방안", 한국항공운항학회 학술발표대회자료, 2007. 

  5. 김연명.김장환.박진서, 항공안전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7. 

  6. 김연명.김현철.신홍철, "항공안전정보 네트워크(GAIN)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항공안전정보관리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조사 연구", 정책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1. 

  7. 마이클 밀데(정준식 譯), 국제항공법과 ICAO, 법문사, 2011. 

  8. 문길주, 국내 및 국제항공 관련법규,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 2007. 

  9. 문준조, "민간항공안전을 위한 국제적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국제법무연구, 제12권 제1호,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 2008. 

  10. 박원화, "항공 안전: 국제 및 국내법적 대처", JPI 정책포럼, 제주평화연구원, 2009년 12월호. 

  11. 송기한.이승호.안미진, "한국교통연구원 항공부문의 국제협력과 과제", 월간교통, 한국교통연구원, 2013년 10월호. 

  12. 신동춘, "항공안전 문화의 정착", KOTI 항공정책 Brief,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정보분석센터, 2013년 9월호. 

  13. 유경수, "ICAO 항공안전 상시평가제도 시행과 대응방안", KOTI 항공정책 Brief,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정보분석센터, 2012년 11월호. 

  14. 윤윤진, "항공 안전관리체계 연구개발 : 항공사고 원인 분석 및 위험성 평가를 위한 사고위험모델 중심으로", 항공진흥, 제60호, 한국항공진흥협회, 2013. 

  15. 이구희.박원화, "시카고협약체계에서의 항공안전평가제도에 관한 연구",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8권 제1호, 2013. 

  16. 장만희.황호원, "ICAO 국제항공안전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분석과 우리나라 신국제항공안전정책 검토",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제28권 1호, 한국항공우주법학회, 2013. 

  17. 장재수, "항공교통관제분야 안전관리시스템(SMS) 이행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 항공진흥, 제52호, 한국항공진흥협회, 2009. 

  18. 정봉구, "항공안전 관리시스템[SMS] 소개",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2권 제2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4. 

  19. 황호원, "항공안전에 있어서의 Just Culture", 항공정책 Brief, 제78호, 한국교통연구원, 2014. 

  20.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Safety Management Systems (SMS) Course Information and outline, 2010. 

  21.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Safety Management Manual (SMM), Third Edition, 2012. 

  22.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2013 Safety Repor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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