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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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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 토공구조물은 입경이 큰 조립지반재료를 주요한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재료에 대한 미소변형 거동을 평가할 수 있는 동적물성 산정에 대한 연구는 대형시험장비의 부족으로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입도분포, 단위중량 등의 기본 조건에 맞는 강화노반(보조도상, 입도조정층), 접속부 자갈재료, 상부노반재료에 대해 대형반복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여 저변형률 수준에 따른 정규화전단탄성계수와 감쇠비곡선을 제안하고, 각 재료별로 수식 모델과 계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arth structures of railways, large coarse granular materials are widely used as fill materials. However, experimental studies that consider the dynamic properties of these coarse granular materials have rarely been carried out in Korea due to the lack of a large scale test apparatus in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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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 토공구조물의 주요 재료인 강화노반 (보조도상, 입도조정층)재료, 접속부 자갈재료, 상부노반재료를 대상으로 저변형률 수준의 동적해석에 필요한 동적물성을 제안하기 위해 대형반복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 서론부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철도 토공 구조물의 동적거동해석에 필요한 노반재료들의 동적물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각 재료별로 얻어진 정규화전단탄성계수 곡선을 보다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식화된 모델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 앞서 대입경의 지반재료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이해를 위해 대형 삼축압축 시험장비를 구축, 검증하고 시험법에 대한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12-14], 이를 통해 조립지반 재료의 동적물성 산정 시험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설계기준에 입도와 밀도 기준이 정의된 재료들, 즉, 강화노반재료, 접속부 자갈재료, 상부노반재료 등에 대해 대형반복삼축압축 시험을 통해 저변형률 수준에서의 탄성계수 결과를 제시하고, 최대전단탄성계수를 산정하여 정규화 전단탄성계수와 감쇠비곡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 앞서 대입경의 지반재료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이해를 위해 대형 삼축압축 시험장비를 구축, 검증하고 시험법에 대한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12-14], 이를 통해 조립지반 재료의 동적물성 산정 시험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설계기준에 입도와 밀도 기준이 정의된 재료들, 즉, 강화노반재료, 접속부 자갈재료, 상부노반재료 등에 대해 대형반복삼축압축 시험을 통해 저변형률 수준에서의 탄성계수 결과를 제시하고, 최대전단탄성계수를 산정하여 정규화 전단탄성계수와 감쇠비곡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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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가 일반철도 및 도로에서 허용되던 노반의 작은 변형에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는 매우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의 하나로서, 안전하고 최적화된 성능을 얻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고속철도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통 기반시설이지만,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일반철도 및 도로에서 허용되던 노반의 작은 변형에도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철도에서 궤도시스템을 지지하고 있는 노반구조물의 보다 정확한 거동 예측과 이에 따른 설계와 시공 및 품질 관리에 많은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철도 토공구조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한편 철도 토공구조물은 궤도 하부의 강화노반, 상/하부노반, 접속부 등으로 구성되어 궤도 상부 시스템을 지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일반 토사입자보다 입경이 큰 자갈, 쇄석 등을 포함한 조립지반재료를 주요한 재료로 이루어져 있다(Fig. 1).
고속철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특히 최근 고속철도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통 기반시설이지만,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일반철도 및 도로에서 허용되던 노반의 작은 변형에도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철도에서 궤도시스템을 지지하고 있는 노반구조물의 보다 정확한 거동 예측과 이에 따른 설계와 시공 및 품질 관리에 많은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파괴까지 이르는 큰 변형이 발생되지 않는 경우에도 지진을 비롯한 교통하중, 폭발하중과 같은 다양한 동적 하중으로 인해 시스템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소한 변형도 보다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 (i) 저변형률 수준에서의 최대전단탄성계수(G max ), (ii) 정규화전단 탄성계수 곡선(G/G max vs γ), (iii) 감쇠비 곡선(D vs γ) 등과 같은 동적물성이 요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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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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