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4 no.1, 2014년, pp.211 - 217
The smart revolution led by Smart Phone in our daily lives is changing the paradigm in general. These smart revolution has provided us a lot of convenience, but on the other hand also appearing an inverse function. The host of the future of young people, especially by the excessive use of smart dev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에 따라 청소년의 감성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과 감성지능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에 따른 감성지능은 부(-)의 관계로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이 많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회귀모형에 대한 예측력이 17.2%로 나타났으며, Beta 값이 –0.070로 나타났다. 반면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시간과 감성지능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정(+)의 관계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스포츠 활동과 감성지능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그 결과가 유의한 것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스포츠 활동 시간과 감성지능에 대하여 추후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유아 및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분해서 연구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생각 한다. 또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독서량이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분석에서도 정(+)의 관계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면 전통적인 활동들 즉, 스포츠 활동과 독서는 청소년의 감성지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반면, 스마트기기의 사용은 감성지능 향상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모집단에 대한 표본이 전국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충남 천안 소재 두개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에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 |
스포츠란 무엇인가? | 오늘날에는 ‘스포츠’를 활용하여 “스포츠 연구(sport studies)” 또는 “스포츠 과학(sport scienc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체육 즉, 스포츠란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신체활동을 매개 또는 수단으로 하여 인간의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5] 현대사회에서 원활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관계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청소년의 체육활동은 성장하는 초등학생의 인격형성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
스포츠 활동이 청소년에게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 스포츠 활동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신적 성취의 욕구실현을 도모하며, 그로인해 청소년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정서함양과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8] |
Hye-won Lee, "IDC, World Smart Phone Market Forecast", Internet & Security Weekly, KISA, 2013.
KISA, "A Study on the Usage by Smart Phone user's gender and age", Internet & Security Focus, 2013.
Kang-Tak Oh, Je-Eun Lee, "The Smart Life Revolution and Smart Phone Addiction",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Vol. 3, No. 4, 2012.
Mee-Rhan Kwon,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Smart Devices",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1, Feb. 20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port White Paper", 2011.
Tae Joon Han, Hyung Soo Kim, "The Effects of Taekwondo Training Starting Period and Age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Vol. 15, No. 1, 2010.
Ok Hyun Kim, Jin Kyung Park,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Exercise a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Physical Fitness,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Intake Status for Adolescents", Vol. 21, No. 3, 2012.
Jin Keun Jeoung, "The Comparative analyses about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by types of sports for middle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2000.
Mayer, J. D. Dipalol, M. & Salovey. P. "Perceiving the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 1990.
Goleman, 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1995.
Mayer, J. D. & Salovey, P.,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1997.
Goleman, D.,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London: Bloomsbury Publishing, 1999.
Bar-On, R., "Emotional and social intelligence: Insights from the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Bar-On, R., & Parker, J. D. A(Eds).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San Francisco: Jossey-Bass, 2000.
Wong, Chi-Sum, & Law, S. L.,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d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002.
K. J. Ham, W. S. Yun, "The Effect Of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eam's Affective Conflict, Cohesiveness, Creativity",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15, no. 4, pp. 265-284, Dec. 2008.
Chang-su Park, "The Relation Between the Level of Movement Ability and the Intelligence of Sense in Infant",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2002.
Chan Sook Lee, Eun Ja Hyun,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 Emotional Intelligence, Morality,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Vol. 29, No.3, 2008.
Hwa-jin Lee, "The Relationship among Physical Fitness and Self-esteem, Emotional Quotient, and Student Achievement of Male and Female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2011.
Sun Gil Hwang, "Study on the Role of the Society for the Promotion of School Sports", Suw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Thesis, 1991.
Kwang-hyun Ji, "A Study on the Effect of Taekwondo Training on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2001.
Ha-Na Jang, Hae-Sook Shi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Peer Competence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articipation of Dance Class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0. 2012.
Seung Hwan Oh, "The Effects of Physical Fitness, Self-efficacy and Emotional Quotient in Relation to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