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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상에서 결정적 지체모형을 이용한 능동형 버스우선신호의 최적 신호시간 산출방안
Optimal Signal Times for Active Bus Signal Priority on Median Bus Lane Using Deterministic Delay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1, 2014년, pp.15 - 25  

김태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정보사업단) ,  정영제 (도로교통공단)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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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우선신호는 도로상에서 버스에 물리적, 운영적 통행우선권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신호 교차로에서 버스의 정시성 및 신속성, 서비스 개선을 통해 승객의 수송 효율과 도로 교통의 수송 용량을 높일 수 있는 대중교통 우선정책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정적 지체모형의 하나인 HCM모형을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존재하는 독립교차로에서 능동형 버스우선신호 제공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능동형 버스우선신호의 기법 중 Early green과 Green extension 기법을 이용하여 버스가 이용하지 않는 비우선현시의 여유녹색시간을 버스가 이용하는 우선현시에 재분배하는 버스우선신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방법론을 통하여 비우선현시의 여유녹색시간을 우선현시에 재분배 하였을 때 차량당 지체 및 사람당 지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여유녹색시간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여유녹색시간이 정확한 값인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교차로 전체의 차량당 지체는 다소 증가하고 사람당 지체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민감도 분석결과 여유녹색시간의 변화가 30%미만일 경우 지체의 큰 차이는 없었으나 30%이상일 경우 버스우선신호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 signal priority is a name for various techniques to speed up bus public transport services at intersections with traffic signals. In this study propose methodology to optimize signal times for Early green, Green extension out of the active bus signal priority using deterministic delay model i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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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량에 따라 비우선현시에서 감소한 녹색시간이 최소녹색시간보다 작을 수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비우선현시에서 적색시간에 교차로에 도착한 차량의 대기행렬이 해소되는 시점과 녹색시간의 종료시점을 같게하는 시간만을 고려하여 여유녹색시간을 산출하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상에서 버스의 지체는 줄이고 승용차 지체의 증가는 최소화 하는 녹색시간 재분배 방법론을 통해 차량당 지체 및 사람당 지체를 산정하였으며, 여유녹색시간의 변화에 따라 지체를 분석하여 여유녹색시간의 값이 가장 최적의 여유녹색시간인지 알아본다.
  •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되지 않는 현시의 녹색시간을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되는 현시에 재분배하는 최적 신호시간 산출 방법론을 제시하고 녹색시간을 재분배 하였을 때 차량당 지체 및 사람당 지체를 분석하였다. 또한 최적의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된 신호시간을 민감도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결정적 지체모형을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존재하는 독립교차로에서 능동형 버스우선신호의 효과분석을 시행하였다.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되지 않는 현시의 녹색시간을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되는 현시에 재분배하는 최적 신호시간 산출 방법론을 제시하고 녹색시간을 재분배 하였을 때 차량당 지체 및 사람당 지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결정적 지체모형의 하나인 HCM 지체 모형을 이용하여 능동형 버스우선신호 적용시 비우선현시의 여유녹색시간을 우선현시에 재분배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버스우선신호의 발생 시 차량당 지체 및 사람당 지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존재하는 독립교차로에서 결정적 지체모형의 하나인 HCM모형을 이용하여 능동형 버스우선신호를 제공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그림 1>과 같이 승차인원을 고려한 신호 최적화와 차량 중심의 신호 최적화를 시행한다.
  • 또한, 사람당 지체를 기준으로 여유녹색시간을 산정하여 적용할 경우 버스중앙차로를 이용하는 버스의 승차인원을 고려함에 따라 기존의 최적화 방식과 비교하여 최적의 신호시간을 산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여유녹색시간의 산정과정과 지체감소의 분석결과는 본 연구가 버스우선신호를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밑바탕이 됨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향후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일반화를 위한 다양한 교통조건 하에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교통량은 도로용량편람 기준 서비스 수준 C~D를 유지하는 정도로 구성하였다.[15] 또한, 승용차 승차인원은 1.27명, 버스의 승차인원은 17명으로 가정하였으며 버스전용차로의 버스 배차간격은 2분 즉, 양방향 60대/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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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우선신호란 무엇인가? 버스우선신호는 도로상에서 버스에 물리적, 운영적 통행우선권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신호 교차로에서 버스의 정시성 및 신속성, 서비스 개선을 통해 승객의 수송 효율과 도로 교통의 수송 용량을 높일 수 있는 대중교통 우선정책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정적 지체모형의 하나인 HCM모형을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존재하는 독립교차로에서 능동형 버스우선신호 제공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승용차의 이용이 증가한 반면 도로의 공급은 부족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방자체단체를 중심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우선신호와 같은 대중교통우선 정책을 시행중에 있다.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을 정립한 실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한명주(2006) 등은 교통상황에 대응하여 신호시간을 결정하는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에서 대중교통, 특히 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을 정립하여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버스우선신호를 적용할 경우 버스가 포함된 이동류의 지체가 감소하고 버스통행시간의 감소하였다. 또한,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을 기반으로 버스우선신호를 적용할 경우 사람당 지체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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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T. Lee, K. J. Kim, and T. K. Lee, "Bus Signal Priority System in Overseas and Introduc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vol. 100, pp.23-38, 2005. 

  2. Y. J. Jung, and Y. C. Kim, "Study on Optimal Detector Location for Active BUS Signal Priority of Median BUS Lan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autumn conference, pp.277-282, Suwon, Korea, Oct, 2009. 

  3. M. J. Han, and Y. I. Lee, "Establishment of Bus Priority Signal i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7, pp.101-114, Dec, 2006. 

  4. J. G. Lee, "A study on bus signal priority algorithm and strategy", University of Seoul master's Thesis, 2006 

  5. H. J. Lee, S. S. Lee, C. K. Lee, and N. S. Kim, "Effectiveness Assesment of Bus Signal Priority System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2, pp.57-66, Arp. 2012 

  6. J. Jacobson, and Y. Sheffi, "Analytical Model of Traffic Delays Under Bus Signal Preemption: Theory and Applic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 15, pp.127-138, Apr, 1981. 

  7. Yu-Chiun C., Ming-Te W., and Lawrence W. LAN, "Coordinated Transit-Preemption Signal Along an Arterial: Interactive Genetic Fuzzy Logic Controller(GFLC) Method",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6, pp.2321-2336, 2005. 

  8. LIU H., ZHANG J., and CHENG D., "Analytical Approach to Evaluating Transit Signal Priority", Journal of Transportation Systems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8, pp.48-57, Apr, 2008. 

  9. A. SKABARDONIS, and N. GEROLIMINIS, "Real-Time Monitoring and Control on Signalized Arterials",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2. no. 1, pp.64-74, Apr, 2008. 

  10. K. Gardner, C. D'Souza, N. Hounsell, B. Shrestha, and D. Bretherton, UITP WORKING GROUP: Interaction of buses and signals at road crossing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ublic Transport, pp.19-39, Apr, 2009 

  11.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2014), "Seoul-Hanam BRT ITS construction" Retrieved Jan, 30, 2014, from http://www.mta.go.kr/app/bbs/detail.jsp?bcdnews&msg_no198 

  12.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2014), "Open smart BRT age in Kyounggi province" Retrieved Jan, 30, 2014, from http://www.mta.go.kr/app/bbs/detail.jsp?bcdtraffic_n&msg_no445 

  13. Roser P. R., Elena S. P., and William R. M., Traffic Engineering, 3rd Ed., Pearson Education Inc, 2004. 

  14. C. U. Do, Principle Transportation Engineering, 2nd Ed, Chung-mun-gak, pp.449-450, 2009. 

  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pp.384-385, Feb, 2013. 

  16. J. H. Jo, Y. C. Jo, and S. H. Kim, "Comparison of Delay Estimates for Signalized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1, pp.67-80, Feb, 2005. 

  17. M. S. Hoque, and d. A. Imran, "Modification of Webster's Delay Formula Under Non-Lane Based Heterogeneous Road Traffic Conditio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IEB), vol. 35, no. 2, pp.81-92, Feb, 2007. 

  18. H. Rakha, and Y. Zhang, "Sensitivity Analysis of Transit Signal Priority Impacts on Operation of a Signalized Intersec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0, no. 6, pp.796-804. Oct, 2004. 

  19. Y. J. Jung, Y. C. Kim, H. S. Back, "Development of The Signal Control Algorithm Using Travel Time Informations of Sectional Detection System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8, pp.181-191, Dec, 2005. 

  2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TCRP), Sep, pp.46-5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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