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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우선신호시스템 적용 효과 평가
Effectiveness Assesment of Bus Signal Priority System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2, 2012년, pp.57 - 66  

이호준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  이상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과) ,  김남선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도입이 예상되는 버스 우선신호시스템의 도입시 발생하는 운영상 효과를 현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스템 도입 전후의 통행시간과 교통량을 측정하여, 차종별 개별 통행시간의 분포와 교통량, 그리고 통행시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조사의 교통량 분석 결과, 승용차와 버스 모두 방향별로 약간의 교통량 변화가 나타났으나, 그 크기는 통행시간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별차량의 통행시간을 분석한 결과, 버스 우선신호제어 실시 후에 해당 구간의 승용차 및 버스의 통행시간 분포가 매우 개선되었다. 그리고 통행속도의 경우, 첨두와 비첨두 시간대 모두 주도로 방향의 버스 및 승용차의 통행속도가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승용차 속도는 25.9 km/h에서 27.6 km/h로 약 6.5% 증가하였고, 버스는 19.2 km/h에서 21.3 km/h로 약 10.5% 속도가 증가하였다. 통계적 검증 결과 이러한 속도 변화는 95%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버스우선신호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evaluate the operational performance change from the introduction of the bus signal priority system using the field data. To complete the objective, travel time and volum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before and after study, then the distribution of individual vehicle's tra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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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버스우선신호 제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수행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국내 도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의 도입시 발생하는 운영상 효과를 현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 결과를 고찰하여 연구의 범위 및방법을 결정하였다.
  • 본 연구는 향후 국내 도입이 예상되는 버스우선 신호 시스템의 도입시 발생하는 운영상 효과를 현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와 승용차를 구분하여 통행 시간을 측정해야하므로 차량번호판 판독법을 이용하여 통행시간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 구간의 시작점 및 종점에 각각 2명을 배치하여 승용차 및 버스의 번호판과 시간을 구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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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우선신호란? 국내의 경우 버스의 운영적 측면에서 버스전용 차로를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으나 버스우선신호(Bus Signal Priority System) 도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버스우선신호는 교차로 신호운영시 승용차와 비교하여 버스에 통행의 우선권을 제공하는 제어 방식이다. 향후에는 다양한 도로교통상황에 서의 우선신호 운영 효과에 대한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제어 전략을 적용하는 시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우선 신호제어 중 수동형 제어전략은 무엇인가? 버스우선 신호제어는 제어 전략에 따라 수동형과 능동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동형 제어전략은 버스의 검지유무와는 상관없이 정해진 신호계획에 따라 우선신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정시간 제어전략과 스케줄기반 제어전략을 기초로 운영한다. 능동형 제어전략은 버스 검지유무에 따라 우선신호의 제공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실시간 신호제어와 스케줄기반 신호제어, 차두시간기반 신호제어를 기초로 운영한다.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제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버스우선신호 도입시 제기되는 문제점은 부도로 방향 차량과 주도로 일반 승용차량의 통행 속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며, 이러한 영향은 신호제어 형태, 도로구조, 교통량 수준 및 버스의 교통량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1, 2].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평가된 결과이며, 실제 현장에서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버스우선신호 도입에 따른 효과를 평가한 결과는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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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 Skabardonis, "Control Strategies for Transit Priority", TRR 1727, NRC, pp.20-26, Dec. 2000. 

  2. ITS America, An overview of Transit Signal Priority, May 2004. 

  3. 강민욱, "버스우선신호체계를 활용한 BRT 개선 방안",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2. 

  4. 한명주, 이영인,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에서의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 정립 (중앙버스 전용차 로를 대상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pp.101-114, 2006. 12. 

  5. 이범규, 박은미, 버스우선처리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 버스우선신호(Bus Signal Priority)를 중심으로, 대전발전연구원, pp.45-55, 2006. 5. 

  6. 빈미영, 임혜진, 지능형교통정보 수집체계를 활용한 버스 우선 신호 도입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06. 

  7. 김성득, "버스 통행우선신호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5호, pp. 465-473, 2005. 6. 

  8. 구지선, "버스 우선 신호 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학교, 2003. 2. 

  9. P. Furth, B. Cesme and T. Rima, "Signal Priority Near Major Bus Terminal: Case Study of Ruggles Station, Boston, Massachusetts", TRR 2192, NRC, pp.89-96, Dec. 2010. 

  10. X. Hongfeng and Z. Mingming, "Impact of Phase Schene on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a Logic Rule-based Bus Rapid Transit Signal Priorit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5, no.12, ASCE, pp.953-965, Dec. 2009. 

  11. F. Dion, H. Rakha and Y. Zhang, "Integration of Transit Signal Priority within Adaptive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0, no. 3, ASCE, pp.294-303, May 2005. 

  12. H. Soo, J. Collura, A. Hobeika and D. Teodorovic, "An Analysis Framework for Evaluating the Impacts of Advanced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s for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and Transit Priority", The 14th ITS America Annual Meeting, ITS America, p39, Apr. 2004. 

  13. V. Deshpande and J. Collura, "Transit Signal Priority:'Green Extension' Benefits in Congested Corridors", The 14th ITS America Annual Meeting, ITS America, p23, Apr. 2004. 

  14. 이재형, 이상수, 오영태, "대기행렬길이 제약 조건을 고려한 Preemption 제어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2호, pp.179-187. 200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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