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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기반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 개발
Algorithm for Bus Priority Signals based on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UT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2, 2012년, pp.21 - 28  

이봉근 ((주)제이티) ,  이철기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김영선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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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UTIS)의 초기구축 및 확대구축에 따라 도시부 간선도로의 교통정보 수집, 제공의 기본 기능 외에 기 구축된 UTIS기반 표준체계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UTIS기반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UTIS기반의 응용서비스 중의 하나이지만 현재 이론적인 언급만 있을 뿐, 실제적으로 개발된 사례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TIS기반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의 버스우선신호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고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나누어 UTIS기반의 버스우선신호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시스템의 적용가능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경기도 안양시 학운공원 앞 경기글로벌통상고 사거리에 실제 신호제어기를 설치하여 현장적용시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적용 시험은 버스정보수신시험, 신호제어기 운영정보 방송시험,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 적용시험으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현장시험 적용결과 1현시 조기종결, 2현시 조기종결, 3현시 현시연장에 대한 모든 알고리즘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 정의된 UTIS 통신규격을 준용하면서 실시간 우선신호 적용에 필요한 1초 단위 버스위치정보 수집 기능과 1초 단위의 신호운영정보 제공이 원할히 수행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inuous deployment of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UTIS) in Korea has increased the need for developing more practical applications utilizing the standard functions of UTIS facilities installed on urban arterials beyond its basic applications like gathering traffic data and providing t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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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은 실제 현장의 신호제어기를 대상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의 적용 타당성과 UTIS 통신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실제 현장을 대상으로 적용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TIS기반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버스우선신호에 대한 이론 및 기존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UTIS기반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나누어 시스템 개발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적용이 가능하고, 전국적으로 구축되어지는 UTIS통신을 기반으로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신호제어기를 대상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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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TIS 기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UTIS 기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은 UTIS 규격을 만족하고 여기에 실시간버스운행정보 전송기능이 부가된 버스탑재장치(이하 BUS_OBE)와 기지국장치(이하 UTIS_RSE), UTIS 규격에서 정의된 구역 STATION 기능을 하는 OBE(이하 STA_OBE), 우선 신호 제어기능을 수행하는 교통신호제어기 및 신호 제어시스템의 센터 서버로 구성된다[7].
UTIS기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이란 무엇인가? UTIS기반 버스우선신호시스템이란, UTIS 장비 및 통신망을 활용하여 간선도로를 운행 중인 버스를 검지하여 교차로 통행권을 효과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통과지체를 최소화하도록 하는 능동형 우선신호시스템을 말한다.
시험환경에서 발생한 통신 순단 현상에는 어떤 조치를 취하였는가? 다만 현장시험을 위해 설치한 노변기지국의 위치(도로 내 링크 중간)로 인해 특정지점의 통신상태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으나, 이는 신호제어기 내 통신유효시간 범위를 조정하여 문제없이 우선신호 적용시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험환경에서 발생한 통신 순단 현상은 실제 UTIS_ RSE가 설치되는 지점을 교차로 부근으로 이동하여 설치하고 신호운영을 실시하면 통신음영지역이 없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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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구지선, 버스우선신호 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학교, 2004. 

  2. 한명주, 이영인,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에서의 버스우선신호 알고리즘 정립,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통권93호 pp.101-114, 2006. 12. 

  3. 장상우, 손승희, 곽수진, 이상선, 단거리무선 통신(DSRC)를 이용한 버스우선 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한국ITS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ITS학회 2005년도 제4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pp.125-129, 2005. 11. 

  4. Feng, Y., Bus Priority of SCOOT Evaluated in a VISSIM Simulation Environment, TRB 82th Annual Meeting, 2003. 

  5. Mirchandani, P., An Approach towards the Integration of Bus Priority and Traffic Adaptive Signal Control, TRB 80th Annual Meeting, 2001. 

  6. Ova, K., Evaluation of Transit Priority Strategies for Small-Medium Cities, TRB 80th Annual Meeting, 2001. 

  7. 도로교통공단,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규격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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