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성격과 기질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child's personality and temperament on peer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2, 2014년, pp.745 - 752  

유경훈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강순미 (백석예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성격, 기질, 또래유능성 간의 관련성 및 설명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으로 수도권에 위치한 5곳의 유치원에서 만 4세, 만 5세의 유아들의 성격, 기질, 또래유능성 검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총 137명을 대상으로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유아의 기질과 성격은 또래유능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의 기질에서 적응성이 또래유능성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격의 외향성과 내향성 하위요인과 기질의 적응성과 생리적 규칙성은 또래유능성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를 고려하여 또래관계에서 유능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what effect personal relationship personality and temperament have on peer competence of a child. To carry out the research, this experiment subjected 137 preschoolers with age range of 4 to 5 years old attending in 5 education institution for preschool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질과 성격이 또래유능성과의 관계가 있는지, 또래 유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성격, 기질, 또래유능성 간의 관련성 및 설명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수도권에 위치한 5곳의 유치원에서 만 4세, 만 5세 150명의 유아들의 성격, 기질, 또래유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성격과 기질이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확인된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도출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하고 가르치는 일이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는 인간관계 중 또래와의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고, 조화로운 발달과 학습, 특히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하고 가르치는 일이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 되었다.
기질이란 무엇인가? 기질은 한 인간의 행동을 특징짓는 기본적인 행동양식이며[8], 유아기 초기에 나타나는 성격 특성으로 태내 및 생물학적 영향을 받아 안정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적 성향이다[9]. 기질은 보통 정서성(Emotionality), 활동성 (Activity), 사회성(Sociability)의 세 차원으로 분류되는데[10,11], 이 중에서 정서성은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자극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특성으로서[12], 주어진 자극이나 욕구좌절에 대한 반응강도는 강하지만 민감하고 불규칙적이며 예측이 불가능하며, 크게 웃거나 우는 등 강한 정서가 자주 나타나는 까다로운 기질적 특성의 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다[13].
기질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기질은 한 인간의 행동을 특징짓는 기본적인 행동양식이며[8], 유아기 초기에 나타나는 성격 특성으로 태내 및 생물학적 영향을 받아 안정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적 성향이다[9]. 기질은 보통 정서성(Emotionality), 활동성 (Activity), 사회성(Sociability)의 세 차원으로 분류되는데[10,11], 이 중에서 정서성은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자극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특성으로서[12], 주어진 자극이나 욕구좌절에 대한 반응강도는 강하지만 민감하고 불규칙적이며 예측이 불가능하며, 크게 웃거나 우는 등 강한 정서가 자주 나타나는 까다로운 기질적 특성의 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Soon Mee Kang, Chan Ok Park(2008). A Study on Changes in Linguistic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Young Child by Ment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 12(2), 213-231. 

  2. In Ku Kang(2003). A Structural Comparison of Cooperative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School Education Institute 18. 183-197. 

  3. Ministry of Education(2007). The Guiding Materials for the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 General Studies. 

  4. Santrock, J. W. (2004). Child development(10th ed.). New York : McGraw-Hill, Inc. 

  5. Walker, m., berthelsen, D.,& Lrving, K.(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6. Parker-Cohen,. Nina Y., Richard Q., & Bell.(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peramne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8-192. DOI: http://dx.doi.org/10.1016/0885-2006(88)90021-X 

  7. Dodge, K. A., Petit, G. M., McClasky, C. M., & Brown, M., (1986):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1(2), Serial No. 213. 

  8. T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er/Mazel. 

  9.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ide, N. J : Lawrence Erlbaum. 

  10. Bates, J. E.(1987). Temperamnet in infancy. In J. D. Osofsky (Ed.), Hand book of infant development, New York; wiley. 

  11. Goldsmith, H. H, & Gottesman, T (1981). Origins of variation in behavior style: A longitudinal study of temperament in young twins. Child Development, 58, 91-103. DOI: http://dx.doi.org/10.2307/1129218 

  12. Mee Kyoung Her, So eun Lee(2010).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Temperament and Goodness-of-Fit on Young Children's Social Ability.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3. Ji Hye Jin , Jeong Shin An (2012).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aged Grandchildren's Temperament and Parenting Stress of Grandparent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timacy between Grandparents and Grandchildren. 

  14. Cloninger, C, Svrakic, D. & Przybeck, T. (1993). A psychobiological model of temperament and charcter. Arch Gen Psychiatry, 53. 975-990. DOI: http://dx.doi.org/10.1001/archpsyc.1993.01820240059008 

  15. Hall, Calvin Springer., & Lindzey (1978). theories of personality, New York: Wily. 

  16. Ju hui Park, Eun hae Lee(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2(4), 1-15. 

  17. Yeon jin Lim, Hyo Jin Ahn(2008). Children's Playfulness in relation to Peer Competence and Prosocial Behaviors.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f Child Education And Care.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8. Hartup, W.W. (1986). On relationships and development. In W. W. Hartup & K. H. Rubin (Ed.), Relationships and development (pp. 1-27). Hillsdale, NJ: Erlbaum. 

  19. Seung ui Son, Un Hai Rhee(2004). The Relations of Peer Competence to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kills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 Ok seung Yang, Jeong ran Lee (2003). Study on Factors of Young childerns' Self-regulation configuar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69-88. 

  21. Perry, N. E., (2001):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Early Childhood Today, 16, 26-29. 

  22. Kyoung Hoon Lew, Soon Mee Kang(2013):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Preschooler's Creative Environment, Self-Esteem and Peer Competence. 

  23. Albert, G. W.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4. Tomas, A Chess, Birch, H. G Hertzig M. E.,& Korn, S(1963). Behavioral individuality in early childhood. New York University Press. 

  25. Bae Mi Kyung(2012). Relationship of Temperament and Playfulness to Peer-Conflict-Resolving Strategies among Preschoolers 

  26. Ji yeong Park, Sung Youn-Jung(2013). The Study on Relation between Tempera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27. Kyung Nim Lee, Bo Ye Suk,(2013).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rosocial Behavior .Korea Journal of Child Support 

  28. Young Hee An, Yeon Hwa Kim, Se yeong Han(2008).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Characteristics and Couple's Child-rearing Agreement on Mother's Parenting Stress. Life Sciences Research Journal .Research of Human Ecology. 12(2), 1-14. 

  29. Seung Ae Choi(2006). Analysi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30. Mi Hyun Han , An Jin Yoo(1995).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47. DOI: http://dx.doi.org/10.2307/1130770 

  32. Lazarus, R. S., & Folkman, S. (1986). Stress process and depressive symptomatology. Abromal Psychology. 95, 102-113. 

  33. Eun jin Cho(2003).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4. Hye Ran Hong, Ji yeong Ha, So-Jung Seo(2008). Pro-social behavior in the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ren study.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Journal , 29(6), 15-33. 

  35. Berk, L. E (2006). Child Development(7th): New York: Pearson Education. Allyn & Bacon. 

  36. Kail, R. V. (2007):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5th). Pearson Prentice Hall. 

  37. Sang Kang, Jee Hye Shin(2013). The Effects of Small Group's Cooperative Learning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on Young Children's Science Activities. 

  38. Hui yeong Cheon(1993).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Temperament and Social Competence. Child studies. 2, 19-31. 

  39. Ji yeon Kwon(2002). Study on Children's Play Styles According to Cognitive Styles and Personality Types. DongDuk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40. Mi suk Choi(2007): A Study on Young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Styles and Peer Competence Relative to Tempera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Journal, 27(2), 99-118. 

  41. Selman, R. L., & Demorest, A. P. (1984): Observing troubled children's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Implications of and for a developmental model. Child Development, 55, 288-304. DOI: http://dx.doi.org/10.2307/1129853 

  42. Suk Kyu Park, Eun Hee Lee(2011): The effect of a child's 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olving ability and temperament on peer competence.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43. Yi ji hui(2008). Th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of Grouping Based on Learning Style in Cooperative. 

  44. Eun yeong Na(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temperament and the prosocial behaviors. Woosuk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