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ffective Parenting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67 - 79  

유란희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선희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of preschooler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affective parenting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3 to 5 year old preschoolers and their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에 대한 질문지는 유아편으로 가정에 배부한 후 회수하였고, 유아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또래유능성에 대한 질문지는 각 유아의 담임교사 17명이 평정하였다. 교사 간 주관적 견해 차이로 인한 평가 오류를 줄이기 위해 의미전달이 명확하지 않거나 이해가 곤란한 문항이 있는지 교사들로부터 확인하고 필요시 추가설명을 하였다. 또한 응답의 집중도와 성실도를 높이기 위해 평정 기간을 한 달 가량 충분히 제공하였다.
  • 첫째, 현대사회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부모의 양육 특성이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의 역할을 밝히는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 관계를 유아의 정서조절뿐만 아니라 실행기능을 통해 인지적 발달과 함께 통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유아의 또래유능성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을 포함한 환경적 요인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동시에 유아 개인적 요인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개인적 요인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Kim (2015)은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인지와 정서 영역의 상호교류를 통한 결과물로 보는 발달의 총체적 관점에서 다루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인 실행기능과 정서적 요인인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적 역할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아의 개인적 특성 특히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기 또래유능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지도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유아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그리고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실행기능의 장애를 예측하는데 성공적인 척도임이 밝혀진 바 있으며(Di Pinto, 2006), 최근에는 국외의 다른 문화권에서도 척도의 타당성이 확보되었다(Bonillo, Araujo Jimenez, Jane Ballabriga, Capdevila, & Riera 2012; Duku & Vaillancourt, 2014).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담임교사가 평정하였으며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교사들로부터 문항 이해도를 확인하고 평정 기간을 한 달 가량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억제, 주의전환, 작업기억, 계획조직의 4가지 하위요인을 사용하여 총 53문항이며, 억제는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주의전환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작업기억은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용하는 용량을, 계획조직은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능력을 평정한다.
  • 둘째,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실행기능과 정서조절 능력 향상이 요구됨과 동시에 이러한 유아의 발달은 어머니의 애정적인 양육행동을 통해 증진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부모교육 현장 및 가정환경에서 유아의 또래유능성 증진을 위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인 실행기능과 정서적 요인인 유아의 정서조절의 매개적 역할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아의 개인적 특성 특히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기 또래유능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지도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 유아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그리고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에 있어 유아의 실행기능과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유능성이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또래관계에서의 사회적 유능감을 의미하는 또래유능성은 또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형성 및 유지하고, 적합한 방식으로 또래관계 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Park & Rhee, 2001)을 의미한다. 또래유능성이 높은 유아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친사회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주도적인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가정을 벗어나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빈번해지는 유아기에 있어 또래유능성은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머니의 애정과 관심이 또래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에 있어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일차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어머니의 애정과 관심을 받으며 성장한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유능한 사회적 능력을 보이는(Chae, 2010) 반면, 어머니가 자녀를 애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할수록 유아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활동에 잘 참여하지 않거나 또래 아이들과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며 지내는 데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Moon, 2007). 어머니의 양육 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몇몇 연구들(Choi, 2014; H.
또래유능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또래관계에서의 사회적 유능감을 의미하는 또래유능성은 또래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형성 및 유지하고, 적합한 방식으로 또래관계 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Park & Rhee, 2001)을 의미한다. 또래유능성이 높은 유아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친사회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주도적인 특성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khgar, G., Eszter, S., Catherine, M. H., Vincent, W. J., Albert, H., Albertine, Albertine, . . . Henning, T. (2014). From positive emotionality to internalizing problems: The role of executive functioning in preschooler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3(9), 729-741. doi:10.1007/s00787-014-0542-y 

  2. Alexandra, M. S. V., & Marie-Pascale, N. (2015). Training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reduce externalizing behaviors. Trends in Neuroscience and Education, 4(1-2), 37-47. doi:10.1016/j.tine.2015.02.001 

  3. Anderson, P. (2002).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ogy, 8(2), 71-82. doi:10.1076/chin.8.2.71.8724 

  4. Bonillo, A., Araujo Jimenez, E. A., Jane Ballabriga, M. C., Capdevila, C., & Riera, R. (2012). Validation of Catalan version of BRIEF-P. Child Neuropsychology, 18(4), 347-355. doi:10.1080/09297049.2011.613808 

  5. Causey, D. L., & Dubow, E. F.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47-59. doi:10.1207/s15374424jccp2101_8 

  6.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r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2), 317-333. doi:10.1111/j.1467-8624.2004.00673.x 

  7. Davidov, M., & Grusec, J. E. (2006). Untangling the links of parental responsiveness to distress and warmth to child outcomes. Child Development, 77(1), 44-58. doi:10.1111/j.1467-8624.2006.00855.x 

  8. Di Pinto, M. (2006). The ecological validity of the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 (BRIEF)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adaptive behavior in the subtypes of ADH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rexel University, Philadelphia. 

  9. Duku, E., & Vaillancourt, T. (2014). Validation of the BRIEF-P in a sample of Canadian preschool children. Child Neuropsychology, 20(3), 358-371. doi:10.1080/09297049.2013.796919 

  10. Eva, C. M., Ana, O., Manuela, V., & Carla, M. (2016). Emotion understanding in preschool children: The role of executive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40(1), 1-10. doi: 10.1177/0165025414556096 

  11. Glaser, D. (2000). Child abuse and neglect and the brain: A review.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1), 97-116. 

  12. Isquith, P. K., Gioia, G. A., & Espy, K. A. (2004).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 children: Examination through everyday behavior.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 26(1), 403-422. doi:10.1207/s15326942dn2601_3 

  13.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Washingt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4.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2), 361-388. doi:10.1111/j.1467-9507.2007.00389.x 

  15. Nidia, A., Lynne, C. H., Heidi, M. F., & Irene, M. L. (2014). Executive function is associated with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aged children born preterm or full term. Early Human Development, 90(6), 299-306. doi:10.1016/j.earlhumdev.2014.02.011 

  16. Rohner, R. P., Khaleque, A., & Cournoyer, D. E. (2005).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 methods, cross-cultural evidence, and implications. Ethos, 33(3), 299-334. doi:10.1525/eth.2005.33.3.299 

  17.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Vol. 3), New York: John Wiley & Sons. 

  18.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Belmont, CA: Wadsworth/ThomsonLearning. 

  19. Bae, B. R.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Seoul: Cheong-ram. 

  20. Cha, K. (2015). Maternal interaction behaviors and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s among Korean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2), 117-14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005526 

  21. Chae, Y.-M. (2010). Young children's emotion control & social ability according to parenting attitude.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3, 117-13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33925 

  22. Cho, S.-H. (2015).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leadership on preschool adjust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9(5), 171-19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329130 

  23. Choi, I. (2014).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ability, emotion 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peer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6), 47-5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328981 

  24. Chung, J.-N., & Lee, Y. (2006).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4), 65-8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4139 

  25. Hong, S. H. (2013). Various model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Unpublished Manuscript). Proceedings of S&N Research Group, Research Methods Workshop. 

  26. Hwang, H.-R., & Song, H.-J. (2013). Child executive function and parenting.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2), 149-16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34646 

  27. Ji, M. K., & Chung, K. 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child-teacher relationship with peer competence. Journal of Life-span Studies, 1(1), 33-4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5953679 

  28. Jin, Q. (2012).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resilience on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892343 

  29. Jung, D.-H., & Chi, S.-A. (2006).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child-teacher relationships, multiple intelligences, and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3), 201-2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846 

  30. Kim, B. Y. (2015). Effect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peer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19240 

  31. Kim, E. K. (2010). The effects of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ness on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s mediating variabl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2), 155-1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35043 

  32. Kim, E.-K., & Song, Y. H. (2007).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childhood experiences,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to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1(2), 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048246 

  33. Kim, H.-N., & Lee, K.-N. (2008).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al regulation,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by children's sex.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5), 71-9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91437 

  34. Kim, J. (2013).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 related to executive function and temperament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43372 

  35. Kim, J. E. (2012). 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f young children on competence of emotion regulation: With its focus on inhibitory, working memory and shifting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677656 

  36. Kim, K. S. (2010).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ith Amos 18. Seoul: Hannarae. 

  37. Kim, K. Y., & Lee, S. E. (2007).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language abiliti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67-19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29561 

  38. Kong, Y. S. (2012). The effect of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attitude on preschooler's problem and prosocial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699288 

  39. Kwon, Y. H., & Park, K. J. (2003).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3), 27-4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3866 

  40. Lee, H. R., & Choi, B.-G. (2005).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 individual and parents' characteristics and preschooler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regul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5), 1-1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59398 

  41. Lee, H.-Y., & Jang, K.-E.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attitud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0(1), 5-3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518206 

  42. Lee, J. H., & Moon, H. J. (2008).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1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4172 

  43. Lee, J.-K., & Moon, S.-B. (2011).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6), 249-26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91800 

  44. Lee, Y.-J., Kong, Y.-S., & Lim, J.-Y. (2014).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on preschoolers' executive func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1), 13-2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25297 

  45. Lim, S.-S., Lee, J.-M., & Kim, Y.-H. (2010). Effects of the mother's parenting &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sociabilit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2), 143-15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356200 

  46. Lim, Y. (2002).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0(1), 113-12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64544 

  47. Moon, E.-S. (2007).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s adjustment to kindergart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4), 145-15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3997 

  48. Noh, J. H. (2014).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emotion regulation of young children on peer compet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8(3), 185-20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329593 

  49. Park, J., & Rhee, U.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2953635 

  50. Seo, J. E. (2011). 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f children on emotional intelligence: A comparison between normal children and children with attention problem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322340 

  51. Song, S. J. (2014). The relationships of cool executive function, hot executive function and emotion regulation of four-year-old boys and girl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368062 

  52. Woo, D. R. (2014). Mediated effect of 5-year-old children's decision-making ability influence of early home environment on peer competence and problematic behavio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139-16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198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