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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분야 IFC 확장을 위한 도로시설의 구성요소 도출
Extraction of Road Structure Elements for Developing IFC(Industry Foundation Classes) Model for Roa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2, 2014년, pp.1195 - 1203  

문현석 (한국건설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최원식 (한국건설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  강인석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나혜숙 (한국건설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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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표준으로 등록된 IFC(Industry Foundation Classes)4는 건축시설의 형상요소 표현에 한정될 뿐 도로, 교량 및 터널 등의 토목시설에 대한 형상표준을 정의하고 있지 않아 여전히 토목 형상모델의 교환을 위한 상호운용성에 제약이 있다. 특히 도로시설은 중심선형에 따라 모델링되는 선형적 특성을 가지며, 프로젝트 별로 형상이 서로 상이하여 표준화된 도로정보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곤란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형상정보모델 개발을 위해 3차원 설계 프로세스 관점에서 도로를 구성하는 구조요소 및 속성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도로설계를 위해 활용되는 도로설계편람, 지침, 시방서 및 기하설계 기준 등의 정보를 분석하여 도로 구조물의 형상 요소와 속성을 추출한다. 도출된 형상은 엔티티(Entity) 항목으로 정의하고 가상 도로모델을 통해 정의된 도로 형상모델의 위계구조를 검토한다. 도출된 도로의 세부 구조 요소 및 속성은 인프라 분야의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3차원 형상정보로 활용되며, 도로의 구체적인 형상, 타입 및 속성을 세분화하여 도로분야의 IFC로 확장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IFC (Industry Foundation Classes) 4 is based on the representation of 3D elements for an architecture project, and does not define standardized shapes for civil projects such as roads, bridges, and tunnels etc, it has limitations in securing interoperability for exchanging a shape informatio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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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도로분야에서도 BIM환경의 운용에 적합한 정보모델 표준을 개발하는 추세이며, 토목분야 BIM의 확산을 위한 정보모델 도입을 요구하므로, 도로의 3차원 모델을 표준화된 체계로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도로시설의 정보모델 표준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도건설공사를 대상으로 도면의 납품체계 구축에 대한 3차원 정보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도로의 표준 형상정보체계를 구축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분야의 정보모델표준인 IFC를 확장하기 위해 토공을 제외한 도로시설의 구성요소 및 속성을 도출하여 도로 정보모델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로시설의 정보분류체계를 참조하여 도로구조물의 부위별 분류 위계를 확인하고 도로분야 관련 편람, 지침 및 기준 등을 참조하여 공통된 도로형상요소를 추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도로설계정보의 상호운영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도로의 형상정보모델 구축하기 위해 도로의 기하구조에 관한 세부 형상과 각 형상의 다양한 속성을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도로설계정보를 분석하여 도로의 횡단구조, 평면 및 종단선형의 주요 형상요소와 세부 속성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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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분리대란? 2) 중앙분리대: 중앙분리대는 안전하고 차량의 원활한 교통 확보를 위해 차로의 통행방향별 분리와 측방 여유를 확보하기 위한 시설로서 도로의 중앙부에 설치된다. 이는 분리대와 측대로 구성되고 분리대의 폭은 측방여유폭과 시설대폭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측대는 설계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차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차도: 차도는 차량의 통행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으로 차로들로 구성되며, 그 기능에 따라 차로의 형태가 구분된다. 차로는 차로수와 차로폭 요소로 구성된다. 차로수는 도로의 구분 및 기능, 지형상황, 설계시간 교통량, 설계 서비스 수준 및 차로수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도로분야와 토목분야에서 BIM를 확산, 개발 도입하려는 이유는? 그러나 도로는 일부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사나 유럽 및 일본들이 자체적인 도로정보모델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국제 표준을 통한 통합된 상호 운용성 확보에 제약이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과거 2D도면 표준을 위한 STEP(Standard for the Exchange of Product Model Data)기반의 도면교환표준을 개발한 바 있으나 3차원 모델의 형상표준 개발은 선진국에 비해 상당부분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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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B. G., Integration of a 3-D bridge model and structured information of engineering documents. Ph. 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10 

  2. Yabuki, N., Azumaya, Y., Akiyama, M., Kawanai, Y., and Miya, T.,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a shield tunnel product model. Journal of applied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16. pp. 261-268, 2007 

  3. Park, J. N., Development of an information model based on IFC for NATM tunnel structur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8 

  4. Arthaud, G. and Lebegue, E., IFC-Bridge V2 data model-Edition R7. IAI, 2007 

  5. buildingSMART International [Internet]. IFC4 release summary, Available From: http://www.buildingsmart-tech.org/, 2013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ad Design Handbook, 2012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ad Design Standard, 2012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rotocol for Structure and Facility Standard of Road. 2012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Standard Specifications for Road, 2009 

  10. Min, W, Principles of Road Engineering, Kumi Publishers, 2011 

  11. Kwon, H. J. and Jin, M. S., The latest Road Engineering, Kimundang Publisher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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