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and Abuse on the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1 - 15  

박기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s of parental neglect and abuse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social withdrawal in adolescents were examined using a sample of 2,163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1,096 boys and 1,067 girls) from the Korean Child and Youth Panel Survey(KCYPS) data set. All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부모의 방임 및 학 대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의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방임 및학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특히, 청소년기의 학교생활 부적응은 이후 성인의 삶을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되므로, 그 파장은 더욱 크며, 이러한 문제가 적절히 해결 되지 않으면 이들은 성인이 된 후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자칫 청소년의 생애에 영구적 문제를 남길 수 있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및 사회적 위축 간의 관계와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의 하나인 부모양육변인을 살펴봄으로써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루고,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서도 사회적 적응력을 높일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자원과 정책적 관심의 필요성이 증폭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부모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위축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 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3에 제시된 바와 같이, 적합도 지수는 TLI = .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KYPI)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KCYPS) 의 2차년도(2010)』의 참여자 중 부모가 있고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 청소년 2,163명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방임 및 학대,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학교생활적응 변인 간의 관계, 그리고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학교생활적응 변인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변인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탐색한 결과를 연구문제 따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위축이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양육태도 요인 외에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Lee & Cheon, 2008), 자아탄력성(Sung, Park, & Kim, 2013) 등 개인적 요인(Park & Yoo, 2013) 역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개인적 요인 중에서 학교 등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응과 상당한 관련이 있는 개인적 요인으로 사회적 위축(social withdrawal)을 들 수 있다. 사회적 위축이란,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을 접했을 때 긴장하거나 움츠러드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의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을 나타내어 사회적 또는 정서상의 발달지체를 보이고, 이로 인해 이후의 개인의 삶과 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Rubin & Burgess, 2001; Rubin, Coplan, & Bowker, 2009; Rubin, Stewart, & Coplan, 1995).
학교생활은 청소년의 발달과업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학교생활은 청소년의 하루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청소년은 학교의 정규 교육 과정을 통해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단체 활동을 하면서 사회질서 및 문화를 체득하며, 대인관계능력, 사회성 등을 기른다(Kim, 2009; Seo et al., 2012).
청소년 지원기관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이 학업을 중단한 이유는? 4%가 초등학교 6학년 때에 정규학교를 그만둔 것으로 나타났다(Kim, 2013).특히 청소년 지원기관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중, 고교시기에 학업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Kim, 2013). 이와 같이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는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Bae & Lim, 2013; Keum, Son, Chae, & Kang, 2013; Kim, 2009; Seo, Cho, Chang, & Lee, 2012), 이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Bae, Y. J., & Lim, J. Y. (2013).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social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ffortful contro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1), 161-173. 

  2. Chung, K. M., Shin, M. J., Kang, J. H., & Kim, E. S. (2013). Identification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in male adolescents: A two-year longitudinal study using growth modeling.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1), 177-197. 

  3.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4. Geum, J. H., Son, C. H., Chae, S. E., &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s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19-143. 

  5. Hane, A. A., Cheah, C., Rubin, K. H., & Fox, N. A. (2008). The role of matern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shyness and social reticence in early childhood and social withdrawal in middle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17(4), 795-811. 

  6. Hong, S. H. (2013). Advanc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S & M Research Group. 

  7. Hu, L. T., & Bentler, P.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 1-55. 

  8. Huh,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Jeong, H. S. (1991). The influenc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school life adjustmen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 optim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10. Jo, H. Y., & Park, S. Y. (2013). The role of fathers' experienced parent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predicting fathering attitudes to thei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3), 59-74. 

  11. Keum, J. H., Son, C. H., Chae, S. E., &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s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19-144. 

  12. Kline, P. (2000). The handbook of psychological testing (2nd ed.). London: Routledge. 

  13.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ford Press. 

  14. Kim, C. K., Cho, M. K., Choi, M. S., & Kim, J. H. (2013).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analysis of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The Journal of Play and Therapy, 17(1), 1-15. 

  15. Kim, C. K., Cho, M. K., Choi, M. S., & Kim, J. H. (2013).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analysis of moderating effect of peer attachment. The Journal of Play and Therapy, 17(1), 1-15. 

  16. Kim, E. K. (2009). The effect of abused experience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locus of control and empathic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37-56. 

  17. Kim, J. B. (2009).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to teenagers' maladjustment at school life: The main focus on maladjustment teenagers.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6(2), 25-48. 

  18. Kim, J. W., & Kim, H. M. (2007). The effects of child abuse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1(3), 361-387. 

  19. Kim, M. J., & Yeum, D. M. (2012). A metaanalysis for how the child abuse experience effect on the child's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3, 409-430. 

  20. Kim, N. Y. (2012). Influence of parental abuse and neglect on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ce: With social support as a moderating variab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S. H. (2013, October, 16). 66% out of total school-quitting adolescents are high school students. The Kukmin daily, Retrieved November. 22, 2013, from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7659180&cpnv 

  22. Kim, S. H., & Kim, K. Y. (1998).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4), 155-166. 

  23. Kim, S. W. (2003).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4. Lee, H. R., & Cheon, M. S. (2003). Relationship analyses between adolescents' ego-identity and school life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4), 511-541. 

  25. Lee, K. E., & Ha, E. H. (2011). A test of a vulnerability-stress model of social anxiety in adolescent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1(2), 39-57. 

  26. Lee, K. O., & Lee, M. R. (2013). Effects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3(1), 13-28. 

  27. Lee, T. J., & Kwon, J. H. (2007). A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abuse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2), 377-389. 

  28.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29. Oh, W., Rubin, K. H., Bowker, J. C., Booth-LaForce, C., Rose-Krasnor, L., & Laursen, B. (2008).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 553-566. 

  30. Park, K. I., Chung, S. W., & Shin, A. N. (2013). Exploratory profile analysis regarding parenting styles: With a special focus on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Studies on Korean Youth, 24(2), 91-118. 

  31. Park, M. S., & Yoo, K. H. (2013). The relationship among the child's stress,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9, 39-68. 

  32. Rubin, K. H. & Burgess, K. B. (2001). Social withdrawal. In M. Vasey & M. Dadds (Eds.), The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of anxiety (pp. 407-434).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3. Rubin, K. H., & Coplan, R. J. (2004).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0(4), 506-534. 

  34.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41-172. 

  35. Rubin, K. H., Stewart, S. L., & Coplan, R. J. (1995).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Conceptual and empirical perspectives. In H. Ollendick & R. Prinz (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57-196). New York: Plenum Press. 

  36. Seo, J. A., Cho, H. S., Chang, J. H., & Lee, J. Y. (2012).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on youth's adaptation to school: Focusing on the effects of family social capital and community social capital.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7.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38. Sung, S. O., Park, M. D., & Kim, Y. H. (2013).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correlation between school stress and adjustment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8), 49-70. 

  39. Werner, E. E. (1989). High-risk children in young adulthood: A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32 yea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 72-81. 

  40.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