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경험 및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sonal Characteristics, Childhood abuse and Stressful Experience on Suicidal Ide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3 no.4, 2012년, pp.386 - 394  

이석희 (서울공항초등학교) ,  김경희 (중앙대학교 간호대학) ,  김지수 (한림성심대학교 간호과) ,  김기숙 (국립창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suicidal ide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SIQ) results, personal characteristics, child abuse experiences, and stress were obtained from a sample of 657 middle school students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녀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 경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자살생각과의 인과적 요인 및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중학생 자살의 위험성을 예측하기 위한 선별 도구를 만들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경험, 스트레스 및 자살생각을 파악하고,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경험, 스트레스의 실태를 파악하고 자살 생각과의 인과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자살생각은 평균 1.
  • 이에 본 연구는 높은 자살 시도율을 보이고 예방중재에 중요한 시기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성격특성, 아동기 학대경험 및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 정도를 검증하고 인과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자살 예방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 및 자살의 위험성을 예측하기 위한 선별 도구를 만들기 위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살자수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살자수는 2009년 기준으로 2008년의 13.5명(10만 명당)보다 증가한 15.3명이었으며, 청소년의 8.8%가 자살을 생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11).
중학교 시기가 청소년 자살예방의 중재 시기로 적합한 이유는? 또한, 미국 청소년 건강위험 행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중학생에 해당하는 9학년에서 11학년의 자살시도율이 높았으며(Eaton et al., 2006), 폭력 등의 학대가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의 자살위험을 더욱 증가시키는 등(Park, 2010), 중학교 시기는 청소년 시기 중 가장 불안정하고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자아정체감 형성과 같은 발달 과업에 직면하여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소년 자살예방의 중재 시기는 중학생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Yoo, Son, & Nam,2008).
자살생각과의 인과적 요인 중에 성별, 건강상태에 따른 관계는? 연구결과, 자살생각은 평균 1.5점이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살생각의 정도가 높았고,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흡연, 음주, 가출 경험이 있는 경우 자살 생각의 정도가 높았다. 학년, 종교, 부모 동거 상태와 경제 상태는 자살생각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a, M. Y., & Kang, S. H. (2010). The effect of life event stress,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on high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 (2), 93-122. 

  2. Cheung, S. K., & Chan, A. C. M. (2007). Multiple pathways from stress to suicidality and the protective effect of social support in Hong Kong adolescents. Suicide and Life Threatening Behavior, 37 (2), 187-196. 

  3. Chung, H. K., Ahn, O. H., & Kim, K. H. (2003). Predicting factors on youth suicide impul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 (2), 107-126. 

  4. Eaton, D. K., Kann, L., Kinchen, S., Ross, J., Hawkins, J., Harris, W. A., et al. (2006). Youth risk behavior surveillance- United States, 2005. Journal of School Health, 76 (7), 353- 372. 

  5. Ha, Y. E. (2000). A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uicidal ide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Han, M. H., & Yoo, A. J. (1995). Development of daily Hassel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 (4), 49-64. 

  7. Jang, H. J., & Lee, J. Y. (1999). The development of a child abuse assessment scal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3 (1), 77-96. 

  8. Kim, B. Y., & Lee, C. S. (2009). Meta-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5), 651-661. 

  9. Kim, H. S. (2006). The current trend of suicide and its prevention in life stage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34, 271-292. 

  10. Kim, H. S., & Kim, H. S. (1999). Development of instrument for measuring personality factor related to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 (1), 190-201. 

  11. Kim, J. Y., Chun, Y, K., & Lee, J. S. (2009).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ive relationship in the contribution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domestic child abuse to suicidal ideation. Yonsei Social Welfare Review, 21 , 119-144. 

  12. Kim, M. K., Kim, Y. N., & Kim, S. H. (2011). Survey of child and youth safety and health, Seoul. Retrieved March 21, 2011, from http://www.seoulwomen.or.kr/nhp/dataroom/research 

  1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0).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09. Retrieved June 11, 2011 from http://yhs.cdc.go.kr/ 

  14. Kwak, S. J., Yim, Y. J., & Jung, H. S. (2009). The analysis on factors related to suicide ide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 (2), 103-111. 

  15. Lim, M. R. (2010).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despair,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6. Moon, D. K., & Kim, Y. H. (2011).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triggering variables of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 (3), 945-964. 

  17. Moon, K. S. (2006).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 (5), 143-157. 

  18. Park, B. K. (2007). Factors associated with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Focus on self-esteem and depression as mediators.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6 (3), 505- 522. 

  19. Park, E. O. (2008). The influencing factors on suicide attempt among adolesc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 (3), 465-473. 

  20. Park, J. S., & Moon, J. W. (2010).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Health and Social Science, 27, 105-131. 

  21. Park, J. Y. (2010). The differences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student where child abuse have effects on adolescent suicid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8, 61-92. 

  22. Parrish, M., & Tunkle, J. (2005). Clinical challenges following an adolescent's death by suicide: Bereavement issues faced by family, friends, schools, and clinicians.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33 (1), 81-102. 

  23. Reynolds, W. M. (198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eces. 

  24. Reynolds, W. M., & Mazza, J. (1999). Assessment of suicidal ideation in inner-city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JR. School Psychology Review, 28 (1), 17-30. 

  25. Song, G. H. (2009). Influence of the experience of the childhood abuse on the self-esteem and suicidal thought in the adolescence peri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6. Statistics Korea. (2011). Youth of death rate in 2009. Retrieved June 15, 2011, from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27. Yeo, H. H., & Baek, Y. M. (2010). The effect of borderline personality traits, maladaptive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on suicide-related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 (4), 1047-1056. 

  28. Yoo, J. S., Son, J. W., & Nam, M. S. (2008). Factors influencing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 (3), 419-4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