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유아의 정서적 가용성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 유아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 검증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and Preschooler's preschool adjustment: - Mediating effect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1, 2014년, pp.15 - 29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effect of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preschool adjustment and mediating effect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child emotional availability and preschooler's preschool adjustment. 222 pre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로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와의 경험 등 유아교육기관의 경험은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를 보완할 수도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리라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가정과 교육기관이라는 두 생태학적 맥락을 연결짓는 기제로서의 유아의 의도적 통제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서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고안할 때 의도적 통제를 포함시킨 접근방법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줌으로써 보다 넓은 관점으로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에서 선정한 이론모형을 검증하기 전, 각 이론 변인을 측정하는 척도들이 적절하게 이론 변인을 측정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만일 어머니-유아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교육기관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매개 역할을 한다면 환경적 맥락에서의 어머니 유아관계와 유아의 개인적 특성이 각각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단독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어머니-유아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은 의도적 통제의 향상을 통해 영향을 주게 된다고도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유아 관계에서의 정서적 가용성과 유아의 의도적 통제 및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유아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데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매개역할을 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취학하게 되었을 때 직면하는 것은?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 취학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가정 밖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게 되며 학업 및 일과에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과업에 직면하게 된다. 유아기에 경험하는 기관에서의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집단생활을 즐겁게 여기게 하거나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확립하게 하는 기반이 되기도 하지만 적응하지 못할 경우 추후 초․중․고등학교까지 적응상의 문제로 연결되는 등 부적응 현상의 시작이 되기도 한다(HauserCram et al.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이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물리적 심리적 환경에 순응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유아의 외현적 내재적 행동(Moon, 2007)으로, 교실에서의 또래와의 관계나 교실 내의 개인적인 행위 및 과제수행에 관련된 독립성 및 협력성과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표현하는 유아의 학교에 대한 선호 및 회피 정도, 교사와의 관계 등으로 측정한다(Ladd & Price, 1987).
유아가 교육기관에 적응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아가 교육기관에 적응하는 데는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성(Lee, 2004; Yang, 2007), 연령(Yang, 2007), 기질(Bae & Lim, 2013; Yang, 2007)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가정환경, 어머니의 양육행동, 어머니-유아의 관계의 질과 같은 양육 관련 변인(Lee, 2004; Lee & Seo, 2006; Moon, 2007; Song, 2004; Yang, 2007),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측면(Ahn, 2002; Lee, 2001)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hn, S. H. (2002). Maternal,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and preschool children'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3), 163-180. 

  2.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Erlbaum. 

  3. Bae, B. Y. (2009).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7.0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ungram. 

  4. Bae, Y. J. & Lim, J. Y. (2013).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on preschooler's social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ffortful control. Korean J. of Child Studies. 34(1), 161-173. 

  5. Biringen, Z., Robinson, J., & Emde, R. N. (1998). The emotional Availability Scales(3rd Ed.). Unpublished manual.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CO., USA. 

  6. Biringen, Z., Skillern, S., & Mone, J. (2005). Emotional Availability is predictive of the emotional aspects of children's "school Readiness".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and Infant Psychology, 1, 81-97. 

  7. Blair, C. & Razza, R. P. (2007). Relating effortful control, executive function,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to emerging math and literacy ability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8, 647-663. 

  8. Bornstein, M. H. & Lamb, M. E. (2008). Development in infancy: An introduction. Mahwah, MH: Erlbau. 

  9. Browne, M. Q.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0. Buhs, E. & Ladd, G. W. (2001). Peer rejection in kindergarten: Relational processes mediating academic and emotional outc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37, 550-560. 

  11.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12. Cho, S. B. (1996). Lisrel structural Model. Youngji Munhwasa. Seoul, Korea. 

  13. Deater-Deckard, K. (2001). Annotation: Recent research examining the role of peer relationship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 565-567. 

  14. Denham, S. A., Renwick, S. M., & Holt, R. W. (1991). Working and playing together: Prediction of preschool social-emotional competence from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2, 242-249. 

  15. Dennis, T. (2006). Emotional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e interplay of child approach reactivity, parenting, and control capac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84-97. 

  16. Dumas, J. E. & LaFreniere, P. J. (1993). Mother-child relationships as souces of support or stress: A comparison of competent, average, aggressive and anxious dyad. Child Development, 64, 1732-1754. 

  17.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 241-273. 

  18.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The Guildford Press. New York. 

  19. Eisenberg, N., Liew, J., & Pidada, S. (2001). The relations of parental emotional expressivity with the quality of Indonesia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Emotion, 1, 107-115 

  20. Emde, R. N. (1980). Emotional availability: A reciprocal reward system for infants and parents with implications for prevention of psychosocial disorders, In P. M. Taylor (Ed.), Parent-infant relationships (pp. 87-115). Orlando, Fl: Grune & Stratton. 

  21. George, C. & Watson, J. S. (1996). Early social biofeedback theory of parent affect mirroring: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self-awareness and self-control in infancy.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77, 1181-1212. 

  22. Hauser-Cram, P., Durand, T. M., & Warffield N. E. (2007). Early feelings about school and later academic outcom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living in pover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2), 161-172. 

  23.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elations. Korean J.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4. Hill, A. (2003). The development of effortful control : Links with parenting, infant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tre Dame University. Indiana. 

  25. Kochanska, G., Aksan, N., Prisco, T., & Adams, E. (2008). Mother-Child and Father-Child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in the First Two Years and Children's Outcomes at Preschool Age: Mechanisms of Influence. Child Development, 79(1), 30-44. 

  26.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 220-232. 

  27. Kwon, Y. H. (2002). Children's social competence: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during mother-child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8. Ladd, G. W. & Dinella, L. M. (2009). Continuity and change in early school engagement: Predictive of children's achievement trajectories from first to eight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 190-206. 

  29. Ladd, G. W. & Burgee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 1579-1691. 

  30.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31. Lee, J. S.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attachment narratives ,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2. Lee, J. S. (2004). Predicting mother-child relationship,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in kindergarten to school adjustment in first-grade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333-357. 

  33. Lee, Y. S. & Seo, S. J. (2006). Preschooler's adjustment behavior: Focusing on the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s, 44(5), 143-155. 

  34. Lengua, L. J., Honorado, E., & Bush, N. (2007). Contextual risk and parenting as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0-55. 

  35. Little, C., & Carter, A. S. (2005). Negative emotional reactivity and regulation in 12-month olds following emotional challenge: Contributions of maternal infants-emotional availability in Low-income sample.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4), 354-368. 

  36. Mahler, M. S., Pine, F., & Bergman, A. (1975). The psychological birth of the human infants: Symbiosis and individuation. New York: Basic Books. 

  37. McClelland M. M., Cameron C. E., Connor C. M. Farris C. L. Jewkes A. M. & Morrison F. J. (2007). Links between behavioral regulation and preschooler's literacy, vocabulary, and math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43, 947-959. 

  38. Min, H. S. (2009). Story stem narrative responses of preschoolers: Association with the level of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Moon, E. S. (2007).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child's adjustment to kindergarten. Korean J. of Child Studies. 28(4). 145-154. 

  40. Moon, Y. K. (2010).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1. Pitcl, J. & Provance, E. (2006). Social and emotional well-being: The foundation for school readiness. Retrieved November 11, 2013, from www.wested.org/cpei. 

  42. Pianta, R. C. & Walsh, D. (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ew York Routledge. 

  43. Rakes, H. A., Robinson, J. L., Bradley, R. H., Rakes, H. H., & Ayoub, C. C. (2007). Developmental trends in self-regulation among low-income toddlers. Social Develoment, 16(1), 128-149. 

  44. Raver, C. C., Blackburn, E. K., Bancroft, M,, & Torp. N. (1999). Relations between effective emotional self-regulation, attentional control and low-income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 333-350. 

  45.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46.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47.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 7, 422-455. 

  48. Sroufe, A. (1996). Emotional development :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49. Tanaka, J. S. (1987). How big is big enough? Sample size and goodness-of-fit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latent variables. Child Development, 58, 134-146. 

  50. Valente C., Lemery-Chalfant, K., & Castro, K. S. (2007).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competence: Mediating through school liking. Merrill-Palmer Quarterly, 53, 1-25. 

  51. Volling, B., McElwain, N. L., Notaro, P. C., & Herrera, C. (2002). Parents' emotional availability and infant emotional competence: predictors of parent-infant attachment and emerging self-regulat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6(4), 447-465. 

  52. Yang, S. H. (2007). Structural analysis of ecological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kindergarten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ook University, Chungju, Korea. 

  53. Zhou, Q., Eisenberg, N., Wang, Y., & Reiser, M. (2004).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dispositional anger/frustration: Relations to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 352-36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