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Maternal Emotional Expression on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ual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motional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2, 2017년, pp.51 - 66  

임지영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윤정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motional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otional expression and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167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from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성 기질, 정서조절을 동시에 고려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본 연구가 드문 상황에서 해당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 또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의 부정적 영향을 확인하고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 문제행동으로 이어지는 연결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동시에 본 연구는 유아기 문제행동의 기제를 밝히기 위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의가 있으며, 이와 더불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상담 및 프로그램 개입의 방향설정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도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대구 광역시와 경상북도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4-7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167쌍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 유아의 정서성 기질, 정서조절,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을 통해 문제행동에 이르기까지의 이중 매개 경로를 검증함으로써 이를 통해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성 기질을 통해 정서조절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과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대구와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성비를 고려한 할당표집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선정된 연구대상은 4–6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167쌍이다.
  • 불안정 및 부정적 정서 요인의 점수가 높을수록 분노유발 및 공격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정서적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고, 정서통제 요인의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불안정 및 부정적 정서 요인의 점수를 역채점하여 안정적인 정서를 의미하도록 하였다. 문항의 예를 들면, “어른이 제약을 가하면 화를 낸다.
  • 이러한 연구 방향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발달이나 문제 행동에 개입할 때 유아의 개인적 특성이외에도 부모의 특성이나 가정환경 특성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Hester, Baltodano, Gable, Tonelson, & Hendrickson, 2003)를 통해서도 지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기제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을 매개로 문제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연구 모형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을 통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 매개 경로만을 포함하는 경쟁모형을 검증해 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성 기질을 통해 정서조절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조절을 통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기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를 명확하게 탐색해보고자 한다.
  • Nelson 등(1999) 의 연구에서 이러한 부정적 정서성은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및 내재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문제행동에 대한 기질의 영향을 규명 함에 있어 부정적 정서적 반응의 강도를 의미하는 정서성 기질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게다가 어머니가 경험하는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과 영아의 정서성 기질 간의 교차지연 효과를 종단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살펴본 국내 연구에서도 어머니가 경험하는 양육스트레스 및 우울은 자녀의 정서성 기질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그 반대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음을 밝힘으로써 생득적인 특성으로 여겨졌던 정서성 역시 어머니의 정서관련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 증명되 었다(Jang & Lee,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 표현이 유아의 내재화된 문제행동 및 외현화된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의 부정적 정서 성을 촉발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 문제행동을 살펴본 연구들은 무엇을 주요 영향 변인들로 고려해 왔는가? 유아기 문제행동을 살펴본 연구들은 유아의 유전적인 특성이나 기질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유아를 둘러싼 부모, 또래, 지역사회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들을 주요 영향 변인들로 함께 고려하여 왔다(Dodge & Pettit, 2003; Jwa & Byeon, 2010). 이러한 연구 방향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발달이나 문제행동에 개입할 때 유아의 개인적 특성이외에도 부모의 특성이나 가정환경 특성을 함께 고려하였을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Hester, Baltodano, Gable, Tonelson, & Hendrickson,2003)를 통해서도 지지된다.
환경이 기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이전에는 기질을 어떻게 생각해왔는가? 과거에는 기질을 타고난 속성으로 보고, 이러한 기질적 특성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보아 왔다(Caspi & Silva, 1995). 하지만 기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기질의 생물학적 기저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적 연속성을 인정하는 통합된 관점(Rothbart & Bates, 2006)이 최근에 다시 부각되면서기질에 있어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먼저, 유아기 문제행동을 규명함에 있어 자주 연구된 환경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관련 변인들이 있다(Caspi, Henry, McGee, Moffcit, & Silva, 1995).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정서와 관련된 부모 변인들에 대한 연구들은 부모의 정서표현이나 정서조절이 자녀의 심리 상태나 적응 그리고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Downey & Coyne, 1990; Gibb, 2002), 그리고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침으로써(Calkins, 1994)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as cited in J. 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7)

  1. Achenbach, T. M. (1966). The classification of children's psychiatric symptoms: A factor-analytic study. Psychological Monographs: General and Applied, 80(7), 1-37. doi:10.1037/h0093906 

  2.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78). The classification of child psychopathology: A review and analysis of empirical efforts. Psychological Bulletin, 85(6), 1275-1301. doi:10.1037//0033-2909.85.6.1275 

  3.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1). Behavioral problems and competenci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four through sixte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1), 1-82. doi:10.2307/1165983 

  4.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5. Asher, S. R., Parkhurst, J. T., Hymel, S., & Williams, G. A. (1990). Peer rejection and loneliness in childhood.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253-27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Browne, M. W., & Cudeck, T. (1993). Al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5-162). Newbury, CA: Sage. 

  7. Buck, R. (1984). The communication of emotion. New York: The Guilford Press. 

  8. Buss, A. H., & Plo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Oxford: Wiley-Interscience. 

  9.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10. Buss, A. H., & Plomin, R. (1986). The EAS approach to temperament. In R. Plomin & J. Dunn (Eds.), The study of temperament: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pp. 67-80). Hillsdale, NJ: Erlbaum. 

  11.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53-72. doi:10.1111/j.1540-5834.1994.tb01277.x 

  12. Calkins, S. D., & Fox, N. A. (2002). Self-regulatory processes in early personality development: A multilevel approach to the study of childhood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4, 477-498. doi:10.1017/s095457940200305x 

  13. Caspi, A.,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qualities at age three predict personality traits in young adulthood: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Child Development, 486-498. doi:10.2307/1131592 

  14.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1), 55-68. doi:10.2307/1131190 

  15.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 Influence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228-249. doi:10.1111/j.1540-5834.1994.tb01287.x 

  16. Ciccehtti, D., Ganiban, J., & Barnett, D. (1991).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high-risk populations to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In J. Garber & K. A. Dodge (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pp. 15-48).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17-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9. Denham, S. A., Workman, E., Cole, P. M., Weissbrod, C., Kendziora, K. T., & Zahn-waxler, C. (2000). Prediction of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from early to middle childhood: The role of parental socialization and emotion exp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 23-45. doi:10.1017/s0954579400001024 

  20. Denham, S., & Kochanoff, A. T. (2002).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Marriage & Family Review, 34(3-4), 311-343. doi:10.1300/j002v34n03_06 

  21. Dodge, K. A. (1993). The future of research on the treatment of conduct disorde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1-2), 311-319. doi:10.1017/S0954579400004405 

  22. Dodge, K. A., & Pettit, G. S. (2003). A biopsychosocial model of the development of chronic conduct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9(2), 349-371. doi:10.1037/0012-1649.39.2.349 

  23. Downey, G., & Coyne, J. C. (1990).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 An integr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08(1), 50-76. doi:10.1037/0033-2909.108.1.50 

  24.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23087912 

  25. Eisenberg, N., & McNally, S. (1993). Socialization and mothers' and adolescents' empathy-related characteristic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3(2), 171-191. doi:10.1207/s15327795jra0302_4 

  26.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doi:10.1207/s15327965pli0904_1 

  27.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J., Losoya, S. H., . . . Murphy, B. C.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75-490. doi:10.1037//0012-1649.37.4.475 

  28. Eisenberg, N., Spinrad, T. L., & Morris, A. S. (2002). Regulation, resiliency, and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Self and Identity, 1(2), 121-128. doi:10.1080/152988602317319294 

  29. Eisenberg, N., Valiente, C., Fabes, R. A., Smith, C. L., Reiser, M., Shepard, S. A., . . . Cumberland, A. J.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resiliency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61-776. doi:10.1037/0012-1649.39.4.761 

  30.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doi:10.2307/1130906 

  31. Fanti, K. A., & Henrich, C. C. (2010). Trajectories of pure and cooccurr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age 2 to age 12: Findings from the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Study of Early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159-1175. doi:10.1037/a0020659 

  32. Fischer, B., & Ramsperger, E. (1984). Human express saccades: Extremely short reaction times of goal directed eye movements. Experimental Brain Research, 57(1), 191-195. doi:10.1007/bf00231145 

  33. Foster, P. A., Reese-Weber, M., & Kahn, J. H. (2007). Fathers' parenting hassles and coping: Associations with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their sons' socioemotional competence.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3), 277-293. doi:10.1002/icd.507 

  34. Garner, P. W., & Power, T. G. (1996). Preschoolers' emotional control in the disappointment paradigm and its relation to temperament, emotional knowledge, and family expressiveness. Child Development, 67(4), 1406-1419. doi:10.2307/1131708 

  35. Gibb, B. E. (2002). Childhood maltreatment and negative cognitive styles: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2(2), 223-246. doi:10.1016/S0272-7358(01)00088-5 

  36. Goldsmith, H. H., Buss, A. H., Plomin, R., Rothbart, M. K., Thomas, A., Chess, S., & McCall, R. B. (1987). Roundtable: What is temperament? Four approaches. Child Development, 505-529. doi:10.2307/1130527 

  37.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 A., Parke,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doi:.10.1037//1040-3590.7.1.93 

  38. Halberstadt, A. G., Denham, S. A., & Dunsmore, J. C. (2001). Affective social competence. Social Development, 10(1), 79-119. doi:10.1111/1467-9507.00150 

  39. Hester, P. P., Baltodano, H. M., Gable, R. A., Tonelson, S. W., & Hendrickson, J. M. (2003). Early intervention with children at risk of emotional/behavioral disorders: A critical examination of research methodology and practices.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26(4), 362-381.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42899767 

  40.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doi:10.1080/10705519909540118 

  41. Hyson, M. C. (1994).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Building an emotion-centered curricul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2. Johnson, V. K., & Lieberman, A. F. (2007). Variations in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ers exposed to domestic violence: The role of mothers' attunement to children's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Family Violence, 22(5), 297-308. doi:10.1007/s10896-007-9083-1 

  43. Kochanska, G. (1994). Beyond cognition: Expanding the search for the early roots of internalization and consci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20-22. doi:10.1037//0012-1649.30.1.20 

  44.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10.1037//0012-1649.18.2.199 

  45. Kopp, C. B. (1992). Emotional distress and control in young children.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2(55), 41-56. doi:10.1002/cd.23219925505 

  46. Lavigne, J. V., Binns, H. J., Arend, R., Rosenbaum, D., Christoffel, K. K., Hayford, J. R., & Gibbons, R. D. (1998). Psychopathology and health care use among preschool children: A retrospective 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37(3), 262-270. doi:10.1097/00004583-199803000-00010 

  47. Lipscomb, S. T., Leve, L. D., Harold, G. T., Neiderhiser, J. M., Shaw, D. S., Ge, X., & Reiss, D. (2011). Trajectories of parenting and child negative emotionality during infancy and toddlerhood: A longitudi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82(5), 1661-1675. doi:10.1111/j.1467-8624.2011.01639.x 

  48. Mash, E. J., & Dozois, D. J. A. (1996). Child psychopathogy: A developmental systems perspective. In the E. J. Mash & R. A. Barkely (Eds.), Child psychopathology (pp. 3-71). New York: Guilford Press. 

  49. Mischel, W. (1981). Summary evaluation and future directions. In T. V. Merluzzi, C. R. Glass, & M. Genest (Eds.), Cognitive assessment (pp. 479-502). New York: Guilford Press. 

  50.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2), 361-388. doi:10.1111/j.1467-9507.2007.00389.x 

  51. Nelson, B., Martin, R. P., Hodge, S., Havill, V., & Kamphaus, R. (1999). Modeling the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from preschool tempera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687-700. doi:10.1016/s0191-8869(98)00174-3 

  52. Patterson, G. R., Capaldi, D., & Bank, L. (1991).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ng delinquency.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139-168). Hillsdale, NJ: LEA. 

  53. Ramsden, S. R., & Hubbard, J. A. (2002). Family expressiveness and parental emotion coaching: Their role i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 y, 30(6), 657-667. doi:10.1023/a:1020819915881 

  54.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99-166). Hoboken, NJ: Wiley. 

  55. Rothbart, M. K. (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1, 37-86. 

  56.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doi:10.2307/1132135 

  57. Saarni, C. (1990). Emotional compet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hips become integrated. In R. A. Thompson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pp. 115-182).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58.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doi:10.1037/0012-1649.33.6.906 

  59. Stocker, C. M., Richmond, M. K., Rhoades, G. K., & Kiang, L. (2007). Family emotional processes and adolescents'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16(2), 310-325. doi:10.1111/j.1467-9507.2007.00386.x 

  60. Strayer, J., & Roberts, W. (2004). Children's ang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pathy: Relations with parents' empathy,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arenting practices. Social Development, 13(2), 229-254. doi:10.1111/j.1467-9507.2004.000265.x 

  61. Tackett, J. L., Lahey, B. B., van Hulle, C., Waldman, I., Krueger, R. F., & Rathouz, P. J. (2013). Common genetic influences on negative emotionality and a general psychopathology factor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22(4), 1142-1153. doi:10.1037/a0034151 

  62. Thomas, A., & Chess, S. (1976). Evolution of behavior disorders into adolescence.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3(5), 539-542. 

  63. Thompson, R. A., & Meyer, S. (2007). Socialization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family.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49-268). New York: Guilford Press. 

  64. An, R.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the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social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024327 

  65. Bae, M.-J. (2008). The relations among the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267497 

  66. Cha, C. Y. (1999). The effects of expressed emotion on depress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7408122 

  67. Jang, Y.-J., & Lee, K.-Y. (2014). A study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s and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using an adapted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3), 67-84. doi:10.18023/kjece.2014.34.3.004 

  68. Jung, M. (2003). Maternal parenting experience, depression, marital conflict, & parenting behavior predicting school children's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69. Jwa, H.-S., & Byeon, K. Y. (2010).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and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nalizing problem from lat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19, 113-14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13274 

  70. Kim, J., Chung, J.-N., & Min, S. H. (2007). Maternal behavioral inhibition/activation system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Mediated by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4), 113-126. 

  71. Kim, J. M., & Kim, J. (2014).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 expression on preschool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children's tempera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3), 137-146. doi:10.7466/jkhma.2014.32.3.137 

  72. Kim, J.-Y., Do, H.-S., & Kim, M.-J. (2008).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marital conflict and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133-150. 

  73. Kim, K. S. (2010).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74. Kim, S.-Y., & Kim, J. (2011).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cale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4), 1091-1108. doi:10.15703/kjc.12.4.201108.1097 

  75. Kim, S.-Y., & Kim, J. (2014). The influence of family risks and emotion regulation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s: Testing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3), 1257-1276. doi:10.15703/kjc.15.3.201406.1257 

  76. Kim,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the child's temperament, psychological f amil y environment variables and behavior problem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340606 

  77. Lee, H. M. (1998). The relationships among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548687 

  78. Lee, J. S., & Mun, B. K. (2010).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behavior problems: The mediating roles of maternal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5-7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3998 

  79. Lee, K.-N. (2009).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 expression, temperament and self-esteem on emotion regulation amo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6), 1209-1219. doi:10.5934/kjhe.2009.18.6.1209 

  80. Lee, Y. S., Chung, Y. S., & Lee, K. Y. (2006).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2(1), 41-6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7013980 

  81. Lim, H.-J. (201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by the child's sex.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2), 97-115. doi:10.18023/kjece.2015.35.2.005 

  82. Oh, K. J., & Kim, Y. A. (2008). CBCL 1.5-5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5: parental. Seoul: Huno-Consulting. 

  83. Seo, H., & Lee, Y. (2008). The effects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33-56. 

  84. Shin, Y. O.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a rearing attitude of working and non-working mothers and an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ir childr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043149 

  85. Song, S.-J., & Yu, Y. (2011).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strategies of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30(1), 115-130. doi:10.18284/jss.2011.06.30.1.115 

  86. Woo, S.-K., & Chong, Y.-S.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Human Ecology, 7(1), 99-11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397983 

  87. Yoo, E. H., & Lim, M. O.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97-1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