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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설자속센서를 탑재시킨 이동로봇을 이용한 사장교 케이블 비파괴검사 시스템의 현장 적용
Field Application of a Cable NDT System for Cable-Stayed Bridge Using MFL Sensors Integrated Climbing Robot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4 no.1 = no.141, 2014년, pp.60 - 67  

김주원 (성균관대학교 u-City공학과) ,  최준성 ((주)한국유지관리) ,  이은찬 ((주)한국유지관리) ,  박승희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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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장교의 핵심부재인 케이블 점검을 위한 자동화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강자성체로 이뤄진 연속체 구조물인 케이블의 내외부 검사에 적합한 비파괴검사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누설자속탐상법이 적용되었고, 홀센서와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다채널의 누설자속 측정용 자기센서헤드를 제작하였다. 또한 케이블 검사의 자동화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장교 케이블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바퀴굴림 방식의 케이블 등반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였고, 로봇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모니터링 및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WLAN 방식의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원격으로 계측 데이터 전송 및 로봇제어를 가능하게 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세부 기술들이 연동된 누설자속탐상법 기반 케이블 이동형 진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운용중인 서해대교의 케이블을 대상으로 현장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본 시스템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utomated cable non-destructive testing(NDT) system was developed to monitor the steel cables that are a core component of cable-stayed bridges. The magnetic flux leakage(MFL) method, which is suitable for ferromagnetic continuum structures and has been verified in previous stud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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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케이블 등반 로봇과 누설자속탐상장치와의 연동 성능 점검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아래 Fig.
  • 본 연구에서는 사장교의 핵심부재인 케이블 점검을 위하여 자기센서헤드와 케이블 등반로봇의 제작 및 통합을 통하여 자동화된 케이블 NDT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실제 사장교를 대상으로 현장검증시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그런데 대부분의 누설자속 기반 비파괴검사 시스템은 주로 고정식으로 설치되어 시험체가 이동하는 구조물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나, 최근 이동형 로봇에 검사 장비를 탑재하여 수행하는 방식이 고정된 구조물을 대상으로 시도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력 검사가 어려운 사장교의 케이블 부재를 대상으로 검사 장비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케이블 전역에 걸쳐 이동하며 비파괴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바퀴 굴림 방식의 케이블 등반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또한 시·공간상에 제약없이 관리자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원격의 컨트롤 디바이스와 무선으로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통신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력의 접근이 힘든 케이블 검사에 있어 접근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무인 자동화 비파괴검사의 수행을 위해 등반 로봇을 개발하였다. 고정되어있는 사장교 케이블의 경사면을 이동하며 탑재된 자기센서 기반의 비파괴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Fig.
  •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등반로봇에 가중되는 NDT 장비의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가벼운 데이터 수집 장비를 제작 및 구성하였다. 센서헤드의 각 홀센서에서 계측된 신호는 Fig.
  • 본 현장 시험을 통해 케이블 등반 로봇과 누설자속탐상장치를 연동한 케이블 진단 시스템은 실제 현장의 케이블에서 정상적으로 이동 및 작동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탑재된 검사 장비의 다채널의 센서에서 이동 중 계측된 자속 신호는 무선통신을 통하여 손실 없이 실시간으로 원거리의 관리자에게 전송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케이블 NDT 시스템의 실제 사장교 케이블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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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장교의 핵심부재인 케이블 점검을 위한 자동화 검사 시스템 개발은 어떤 장치 및 기술을 기반으로 연구되었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장교의 핵심부재인 케이블 점검을 위한 자동화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강자성체로 이뤄진 연속체 구조물인 케이블의 내외부 검사에 적합한 비파괴검사법으로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누설자속탐상법이 적용되었고, 홀센서와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다채널의 누설자속 측정용 자기센서헤드를 제작하였다. 또한 케이블 검사의 자동화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장교 케이블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바퀴굴림 방식의 케이블 등반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였고, 로봇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모니터링 및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WLAN 방식의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원격으로 계측 데이터 전송 및 로봇제어를 가능하게 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세부 기술들이 연동된 누설자속탐상법 기반 케이블 이동형 진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운용중인 서해대교의 케이블을 대상으로 현장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본 시스템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해보았다.
케이블 부재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최근 사장교, 현수교 등의 초장대 교량과 같이 강케이블을 이용한 사회기반시설물의 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구조물에서 케이블 부재는 구조물의 하중 대부분을 지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케이블 부재는 부식 또는 단선과 같은 단면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손상부의 응력집중을 야기해 구조물 전체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케이블 외부 손상 및 내부 손상을 조기에 찾아낼 수 있는 효과적인 케이블 비파괴 검사법이 요구되고 있지만 여러 가닥의 와이어로 이루어져 내부를 확인하기 힘든 케이블 부재의 구조적 특성과 검사 장비 및 인력의 낮은 접근성으로 인해 적절한 검사법이 미비한 상황이다.
자기센서가 널리 사용되는 분야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케이블 부재에 적합한 비파괴검사 (non-destructive test: NDT) 기술로 자기센서를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자기센서는 뛰어난 신뢰도와 재현성의 장점을 가져 항공, 선박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구조물의 모니터링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4]. 자기센서는 그 종류가 다양하며 대상 구조물의 특성에 맞춰 사용하게 되는데[5], 본 연구에서는 현재 배관구조물 및 엘리베이터 와이어 등의 연속체 구조물을 대상으로 빠른 속도의 검사가 가능한 장점을 가져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누설자속탐상법(magnetic flux leakage: MFL)을 강케이블에 적합한 검사법으로 선정하였다[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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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Mandal, D. Dufour, T. W. Krause and D. L. Atherton, "Investigations of magnetic flux leakage and magnetic Barkhausen noise signals from pipeline," Journal of Physics D: Applied Physics, Vol. 30, No. 6, pp. 962-973 (1997) 

  2. S. Sumitro, A. Jarosevic and M. L. Wang, "Elasto-magnetic sensor utilization on steel cable stress measurement," Proc. 1st FIB Congress, pp. 79-86 (2002) 

  3. M. L. Wang, G. Wang and Y. Zhao, "Sensing Issues in Civil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5) 

  4. J. Lee, J. Hwang, J. Jun and S. Choi, "Nondestructive testing and crack evaluation of ferromagnetic material by using the linearly integrated hall sensor array,"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pp. 2310-2317 (2009) 

  5. J. E. Lenz, "A review of magnetic sensors," Proc. of IEEE, Vol. 78, No. 6, pp. 973-989 (1990) 

  6. H. R. Weischedel, "The inspection of wire ropes in service: a critical review," Materials Evaluation, Vol. 43, No. 13, pp. 1592-1605 (1990) 

  7. H. R. Weischedel and C. R. Chaplin, "Inspection of wire ropes for offshore applications," Materials Evaluation, Vol. 49, No. 3, pp. 362-367 (1991) 

  8. D. L. Atherton, "Magnetic inspection in key to ensuring safe pipeline," Oil and gas Journal, Vol. 87, No. 2 (1987) 

  9. M. Coktepe, "Non-destructive crack detection by capturing local flux leakage field," Sensors and Actuator A:Physics, Vol. 91, pp. 70-72 (2011) 

  10. C. Mandache, B. Shiari and L. Clapham, "Defect separation considerations in magnetic flux leakage inspection," Insight, Vol. 47, No. 5, pp. 289-293 (2005) 

  11. S. Park, J.-W. Kim, C. Lee, J.-J. Lee and H.-B. Gil, "Local fault detection technique for steel cable using multi-channel magnetic flux leakage sensor,"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Vol. 25, No. 4, pp. 287-292 (2012) 

  12. E. Ramsden, "Hall-Effect Sensors: Theory and Application," Newnes, Oxford, U.K (2006) 

  13. S. Cole, "An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odeling of Extreme Value," Springer, Berlin, German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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