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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텍스트 기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감정 전달 연구
Evaluating Pre-defined Kinetic Typography Effects to Convey Emotion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1, 2014년, pp.77 - 93  

이준환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  김동환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  위지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  장수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  하세용 (서울대학교 협동과정인지과학전공) ,  전수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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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정적인 텍스트에 동적인 속성을 부여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 전달의 측면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지니는 효용성과 감정 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키네틱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감정은 무드(Mood)와 에너지(Energy)라는 두 가지 차원을 통해 평가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미리 제작된 80개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의 무드 및 에너지를 21명의 참여자가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 참여자들은 전문가들이 효과를 제작할 때 의도한 바에 상응하는 무드와 에너지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리 제작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에 담긴 감정이 성공적으로 전달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개별 속성이 무드와 에너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선형분석에서는 글자 크기, 이동방향, 투명도, 속도 및 가속도 등이 에너지를 변화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글자 움직임의 규칙성 여부, 투명도, 이동 방향 등이 무드를 변화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netic typography has been suggested to express emotion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by empowering static texts with dynamic attributes, where conversations occur primarily in text-based forms. In this work, we investigate whether pre-defined kinetic typography effects are capable of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무엇인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정적인 텍스트에 동적인 속성을 부여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 전달의 측면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지니는 효용성과 감정 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키네틱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처음 제안 된 이모티콘의 형태는 어떠하였는가? 1) 당시 이 대학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서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온라인 게시판(bboard)’이 처음 도입되었는데, 사람들은 종종 타인의 글을 잘못 이해하여 불필요한 감정의 충돌을 일으키곤 하였다. 이에 스캇 팔만(Scott Fahlman) 교수는 콜론(:)과 괄호 기호를 조합한 스마일리(smiley) 상징의 사용을 제안하며, 농담이나 기쁜 감정, 혹은 불쾌한 감정들을 스마일리를 통해 표현하자고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이모티콘들 역시 감정 전달에 있어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감정은 어떤 차원으로 평가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감정 전달의 측면에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지니는 효용성과 감정 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키네틱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감정은 무드(Mood)와 에너지(Energy)라는 두 가지 차원을 통해 평가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미리 제작된 80개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효과의 무드 및 에너지를 21명의 참여자가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 참여자들은 전문가들이 효과를 제작할 때 의도한 바에 상응하는 무드와 에너지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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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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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Forlizzi, J. Lee, and S.E. Hudson, "The Kinedit System: Affective Messages Using Dynamic Texts," Proc.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377-38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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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이준상, 박성대, 김치용, 한수환,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3차원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 1070-1081, 2011. 

  26. J.E. Lewis and A. Weyers, "ActiveText: A Method for Creating Dynamic and Interactive Texts," Proceedings of the 12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 131-140, 1999. 

  27. K. Bodine and M. Pignol, "Kinetic Typography-based Instant Messaging," CHI '03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914-91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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