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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토그래퍼를 활용한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 및 활자체의 창작: <질주하는 활자>와 <천상의 활자>를 중심으로
Creating Expressive and Experimental Typography and Typeface by Utilizing Scriptographer: Focused on Rush Type and Celestial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203 - 214  

김나무 (국립한경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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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이전, 글자를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했던 도구는 붓과 펜이었다. 따라서 그 시대를 투영하는 조형언어 역시 붓과 펜이 그려내는 형식과 양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도구와 기술은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에 있어 그 한계를 무색하게 했다. 즉, 사용자가 새로운 도구를 습득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하기만 하면 표현적이고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와 활자체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본 연구는 그 사례에 대한 탐구로써,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의 특징과 의의를 역사적 맥락에서 파악하고,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용 오픈 소스 스크립팅 플러그인으로 개발된 '스크립토그래퍼(Scriptographer)'라는 새로운 도구를 소개, 그 장단점과 활용 가능성을 조사한다. 더 나아가, 성공적인 선행 연구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실천적 토대를 마련하고, 스크립토그래퍼를 이용하여 창작한 실험 타이포그래피 연작-<질주하는 활자>와 <천상의 활자>-으로 본 연구의 실효성을 가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the digital age, the main tools used for printing out letters were pen and brush. Therefore, forms and styles of the languages modelled out during the age also revolved around the pen and brush. However, new tools and techniques introduced in the digital age to express typography put this l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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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타이포그래피는 그 특성상 매우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를 사적(史的) 맥락에서 살피고, 코드를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창작한 표현적 타이포그래피와 활자체 디자인으로 한정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적인 측면보다 시각적 결과물이 보여주는 다양한 조형 언어와 표현 형식 및 양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를 사적(史的) 맥락에서 살피고, 코드를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창작한 표현적 타이포그래피와 활자체 디자인으로 한정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적인 측면보다 시각적 결과물이 보여주는 다양한 조형 언어와 표현 형식 및 양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코드 역시 그 영역이 포괄적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립토그래퍼라는 특정 소프트웨어만을 조사하고자 하며, 스크립팅을 위한 구체적인 문법, 알고리즘 등의 공학적 측면에 관한 논의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기에 논외로 한다.
  • 코드 역시 그 영역이 포괄적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립토그래퍼라는 특정 소프트웨어만을 조사하고자 하며, 스크립팅을 위한 구체적인 문법, 알고리즘 등의 공학적 측면에 관한 논의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기에 논외로 한다. 마지막으로 형태와 의미를 함께 다루는 공감각적 문해를 위해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 연작을 제작함으로써 본 연구의 실효성과 활용가능성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를 반영하는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 연작을 완성하기까지의 이론적 배경과 과정, 작품 제작과 그에 대한 평가까지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새로운 도구로써 스크립토그래퍼라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용 오픈 소스 스크립팅 플러그인을 소개하고 성공적인 응용 사례를 조사하여 실제 프로젝트의 실천적 바탕으로 삼았다.
  • 본 연구는 스크립토그래퍼를 활용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 및 활자체 디자인의 창의적 표현에 관해 다룬다. 다만 타이포그래피는 그 특성상 매우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용 오픈 소스(open-source) 스크립팅 플러그인으로 개발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기반의 스크립토그래퍼(Scriptographer)[1]라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존 타이포그래피 작업과 차별되는 디지털 시대의 표현적인 실험 형식과 양식의 타이포그래피와 활자체 디자인의 창작 가능성을 조형적, 기술적, 이론적 측면에서 탐구한다.
  • 타이포그래피의 1차적 기능인 가독성과 판독성에 중점을 두기보다 시공간적 경험을 바탕으로 글자의 형태와 독서의 의미가 확장되는 타이포그래피 연작으로 기존의 언어적 관습에 의한 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이를 창작하고자 ‘스크립토그래퍼’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빌트-인 기능만을 사용하여 작업함으로써 기타 변인의 개입을 최소화하였다.
  • 다음의 사례들은 디자인 실무에서 스크립토그래퍼를 사용하여 창작한 표현적 실험 타이포그래피 작업들이다. 해당 작업들은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타이포그래피로 어떻게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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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립토그래퍼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크립토그래퍼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플러그인이라는 태생적 한계 때문에 프로세싱에 비해 매체와 인터랙티비티(Interactivity)의 확장성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친밀도와 숙련도가 높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 수정 가능한 스크립트 프리셋(preset)이 제공되어 필터처럼 쓸 수 있다는 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 개발, 수정, 재배포 등이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프리웨어(freeware)라는 점이 장점[7]으로 꼽힌다. 동적이거나 상호작용적인 작업을 제외한다면 코드를 활용한 시각화 작업을 하기에 가장 신속하고, 간편하고, 즉각적이고, 배우기 쉬운 소프트웨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표현적인 실험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그래픽디자인에서 표현적인 실험 타이포그래피란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등장한 표현적, 실험적, 해체적인 성향의 타이포그래피를 말한다[9]. 텍스트의 시각적 표현을 정보 전달을 위한 가독성이나 판독성 등 기능적인 관점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표현과 의미의 층위를 다양하게 해석 가능하도록 열어두어 2차적, 3차적 의미까지 고려한다.
스크립토그래퍼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 중 우르스 레니와 조나단 퍼키는 기존의 소프트웨어가 가진 폐쇄적 성향, 즉, 사전에 일방적으로 동일하게 표준화되어 제공된 도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디자이너와 예술가에게 친숙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플러그인 형식으로 오픈 소스 스크립팅 소프트웨어인 스크립토그래퍼를 개발, 공개하였다[6]. 스크립토그래퍼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플러그인이라는 태생적 한계 때문에 프로세싱에 비해 매체와 인터랙티비티(Interactivity)의 확장성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친밀도와 숙련도가 높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 수정 가능한 스크립트 프리셋(preset)이 제공되어 필터처럼 쓸 수 있다는 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 개발, 수정, 재배포 등이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프리웨어(freeware)라는 점이 장점[7]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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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scriptographer.org 

  2. Rob Carter, Philip B. Meggs, Ben Day, Sandra Maxa, and Mark Sanders, Typographic Design: Form and Communication, John Wiley & Sons, 2014. 

  3. Poppy Evans and Mark Thomas, Exploring the Elements of Design, Cengage Learning, 2012. 

  4. http://processing.org 

  5. Casey Reas and Ben Fry, Processing: A Programming Handbook for Visual Designers and Artists, MIT Press, 2007. 

  6. http://juerglehni.com/works/scriptographer 

  7. Zak Kyes and Mark Owens, Forms of Inquiry: The Architecture of Critical Graphic Design, Architectural Association, 2007. 

  8. Casey Reas, Chandler McWilliams and Lust, Form+Code in Design, Art, and Architecture,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10. 

  9. Rob Carter, Working with computer type 4: experimental typography, Rotovision, 1997. 

  10. Wolfgang Weingart, Typography /[Wolfgang Weingart],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0. 

  11. Philip B. Meggs and Alston W. Purvis, Meggs' History of Graphic Design, John Wiley & Sons, 2011. 

  12. Alan Pipes, Production for Graphic Designers, Laurence King, 2005. 

  13. Derek Yates and Jessie Price, Communication Design: Insights from the Creative Industries, Bloomsbury Publishing, 2015. 

  14. http://juerglehni.com/works/scriptographer 

  15. http://jonathanpuckey.com/projects/ 

  16. http://scriptographer.org/gallery/afternow/ 

  17. Domenico Quaranta, Beyond New Media Art, Lulu Press, Inc, 2014. 

  18. https://www.tdc.org/competitionwriteup/tdc-communication-design-winners-2014/ 

  19. http://biblehub.com/niv/1_corinthians/7.htm 

  20. 조윤경, 보는 텍스트, 읽는 이미지, 그린비, 2012. 

  21. Stephane Mallarme and Mary Ann. Caws, Selected Poetry and Prose, New Directions Books, 1982. 

  22. http://www.istd.org.uk/awards/2011/awards-results/premier 

  23. https://www.nodebox.net/ 

  24. http://scriptographer.org/news/the-future-of-scriptographer-is-paper-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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