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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1, 2014년, pp.113 - 147
강정하 (KAIST GIFTED) , 조선희 (KAIST GIFTED) , 김미진 (KAIST GIFTED)
This study is a case study of the process of emerging for creative products to lead world science and technology. The aim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emerging process of scientific creative products, and is to provide the direction of gifted education that discovers and trains globally compe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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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Popper에 따르면 과학 분야 창의적 산물이란 무엇인가? | K. Popper에 따르면, 과학 분야 창의적 산물은 인간이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기울이는 지적 노력의 결과로, 개인의 축적된 경험이 성장, 검증된 새로운 지식이다. 이는 개인이 세상에 대한 궁금증이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생존을 위해, 또는 더 나은 삶을 구현하기 위해 창출하는 새로운 해법이다(강정하, 2007. | |
21세기 인재상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것은 무엇인가? | 이 창의적 산물이 발현하는 과정은 한편으로는 수년에 걸친 개인의 고된 역경과 회의, 그리고 혼돈의 과정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뜻밖의 질서가 드러내는 신비에 대한 경험을 통해 개인이 자아 성장하는 과정이다(Csikszentmihalyi, 1996: 4). 심각한 지구문제와 무한경쟁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창의적 산물은 삶의 핵심적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그것을 창출하는 개인의 역량은 21세기 인재상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세계 도처에서 창의적 산물 창출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지식진화시스템 모델은 무엇인가? | 이에 강정하(2007)는 Csikszentmihalyi(1996)의 창의성의 시스템 모델과 Gruber(1981)의 진화시스템 모델이 지니는 결함을 수정, 보완하여 지식진화시스템 모델(KES)을 제안하였다. 이는 지식 진화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개인요소의 지적 조작, 에너지, 방향, 실재요소의 경험, 과제, 산물, 그리고, 사회요소의 지지, 인정, 선택 등 창의성 발현에 관여하는 주체, 객체, 매개체 모두를 아우르는 총괄 모델이다. 그리고 개인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일생 동안 발달, 변화하는 기제와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강정하 (2007).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 지식의 성장으로서의 창의성에 대한 사례 연구 및 과학적 창의성의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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