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가 한복구매 및 대여시 중점을 두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한복디자인의 다양화를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한복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어 소비자들의 한복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복을 대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연구에 반영하여 한복 대여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나아가 소비자들이 한복을 직접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의 의사결정요인의 차이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한복구매 및 대여시 디자인적인 요인과 본인이 좋아하고 유행하는 색상, 판매사원과 주변인의 권유에 의해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구매집단은 디자인적인 요인에 의해, 대여집단은 판매자나 주변인의 권유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한복판매점에서는 한복 디자인의 다양화로, 한복대여점에서는 전문적인 판매사원의 배치로 업체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이 좋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한복구매 및 대여시 중점을 두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한복디자인의 다양화를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한복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어 소비자들의 한복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복을 대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연구에 반영하여 한복 대여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나아가 소비자들이 한복을 직접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의 의사결정요인의 차이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한복구매 및 대여시 디자인적인 요인과 본인이 좋아하고 유행하는 색상, 판매사원과 주변인의 권유에 의해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구매집단은 디자인적인 요인에 의해, 대여집단은 판매자나 주변인의 권유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한복판매점에서는 한복 디자인의 다양화로, 한복대여점에서는 전문적인 판매사원의 배치로 업체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이 좋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s when they purchase or rent Hanbok. We investigated the factors which affect consumers buying Hanbok, out of expectation that the rising interest in Hanbok caused by diversification of design and other various reasons wou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s when they purchase or rent Hanbok. We investigated the factors which affect consumers buying Hanbok, out of expectation that the rising interest in Hanbok caused by diversification of design and other various reasons would have a positive impact on purchases. Reflecting the increase of consumers renting Hanbok in the study, we also analyzed th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on rentals and compared the determinants of purchasing Hanbok and that of renting it. It turned out that consumers are mainly influenced by design, popular colors they prefer, and recommendation of clerks or friends. Through the comparison, we discovered that the purchasing group is more influenced by design while the renting group is more influenced by recommendation of friends and clerks. This result suggests that it would be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for shop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by diversifing design of Hanbok, and for rental shops to do so by placing professional salespers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s when they purchase or rent Hanbok. We investigated the factors which affect consumers buying Hanbok, out of expectation that the rising interest in Hanbok caused by diversification of design and other various reasons would have a positive impact on purchases. Reflecting the increase of consumers renting Hanbok in the study, we also analyzed th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on rentals and compared the determinants of purchasing Hanbok and that of renting it. It turned out that consumers are mainly influenced by design, popular colors they prefer, and recommendation of clerks or friends. Through the comparison, we discovered that the purchasing group is more influenced by design while the renting group is more influenced by recommendation of friends and clerks. This result suggests that it would be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for shop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by diversifing design of Hanbok, and for rental shops to do so by placing professional sales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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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소비자들의 이러한 구매심리를 인지한 한복판매업자들 중 일부는 한복대여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으로 전환하여 한복을 직접 구매하여 착용하는 것을 부담으로 여기던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한복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본연구의 대상을 한복의 구매와 함께 우리전통 한복으로 멋을 살리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한복을 입을 수 있는 방안으로 등장한 한복을 빌려 입는 대여 또한 본 연구대상에 포함 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한복에 대해서는 1998년도에 오운자[4]에 의해 제주도 거주 주부를 대상으로 하여 착용실태를 중점으로 둔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그 이후에는 한복의 착용실태와 구매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다. 그러므로 현재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에서 한복에 대한 구매방법에 대여라는 부분을 포함시켜 앞으로 한복의 구매요인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려는 연구자들에게 본 연구는 의의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수원에서 거주하는 20대에서 70대에 이르는 여성소비자가 한복구매 및 대여시에 중점을 두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한복장려, T.V.를 포함한 대중매체에서 상영되는 우리나라 역사극의 증가, 한복디자인의 다양화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소비자들이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현대 여성들의 한복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어 한복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복 산업의 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한복대여점의 증가가 원인이 되어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 보다 대여를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한복산업의 변화경향을 연구에 반영하여 한복 대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도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소비자들이 한복을 직접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의 의식차이에 대해서도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한복을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 디자인, 색상, 가격, 판매자와 주변인의 권유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설 3. 가격이 저렴하거나 적정가격일수록 한복 구매와 대여에 높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설 1. 디자인이 현대적이고 다양할수록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높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설 2. 색상의 조화 유행색일수록 한복 구매와 대여에 높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제안 방법
를 포함한 대중매체에서 상영되는 우리나라 역사극의 증가, 한복디자인의 다양화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소비자들이 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 현대 여성들의 한복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어 한복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복 산업의 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한복대여점의 증가가 원인이 되어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 보다 대여를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한복산업의 변화경향을 연구에 반영하여 한복 대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도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소비자들이 한복을 직접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의 의식차이에 대해서도 포함하였다.
선행 연구를 참고로 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의 구성 내용으로는 디자인에 대한 문항 6문항, 색상에 관한 문항 5문항, 가격에 대한 문항 5문항, 판매자와 주변인의 권유에 관한 문항 5문항,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관한 문항4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판매자와 주변인의 권유에 관한 문항은 한복에 자신의 취향이 없는 경우가 많아 권유에 의해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사전 인터뷰 결과를 반영하여 연구자가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편의 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백화점, 일반한복매장 및 재래시장의 한복매장 그리고 일반 대리점의 한복 대여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총 24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202부가 회수 되었다. 이중 불완전한 자료를 제외한 194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편의 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백화점, 일반한복매장 및 재래시장의 한복매장 그리고 일반 대리점의 한복 대여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총 24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202부가 회수 되었다. 이중 불완전한 자료를 제외한 194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 표 2와 같이 디자인을 독립변수로, 구매와 대여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6.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 표 3과 같이 색상을 독립변수로, 구매와 대여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색상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
가설3를 검증하기 위해 표 4와 같이 가격을 독립변수로, 구매와 대여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가격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가설4를 검증하기 위해 표 5와 같이 판매원과 주변인의 권유를 독립변수로, 구매와 대여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판매원과 주변인의 권유가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4.
연구자료의 분석에는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각 측정변수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b’s ɑ값을 활용하였다.
측정모델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각 구성개념을 구성하는 조작화된 척도들의 단일 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b’s ɑ값을 활용하였다.
한복을 직접 구매하는 사람과 대여하는 사람 간에 디자인, 색상, 가격, 판매자와 주변인의 권유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가설5를 검증하기 위해 t-test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보면 표 6과 같다.
성능/효과
한복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의 하나로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내면서, 예술적 측면에서도 실루엣, 색채, 문양, 소재 등에서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표현하고 있으므로 소중하게 계승되어야 할 복식문화 유산이다.[1] 이런 한복은 오랜 기간 동안 우리민족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아 그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었으나, 활동성을 추구하는 의생활의 변화와 함께 착용빈도가 줄고[2], 일상복보다는 예복화의 경향으로 인해 특정한 날에만 입는 옷으로 인식되어 일년에 한두번 입는 특수복으로 변모되는 경향을 보였다.
가설3를 검증하기 위해 표 4와 같이 가격을 독립변수로, 구매와 대여의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가격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
그 결과 디자인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6.451,p<.01).
그 결과 색상이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851,p<.01).
그 결과 판매원과 주변인의 권유가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正(+)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4.833,p<.001).
둘째, 디자인, 색상, 가격, 판매원과 주변인의 권유 모두가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에서 끼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이 디자인을 대여점에 판매사원의 역할이 더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
01). 따라서 색상이 조화롭고 유행색일수록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
따라서 한복 구매나 대여에 가격이 미치는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가격이 낮거나 본인의 예산에 적정할수록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미치는 영향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 3은 기각되었다.
위 4가지 가설을 분석하여 종합해보면 소비자들은 한복 구매시와 대여시에 디자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다음으로는 주변인의 권유, 색상순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결과는 한복 구입시 중점을 두는 상황으로 한복의 실루엣의 변화가 적어 색상의 영향력이 높다던 권수애 외(1998)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이다.
첫째, 소비자들이 한복구매 및 대여시 디자인적인 요인과 본인이 좋아하고 유행하는 색상, 판매사원과 주변인의 권유에 의해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고리와 치마의 길이, 깃의 너비와 고름의 길이, 소매통의 통 등을 한복의 디자인 요소로 보았을 때 이러한 디자인 요소가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소비자들이 한복구매 및 대여시 디자인적인 요인과 본인이 좋아하고 유행하는 색상, 판매사원과 주변인의 권유에 의해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고리와 치마의 길이, 깃의 너비와 고름의 길이, 소매통의 통 등을 한복의 디자인 요소로 보았을 때 이러한 디자인 요소가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구매나 대여시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나타났다.
후속연구
한복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높은 집단일수록 또 다른 요인을 구매시 중시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다양화되고 중요시되는 소재나 문양이 영향요인으로 포함되지 않아 소재와 문양의 영향력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한복소재업체나 문양을 연구하는 업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판매사원의 역할 및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 일반적인 의류 판매사원에게 국한되어 있는 판매사원에 대한 연구를 한복판매사원까지 확장시키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필요에 의해 한복을 구매하겠다고 의사결정을 한 소비자는 가격에는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약 한복의 가격의 가격이 고가라는 인식 때문에 구매가 꺼려지는 소비자들은 대여를 하는 방법을 선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한복대여하겠다는 의사결정을 할 때 대여원인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라 여겨진다.
한복구매 및 대여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변화하고 현대화되고 있는 우리의 전통한복의 디자인과 색상의 조화, 가격, 그리고 판매원이나 주변인의 권유로 제한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니드를 이해하여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복을 브랜드화 시키려는 기업을 비롯하여 현대화 하려는 전통시장, 한복대여업체등에 좋은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의 수집에 있어 주로 표본이 수원에 거주하는 여성에 편중되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남녀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 구매나 대여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한복을 구매할 때와 대여할 때 디자인, 색상, 가격, 판매자와 주변인의 권유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결론과 제언은?
첫째, 소비자들이 한복구매 및 대여시 디자인적인 요인과 본인이 좋아하고 유행하는 색상, 판매사원과 주변인의 권유에 의해 높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고리와 치마의 길이, 깃의 너비와 고름의 길이, 소매통의 통 등을 한복의 디자인 요소로 보았을 때 이러한 디자인 요소가 한복의 구매와 대여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구매나 대여시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나타났다. 이는 한복은 원래 고가라는 인식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가격 때문에 구매를 하지 않는 소비자는 대여라는 소비행동을 하므로 가격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요인들에 비해 미비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전통적인 디자인과 실루엣만 추구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복 업체들이 생활한복이 아닌 전통한복의 디자인도 얼마든지 자유롭고 신선하게 변형가능하며 오히려 이런 점을 고객들이 기다리고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디자인, 색상, 가격, 판매원과 주변인의 권유 모두가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과 대여하는 집단에서 끼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복을 구매하는 집단이 디자인을 대여점에 판매사원의 역할이 더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한복판매점에서는 한복의 디자인이나 색상 등을 다양하게 디자인하여 업체 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한복 대여점에서는 유능하고 전문적인 판매사원을 배치하는 것이 대여점업체간 높은 경쟁력을 갖는데 좋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그리고 판매사원의 역할 및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 일반적인 의류 판매사원에게 국한되어 있는 판매사원에 대한 연구를 한복판매사원까지 확장시키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복의 의의는?
한복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의 하나로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내면서, 예술적 측면에서도 실루엣, 색채, 문양, 소재 등에서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미적 감각을 표현하고 있으므로 소중하게 계승되어야 할 복식문화 유산이다.[1] 이런 한복은 오랜 기간 동안 우리민족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아 그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었으나, 활동성을 추구하는 의생활의 변화와 함께 착용빈도가 줄고[2], 일상복보다는 예복화의 경향으로 인해 특정한 날에만 입는 옷으로 인식되어 일년에 한두번 입는 특수복으로 변모되는 경향을 보였다.
소비자들이 한복을 구매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는?
이러한 현상은 우리문화의 계승이라는 측면과 한복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이어져 한복착용기회를 점차 확대시키고 있는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아직도 소비자들은 한복이 활동성과 관리적 측면에서 실용성이 낮아 착용기회가 적은반면 이에 비해 고가라는 인식 때문에 모두 한복을 구매하는 행동으로 연결된다고는 볼 수 없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구매심리를 인지한 한복판매업자들 중 일부는 한복대여업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으로 전환하여 한복을 직접 구매하여 착용하는 것을 부담으로 여기던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한복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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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n-Young Choi, "A Study of the Consumer's Purchasing Motives toward Casual Hanbok"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45, pp.72-83, 1999
Eum-Jeong Choi, "A Study of the Purchasing Behavior of the Korean Traditional Clothes", The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pp5-15, 1991
Kweon, Soo Ae, Choi, Jong Myoung, Lee Eun Kyung, "A Study on the Actual State of Wearing Korean Traditional Clothes and Purchasing Factor" Korean Journal of Human Eology, vol 7,1, pp318-327, 1998
Oh, Woon-ja, "A Study on the Wearing and Purchasing Behavior of Korean Clothes, The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ation Cheju National University, pp.55-57, 1998,
Nunally, J. C. &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3rd), New York: Mcgraw-Hill,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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