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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플러스 사이즈 체형별 패션 디자인 가상착의 비교 연구 -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mparing about Young Plus Size Fashion Design Application on Plus Size Body Types Using 3D Virtual Garment Simulation - Focusing on USA Market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3, 2014년, pp.163 - 178  

유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merica, where obesity rate ranks no.1 in the world, the plus size market is rapidly expanding with various American brands adding plus size lines in a way to diversify their products. As obesity is expanding throughout the younger generation, the necessity to develop products according to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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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비만은 젊은 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영 플러스 사이즈 고객층의 니즈를 반영하면서 체형의 특수성을 고려한 아이템의 개발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 플러스 사이즈를 대상으로 하여 체형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유형화하여 각 체형별로 나타나는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연구하며 플러스 사이즈 체형인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디자인의 착용 기회를 부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개발된 동일한 아이템을 각 체형별 아바타에 가상착의 하여 체형별로 다르게 드러나는 디자인의 변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미국 성인의 3명중 1명이 비만에 속하며, 2세에서 19세의 젊은 층에서는 3명중 1명이 과 체중이며 6명중 1명이 비만에 속한다(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2). 기존의 플러스 사이즈 패션 브랜드의 타겟은 40대 이후의 중‧장년층이었으나, 근래의 젊은 연령대의 비만 확산현상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20대에서 30대 초반의 젊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국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원피스 디자인을 3D 가상착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5가지 체형에 착장하여 비교하였다. 가상착의 결과를 비교하여 체형별로 변형이 일어난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 플러스 사이즈를 대상으로 하여 체형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유형화하여 각 체형별로 나타나는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연구하며 플러스 사이즈 체형인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디자인의 착용 기회를 부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개발된 동일한 아이템을 각 체형별 아바타에 가상착의 하여 체형별로 다르게 드러나는 디자인의 변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국내 패션 기업의 현실상 모델의 실물 착장이 어려운 플러스 사이즈 체형에 가상착의를 실행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개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 내용으로는 개발된 동일한 아이템을 각 체형별 아바타에 가상착의 하여 체형별로 다르게 드러나는 디자인의 변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국내 패션 기업의 현실상 모델의 실물 착장이 어려운 플러스 사이즈 체형에 가상착의를 실행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개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국 내수시장 진출 계획이 있거나, 진출 중인 한국 패션기업에 미국 플러스 사이즈 패션 마켓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실제적인 디자인 적용 디테일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패션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특화상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는 국내 패션 기업의 현실상 모델의 실물 착장이 어려운 플러스 사이즈 체형에 가상착의를 실행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개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국 내수시장 진출 계획이 있거나, 진출 중인 한국 패션기업에 미국 플러스 사이즈 패션 마켓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실제적인 디자인 적용 디테일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패션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특화상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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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한국 섬유산업에서 수출에 비해 수입이 많이 증가한 원인은 무엇인가? 7% 증가하였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내수시장 소비의 감소와 원자재 가격의 상승, 그리고 신흥 의류 수출 강국인 베트남, 미얀마 등이 해외 수출 경쟁국으로 부상하여 가격 경쟁력에서 불리하며, 상대적인 해외 명품 수입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2014년의 전망은 대외적으로 미국, EU, 일본 등의 선진권의 확장국면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경제도 수출활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한국섬유산업연합회 편, 2014).
미국에서 비만체형으로 규정하는 사이즈는 무엇인가? 미국에서 규정하는 과체중은 BMI(Body Mass Index) 25kg/m2이상이며, 비만은 BMI 30kg/m2이상이다. 사이즈로는 12치수이상의 가슴둘레 95cm이상을 비만체형으로 규정하고 있다. 2010년 7월 NCHS(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의 리포트에 의하면 60%의 미국 여성 및 미국 인구의 2/3가 과체중으로 나타나고 있다(U.
아바타 개발 및 가상착의에 CLO 3D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바타 개발 및 가상착의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클로버추얼패션사(社)에서 개발한 CLO 3D이다. CLO 3D를 선정한 이유는 아바타와 디지털 패턴 모두 조정 가능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중에서 아바타 사이즈 입력체계가 25개로 가장 자세하였기 때문이다. 다른 소프트웨어인 FXGear사(社)의 퀄로스(Qualoth)는 실물 스캔 데이터를 넣으면 완벽한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지만, 미국 플러스 사이즈 여성이 대상인 만큼 국내에서 실물 측정이 불가능하여 제외하였으며, 디지털 의상 센터의 DC suite는 20개, Technoa사(社)의 i-designer는 15개의 아바타 사이즈 입력체계를 운용하고 있어 입력체계가 가장 자세하여 체형의 특성을 자세히 반영할 수 있는 CLO 3D를 본 연구에 사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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