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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버스 차량 충돌사고 해석
Analysis of Commercial Bus Vehicle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1, 2014년, pp.63 - 72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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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승용차와는 다른 버스 차량의 사고 관련 특징 및 버스가 개입된 교통사고의 특성과 유형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런데, 충돌사고에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이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노면으로부터 버스 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 충격량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기존의 강체 충돌 모델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타이어 충격량을 직접 고려하거나 혹은 버스 차량을 마치 이동 장벽처럼 고려하는 해석 모델을 작성하였다. 또한, 실제 사고에서 차량의 충돌 접촉점의 위치나 회전 운동과 관련한 계수들을 추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질점 충돌모델의 활용방안도 함께 모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해석 모델을 실제 사고사례에 적용하여 기존의 타이어의 충격량을 고려하지 않는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버스 차량의 속도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vehicle accidents involving buses that differ from common passenger cars are analyzed. When heavy vehicles are involved in collision accidents, the external impulse conveyed through bus tire from road surface cannot be ignored, so the conventional rigid-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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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충돌사고에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이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저속뿐만 아니라 비교적 고속인 상황에서도 노면으로부터 버스 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 충격량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기존의 강체 충돌 모델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타이어 충격량을 직접 고려하는 해석 모델을 작성하는 것이다.
  •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타이어 충격량을 직접 고려하거나 혹은 버스 차량을 마치 이동장벽처럼 고려하는 해석 모델을 작성하였다. 또한, 실제 사고에서 차량의 충돌 접촉점의 위치나 회전 운동과 관련한 계수들을 추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질점 충돌모델의 활용방안도 함께 모색하였다.
  • 5m로 승용차의 2배에 이른다. 본 논문에서는 승용차와 비교하여, 교통사고와 관련한 버스 차량의 주요한 특징 및 사고 특성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선 승용차와는 상이한 버스 차량의 교통사고 관련 특징을 조사하고, 버스가 개입된 충돌사고의 유형과 특성을 사례와 함께 분석한다. 그런데,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이 개입한 충돌 사고의 경우에는 승용차 간의 충돌사고와는 달리 운동량 보존 법칙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Hickman and Hill, 2000).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와는 다른 버스 차량의 사고 관련 특징 및 버스가 개입된 교통사고의 특성과 유형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런데, 충돌사고에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이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노면으로부터 버스 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외부 충격량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기존의 강체 충돌 모델을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게 된다.

가설 설정

  • 승용차에 해당하는 차량 2의 질량을 m으로 하고, 버스에 해당하는 차량 1은 차량 2의 n배 질량을 가지는 것으로 한다. 차량간의 충돌에서 반발계수의 값을 0으로 하는 공통속도조건(common velocity condition)을 가정하게 되면 충돌 후 두 차량의 속도는 모두 v가 된다. 한편, 충돌지속시간은 T(대략 200ms) 그리고 양 차량의 충돌 속도는 v0로 동일한 크기이고 방향은 정반대로 고려하였다.
  • 5m/s 로 알려진 상황에서 픽업트럭의 충돌전 속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충돌에서 전술한 공통속도 조건을 채용하고, 대형트럭(버스)의 충돌후 방향은 불변이라는 가정하에서 현장에서의 차량 최종 정지위치 등을 고려하고, 반복계산을 통하여 픽업트럭의 충돌전 속도는 5.8m/s로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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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용 차량은 무엇인가? 사업용 차량은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를 뜻하며 물건 수송에 사용되는 트럭이나 사람을 수송하는 버스 등을 말한다. 2012년 기준으로 국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발생현황은 전체 50,617건 중 버스가 8,582건, 화물수송차량이 6,511건으로 승용차 관련 사고가 80%에 이르는 비사업용과는 달리 버스와 화물수송차량이 구성비를 높게 차지하고 있다.
2012년 기준, 국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의 발생 현황은? 사업용 차량은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를 뜻하며 물건 수송에 사용되는 트럭이나 사람을 수송하는 버스 등을 말한다. 2012년 기준으로 국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발생현황은 전체 50,617건 중 버스가 8,582건, 화물수송차량이 6,511건으로 승용차 관련 사고가 80%에 이르는 비사업용과는 달리 버스와 화물수송차량이 구성비를 높게 차지하고 있다. 또한 차종별 대형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를 살펴보면 승합차가 전체의 56%에 이르는 등 화물차량을 포함하는 사고가 68%나 차지하고 있어 인명피해의 심각한 상황을 보여준다.
공기압 구동의 드럼 브레이크는 어떤 장단점이 있나? 버스 차량은 대형 트럭과 마찬가지로 제동장치는 대개 공기압 구동의 드럼 브레이크가 장착된다(Varner and Sutphen, 2011). 그런데 이런 공기압 브레이크는 비교적 큰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반면에, 시간 지연이 거의 없는 유압식 브레이크와는 달리 통상 0.5-1.5초의 시간 지연이 발생한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공기의 압축성과 밸브 및 관로에서의 공기압 강하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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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rach R. M., Brach R. M. (2007), Analysis of Collisions Involving Articulated Vehicles, SAE Paper 2007-01-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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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n I. (2013), Impulse-Momentum Based Analysis of Vehicle Collision Accidents Using Monte Carlo Simulation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Submitted(under review). 

  6. Hickman R. S., Hill P. F. (2000), Bus and Recreational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Litigation, Lawyers and Judges Publishing Company, Inc., United States. 

  7. Hyundai Motor Co. (2013), Specification(http://www.hyundai.com). 

  8. Ishikawa H. (1994), Impact Center and Restitution Coefficients for Accident Reconstruction, SAE Paper 940564. 

  9. Korea Research Institute of Transportation Industries (2013), Basic Research Report (http://www.kriti.re.kr). 

  10.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3),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12,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11. Mayrhofer E., Steffan H., Hoschopf H. (2005), Enhanced Coach and Bus Occupant Safety,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f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Paper Number 05-0351. 

  12. Oh J. (2012), Driving Behavior Analysis of Commercial Vehicles(Buses) Using a Risky Driving Judgment De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4(1), 103-109. 

  13. Poirette N., Bayan F. P., Suway J., Cornetto A., Cipriani A., Wahba R. (2013), Stiffness Coefficients of Heavy Commercial Vehicles, SAE Paper 2013-01-0796. 

  14. Varner R. W., Sutphen R. F. (2011), Commercial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Investigation, 2nd ed., Lawyers and Judges Publishing Company, Inc., United States. 

  15. Wong J. Y. (2008), Theory of Ground Vehicles, 4th ed., John Wiley & Sons, Inc.,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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