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399 - 424
예비 교사 교육은 수업 전문성의 기초를 쌓는 시기라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논문은 예비 교사가 초등수학교육방법론 강의를 수강하면서 초등 수학 수업을 기술하고 비평하는 능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수업 기술 측면에서는 강의 초반보다 후반에 수업의 핵심적인 단계에 더 주목하게 되었고 학습 내용에 적합한 수업 전략의 활용 여부에 주목하게 되었다. 수업 비평 측면에서는 전반적으로 수업 전략과 수학적 담화에 대한 내용에 대해 교사를 중심으로 평가적 수준에서 대안 없이 비평하는 비중이 높았다. 다만 강의 후반에는 교사와 학생을 함께 고려하고, 수학 개념이나 이론을 적용하여 비평의 근거를 마련하며, 해석적 수준에서 비평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은 예비 교사 교육에서 초등수학교육방법론 지도와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lthough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are important for prospective teachers to build a foundation of teaching expertise,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in this area. This paper analyzed in what ways prospective teachers' ability in describing and commenting on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h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 교사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가? | 예비 교사들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르칠 교과에 대한 주요 지식과 핵심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초등 교사의 경우 전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기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 교사들에게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전 교과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에 대한 강의를 개설한다. | |
초등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 예비 교사들은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르칠 교과에 대한 주요 지식과 핵심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초등 교사의 경우 전 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기대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 교사들에게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전 교과에 대한 기초 이론과 방법에 대한 강의를 개설한다. 예를 들어, 수학 교과의 경우 대개 2학점으로 수학교육 이론과 관련된 강의를 하고, 3학점으로 수학교육 실제와 관련된 강의를 한다. | |
대학에서의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의에 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강의의 중요성에 비해 이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예외적으로 초등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강의에서 다룰 내용과 관련하여 공통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예, 남승인, 신준식, 류성림, 권성룡, 김남균, 2004), 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교사 지식의 종류를 비교 분석한 연구(예, Kwon & Ju, 201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초등수학교육 관련 교과목의 강의를 비교 분석한 연구(예, 서동엽, 2010; 최창우, 2010)가 있는 정도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교사교육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초점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