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2, 2020년, pp.63 - 7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athematics self-efficacy test too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sub-factors of mathematical self-efficacy derived from current studies. In this study, I verified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test tool by statistically evaluating the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자기 효능감의 차이는 무엇인가? | Fennema와 Sherman(1976)은 수학 자기 효능감은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구별된다고 주장하였다. 자신감은 수학과 관련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를 의미하는 반면, 수학 자기 효능감은 특정한 상황과 관련한 행동 특성을 설명하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보다 과제 또는 문제 해결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Fennema & Sherman, 1976). 이러한 주장은 후속 연구에서 확인되었는데, Betz와 Hackett(1983)는 수학 자기 효능감과 대학에서 수학 관련 전공 선택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수학 관련 직업 지원과 수학 자기 효능감의 관계를 입증하였다. | |
Betz와 Hackett이 수학 자기 효능감과 관련해 입증한 것은? | 자신감은 수학과 관련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를 의미하는 반면, 수학 자기 효능감은 특정한 상황과 관련한 행동 특성을 설명하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보다 과제 또는 문제 해결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Fennema & Sherman, 1976). 이러한 주장은 후속 연구에서 확인되었는데, Betz와 Hackett(1983)는 수학 자기 효능감과 대학에서 수학 관련 전공 선택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수학 관련 직업 지원과 수학 자기 효능감의 관계를 입증하였다. 또한 Hackett(1985)는 대학에서 수학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것을 예측하는데 있어 고등학교 수학 성적, 수학 불안 등의 다른 요소보다 수학 자기 효능감이 가장 중요한 변인임을 통계적으로 입증하였다. | |
학부모, 교사와 친구들의 격려가 수학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 학생들은 학부모, 교사와 친구들의 격려를 통해 수학 자기 효능감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수학 과제를 수행할 때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설명과 지시는 학생들의 노력과 수학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Bandura, 1997; Hattie & Timperley, 2007). 어린 학생일수록 사회적 격려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Bandura, 1997), 수학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의 주기적인 피드백 역시 사회적 격려의 일종이다(Usher & Pajares, 2006). 사회적 격려와 수학 자기 효능감의 양의 상관관계는 선행연구에서 통계적으로 분석되었다(예. Lopez, Lent, Brown, & Gore, 1997; Phan, 2012). |
Kim, R. (201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4), 431-444.
Sanghee lee. (2012). Development of the Mathematics Self-Efficacy Scale for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3), 573-594.
Ball, D.,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H. Freeman.
Betz, N. E., & Hackett, G.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selection of science-based college maj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Britner, S. L., & Pajares, F. (2006). Sources of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 485-499.
Cooper, S. E., &Robinson, D. A. (1991).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beliefs to mathematics anxiety and performanc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Fennema, E., & Sherman, J. A. (1976).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 Scales: Instruments designed to measure attitudes towar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by females and males.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6, 31. (Ms. No. 1225) Fennema, E., & Sherman, J. A. (1977). Sex-related differences in math
Gainor, K.A. & Lent, R.W. (1998). Social cognitive expectations and racial identity attitudes in predicting the mathe choice intentions of Black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45, 403-413.
Hackett, G. (1985).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the choice of math-related majors of college women and men: A path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2(1), 47.l
Haciomeroglu, G.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Achievement Emotions and Sources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and Science, 5(2), 548-559.
Hattie, J., & Timperley, H. (2007). The power of feedbac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 81-112.
Kaiser, H. F. (1970). A second generation little jiffy. Psychometrika, 35(4), 401-415.
Kim, R. (2014).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A review. Mediterran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5(9), 428.
Klassen, R. M., Usher, E. L. (2010). Self-efficacy in educational settings: Recent research and emerging directions. In T. C. Urdan & S. A. Karabenick (Eds.), The Decade Ahead: Theoretic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ume 16 Part A. Bingley, UK: Emerald Group Publishing.
Phan, H. P. (2012) The development of English and mathematics self-efficacy: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5(3), 196-209.
Talsma, Schuz, Schwarzer, and Noris (2018). I believe, therefore I achieve (and vice versa): A meta-analytic cross-lagged panel analysis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performanc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1, 136-150.
Usher, E. L., & Pajares, F. (2006). Inviting confidence in school: invitations as a critical source of the academic self-efficacy beliefs of enteri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Invitational Theory & Practice, 12, 7-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